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KISTI
References
- 김하진, "가상현실 구현기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보고서, 2009년 9월
- 김하진, "증강현실 시각화에 대한 고찰", 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8호, pp.85-88, 2010년 8월
- 김하진, "3차원 가상현실 시각화에 대한 고찰", 한국멀티미디어학회회지, 제14권, 제4호, pp.88-98, 2010년 12월
- 김하진, "유비쿼터스 가상현실(UVR) 구현기술의 발전 동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보고서, 2011년 9월
- 박찬모, "가상현실 기술의 현황과 남북 IT 공동연구사례", IT 21 글로벌 컨퍼런스 주제발표, 한국정보처리학회, 2009년 5월
- 서영정, 이영호, 우운택,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가상현실 및 상호작용", 정보과학회지, 제24권, 제12호, pp.72-83, 2006년 12월
- 양현승, "혼합현실, See-through HMD", Glamorous, 2009년 1월
- 원광연, "전산학으로서의 가상현실", 정보과학회지, 15권, 제11호, pp.5-13, 1997년 11월
- 이 건, "MR & X3D", SC 24 워크숍 발표자료, 2009년 2월
- 이상국, "혼합현실 기술 연구개발 동향 및 전망", 컴퓨터그래픽스 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15, 2007년
- 정문열, "가상공간 탐색을 위한 3D 인터액션 기법들", 정보과학회지, 제15권, 제11호, 1997년 11월
- R. Azuma et aI.,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 pp.255-285, Aug. 1997 https://doi.org/10.1162/pres.1997.6.3.255
- Gleicher and Witkin, "Through-the Lens Camera Control", Computer Graphics 26(2), pp.331-340, July 1982
- Holloway, R., Fuchs, H. and Robinett, W., "Virtual-Worlds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as of Feb. 1992" in Visual Computing, T. Kunii ed., pp.109-128, 1992
- P. Milgram et aI.,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um",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Technologies, 2351, pp.281-291, 1994
- T. B. Sharidan, "Musing on telepresence and visual presence", Presence, 1(1), pp.120-125, 1992
- http://lindenlab.com
- http://kr.secondlife.com
- http://techon.nikkeibp.co.jp
- http://www.streette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