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Variables related to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유아기 긍정적.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 이지희 (제주관광대학교 부속어린이집) ;
  • 김혜연 (제주관광대학교 유아교육과)
  • Published : 2012.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which can effectively improve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behavior.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the peer interactions of 4-year-old or 5-year-old children according to gender and age, and relationship among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n analyzed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se variables on peer interaction behavior. The results are as follows. It appeared that boys' positive peer interaction is higher than girls'. Boys' negative peer interaction also is higher than girls'. In addition, the positive peer interaction of 5-year-old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4-year-old children.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relative influence on peer interactions,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bility is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본 연구는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와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교사-유아 관계와의 관계와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 217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교사-유아 관계가 설문도구로 사용되었다. 연구방법은 t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은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은 만 5세가 만 4세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성이 높고 수줍음이 낮을 수록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고, 활동성과 수줍음이 높을수록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을 수록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고 정서조절능력이 낮을 수록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높을 수록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고 정서표현성이 낮을 수록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유아간의 친밀감이 높고 갈등이 낮을 수록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고 친밀감이 낮고 갈등이 높을 수록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가장 큰 변인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김경희, 김경회(1999). 유아 정서지능의 구인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25-38.
  3. 김난실, 이기숙(2008).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변인에 따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 유아교육학회지, 28(1), 159-184.
  4. 김한나, 이경님(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5. 김현지, 전경아(2010). 유아- 교사 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6. 김현지, 전경아(2011). 어머니의 정서표현력, 양육효능감,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73-299.
  7.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성연, 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9. 박혜원(2012).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를 매개변인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11. 반신자(2000). 가정환경과 유아의 기질 및 또래수용도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서민영(2007). 유아의 마음이론과 또래상호작용과의 관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서혜린(2007). 어머니의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신윤숙(2012). 유아의 기질, 기질에 대한 부모만족도, 유아의 인지조절력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양보라(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오영희, 우수경, 김화자(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1), 149-165.
  17. 이순형, 김경연(1997). 보육시설 내 성별에 따른 영아와 교사 및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18(1), 23-38.
  18. 이은화 배소정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19. 이지희, 문혁준(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20.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의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22. 임혜진(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장윤희(2010).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정현빈(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조승윤(2002). 또래 수용도에 따른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과 또래간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조은옥, 최영희(2003). 유아의 기질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6(1), 57-67.
  27. 최인숙, 천은영(2005).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69-186.
  28.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9. 한유진(2006).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 간접적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5.
  30. 한희정(2005). 유아의 기질과 또래상호작용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홍지영(2009). 만 4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황희정(2005). 또래 상호작용 증진에 대한 교사신념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Billman, J., & McDevitt, S. C.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r ratings of temperament with observations of peer interact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2, 395-400.
  34. Buss, A.,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Lawrence Associate.
  35. Cassid, J., Parke, R. D., Butkovesky, L., & Bu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36. Coie, J. D. (1990). Toward a theory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37.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ren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75(2), 317-33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73.x
  38.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Interactive peer play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play competences and classroom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39. Denham, S. A. (2007). Dealing with feelings: How children negotiate the worlds of emotions and social relationships. Cognition, Brain, Behavior, 11(1), 1-48.
  40.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1994). Preschooler's causal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its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41. Eisenberg, N., & Morris, A. S. (2002). Children's emotion-related regulation.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0, 189-229.
  42.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43. Fantuzzo, J. W., Manz, P. H., & McDermott, P. (1998). Preschool version of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An empirical analysis of its use with low-income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2), 199-214. https://doi.org/10.1016/S0022-4405(98)00005-3
  44. Halberstadt, A. G. (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3), 827-836. https://doi.org/10.1037/0022-3514.51.4.827
  45. Hinde, R., Stevenson- Hinde, M., & Tamplin, A. (1985). Characteristics 3-to-4-to-year-olds assessed at home and their interactions in preschool. Development Psychology, 24, 53-57.
  46. Howes, C. (1992). Sequence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5, 961-974.
  47.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48.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 264-272. https://doi.org/10.2307/1131380
  49.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50. Hubbard, J. A., & Coie, J. D., & Dodge, K. A. (1994). The social behavior of popular and average status boys in a group of unfamiliar peers. Unpublished manuscript. Durham, NC: Duke University.
  51. Ladd, G. W. (1981). Effectiveness of a social learning method for enhanci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Child Development, 52, 171-178. https://doi.org/10.2307/1129227
  52. Maccoby, E. E. (1990). Gender and relationships: A developmental account. American Psychologist, 45, 513-520. https://doi.org/10.1037/0003-066X.45.4.513
  53. Mayer, J., Caruso, D., & Salovey, P. (2000). Selecting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Bar-On & J. J. A. Parker (Eds.).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development, assessment, and application at home, school, and in the workplace. San Francisco: Jossey-Bass.
  54. Mayesky, M. (2003).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Publisher Inc.
  55. Oden, S. L., & Asher, S. R (1977). Coaching children in social skills for frindship-making. Child Development, 48, 495-506. https://doi.org/10.2307/1128645
  56. Paget, K. D., Martin, R. P., & Nagle, R. J. (1984). Inter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characteristics and first-grade teacher-child intera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2, 547-560. https://doi.org/10.1007/BF00916849
  57.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58.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Temperament and Quarterly, 3, 178-192.
  59. Phillipsen, L. C., Bridges, S. K., & Saponaro, L. A. (1999). Perceptions of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4(1), 68-77. https://doi.org/10.1080/02568549909594753
  60.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61.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62. Pianta, R. C., Nimetz, L., & Bennet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63-280.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3-X
  63.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64. Rimm-Kaufman, S. E., Early, D. M., Cox, M. J., Saluja, G., Pianta, R. C., Bradley, R. H., & Payne, C. (2002). Early behavioral attributes and teacher's sensitivity as predictors of competent behavior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51-470. https://doi.org/10.1016/S0193-3973(02)00128-4
  65.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de., pp. 619-700). New York :John Wiley & Sons.
  66.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de., pp. 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67. Sanni, C. (1990) Emotional intellig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 become integrated. In Tompson, R. A.(Ed.). Socioemotional Development(115-182). Lincon; Univ. of Nebraska Press.
  68. Sroufe, L. A., Schork, E., Motti, F., Lawroski, N., & LaFreniere, P. (1984).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C. E. Izard, J. Kagan, & R. Iajonc(Eds.), Eomtions, cognition, and behavior(pp.289-31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69.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25-52.
  70. Underwood, M, K. (1997). Peer social statu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xpression and control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43(4). 610-634.
  71. Youniss, J. (1980). Parents and peers in social development. Chicago, IL: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