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ization Technologies of the Augmented Reality Continuum

증강현실연속체(ARC) 구현기술

  • 김하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Published : 2012.05.15

Abstract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KISTI

References

  1. 김하진, "가상현실 구현기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보고서, 2009년 9월
  2. 김하진, "증강현실 시각화에 대한 고찰", 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8호, pp.85-88, 2010년 8월
  3. 김하진, "3차원 가상현실 시각화에 대한 고찰", 한국멀티미디어학회회지, 제14권, 제4호, pp.88-98, 2010년 12월
  4. 김하진, "유비쿼터스 가상현실(UVR) 구현기술의 발전 동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보고서, 2011년 9월
  5. 박찬모, "가상현실 기술의 현황과 남북 IT 공동연구사례", IT 21 글로벌 컨퍼런스 주제발표, 한국정보처리학회, 2009년 5월
  6. 서영정, 이영호, 우운택,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가상현실 및 상호작용", 정보과학회지, 제24권, 제12호, pp.72-83, 2006년 12월
  7. 양현승, "혼합현실, See-through HMD", Glamorous, 2009년 1월
  8. 원광연, "전산학으로서의 가상현실", 정보과학회지, 15권, 제11호, pp.5-13, 1997년 11월
  9. 이 건, "MR & X3D", SC 24 워크숍 발표자료, 2009년 2월
  10. 이상국, "혼합현실 기술 연구개발 동향 및 전망", 컴퓨터그래픽스 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15, 2007년
  11. 정문열, "가상공간 탐색을 위한 3D 인터액션 기법들", 정보과학회지, 제15권, 제11호, 1997년 11월
  12. R. Azuma et aI.,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 pp.255-285, Aug. 1997 https://doi.org/10.1162/pres.1997.6.3.255
  13. Gleicher and Witkin, "Through-the Lens Camera Control", Computer Graphics 26(2), pp.331-340, July 1982
  14. Holloway, R., Fuchs, H. and Robinett, W., "Virtual-Worlds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as of Feb. 1992" in Visual Computing, T. Kunii ed., pp.109-128, 1992
  15. P. Milgram et aI.,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um",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Technologies, 2351, pp.281-291, 1994
  16. T. B. Sharidan, "Musing on telepresence and visual presence", Presence, 1(1), pp.120-125, 1992
  17. http://lindenlab.com
  18. http://kr.secondlife.com
  19. http://techon.nikkeibp.co.jp
  20. http://www.streette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