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 발행 : 2012.03.30

초록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Purpose Computing on GPU) 기술 및 영상처리 분야의 응용 사례를 소개한다. 일반적인 데스크탑 컴퓨팅 환경과 달리 제약사항이 많은 embedded 환경에서의 GPGPU 응용 기술은 아직 초기단계이다. 그러나 급격히 발전하는 embedded GPU IP와 OpenCL과 같은 API의 등장으로 embedded GPU를 이용한 고속 병렬처리 환경이 수 년 이내에 일반화 될 것이다. 본 기고에서는 그 가능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embedded GPU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최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의 발전 동향을 소개한다. 더불어 최신 스마트폰에서의 GPGPU기술을 사용한 영상처리 사례와 영상처리 알고리즘의 GPGPU 알고리즘 구현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정리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영수, 엄낙웅,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 현황," 전자공학회지 제 38권 5호, PP. 358-364, 2011년 5월.
  2. 이광엽, 박우찬, "모바일 그래픽 프로세서," 전자공학회지 제38권 5호, PP. 389-395, 2011년 5월.
  3. N. Singhal, I.K. Park, and S. Cho, "Implementation and optimization of image processing algorithms on handheld GPU,"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4481-4484, September 2010.
  4. Khronos Group, OpenGL ES, http://www.khronos.org/opengles/ .
  5. A. Munshi, D. Ginsburg, and D. Shreiner, OpenGL ES 2.0 Programming Guide (First Edition), Addison-Wesley, 2008.
  6. R.J, Rost and B. Licea-Kane, OpenGL Shading Language (Third Edition), Addison-Wesley, January 2009.
  7. Khronos Group, Open Computing Language, http://www.khronos.org/opencl/.
  8. Q. Yang, L. Wang, R. Yang, S. Wang, M, Liao, and D. Nister, "Real-time global stereo matching using hierarchical belief propagation," Proc.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pp.989-998, September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