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희, 김경회(1999). 유아 정서지능의 구인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25-38.
- 김난실, 이기숙(2008).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변인에 따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 유아교육학회지, 28(1), 159-184.
- 김한나, 이경님(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 김현지, 전경아(2010). 유아- 교사 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 김현지, 전경아(2011). 어머니의 정서표현력, 양육효능감,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73-299.
-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연, 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 박혜원(2012).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를 매개변인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 반신자(2000). 가정환경과 유아의 기질 및 또래수용도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민영(2007). 유아의 마음이론과 또래상호작용과의 관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혜린(2007). 어머니의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윤숙(2012). 유아의 기질, 기질에 대한 부모만족도, 유아의 인지조절력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보라(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희, 우수경, 김화자(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1), 149-165.
- 이순형, 김경연(1997). 보육시설 내 성별에 따른 영아와 교사 및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18(1), 23-38.
- 이은화 배소정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지희, 문혁준(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의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임혜진(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윤희(2010).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현빈(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승윤(2002). 또래 수용도에 따른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과 또래간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옥, 최영희(2003). 유아의 기질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6(1), 57-67.
- 최인숙, 천은영(2005).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69-186.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한유진(2006).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 간접적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5.
- 한희정(2005). 유아의 기질과 또래상호작용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지영(2009). 만 4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희정(2005). 또래 상호작용 증진에 대한 교사신념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illman, J., & McDevitt, S. C.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r ratings of temperament with observations of peer interact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2, 395-400.
- Buss, A.,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Lawrence Associate.
- Cassid, J., Parke, R. D., Butkovesky, L., & Bu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Coie, J. D. (1990). Toward a theory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ren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75(2), 317-33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73.x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Interactive peer play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play competences and classroom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Denham, S. A. (2007). Dealing with feelings: How children negotiate the worlds of emotions and social relationships. Cognition, Brain, Behavior, 11(1), 1-48.
-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1994). Preschooler's causal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its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 Eisenberg, N., & Morris, A. S. (2002). Children's emotion-related regulation.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0, 189-229.
-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 Fantuzzo, J. W., Manz, P. H., & McDermott, P. (1998). Preschool version of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An empirical analysis of its use with low-income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2), 199-214. https://doi.org/10.1016/S0022-4405(98)00005-3
- Halberstadt, A. G. (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3), 827-836. https://doi.org/10.1037/0022-3514.51.4.827
- Hinde, R., Stevenson- Hinde, M., & Tamplin, A. (1985). Characteristics 3-to-4-to-year-olds assessed at home and their interactions in preschool. Development Psychology, 24, 53-57.
- Howes, C. (1992). Sequence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5, 961-974.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 264-272. https://doi.org/10.2307/1131380
-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Hubbard, J. A., & Coie, J. D., & Dodge, K. A. (1994). The social behavior of popular and average status boys in a group of unfamiliar peers. Unpublished manuscript. Durham, NC: Duke University.
- Ladd, G. W. (1981). Effectiveness of a social learning method for enhanci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Child Development, 52, 171-178. https://doi.org/10.2307/1129227
- Maccoby, E. E. (1990). Gender and relationships: A developmental account. American Psychologist, 45, 513-520. https://doi.org/10.1037/0003-066X.45.4.513
- Mayer, J., Caruso, D., & Salovey, P. (2000). Selecting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Bar-On & J. J. A. Parker (Eds.).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development, assessment, and application at home, school, and in the workplace. San Francisco: Jossey-Bass.
- Mayesky, M. (2003).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Publisher Inc.
- Oden, S. L., & Asher, S. R (1977). Coaching children in social skills for frindship-making. Child Development, 48, 495-506. https://doi.org/10.2307/1128645
- Paget, K. D., Martin, R. P., & Nagle, R. J. (1984). Inter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characteristics and first-grade teacher-child interaction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2, 547-560. https://doi.org/10.1007/BF00916849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Temperament and Quarterly, 3, 178-192.
- Phillipsen, L. C., Bridges, S. K., & Saponaro, L. A. (1999). Perceptions of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4(1), 68-77. https://doi.org/10.1080/02568549909594753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Pianta, R. C., Nimetz, L., & Bennet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63-280.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3-X
-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Rimm-Kaufman, S. E., Early, D. M., Cox, M. J., Saluja, G., Pianta, R. C., Bradley, R. H., & Payne, C. (2002). Early behavioral attributes and teacher's sensitivity as predictors of competent behavior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51-470. https://doi.org/10.1016/S0193-3973(02)00128-4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de., pp. 619-700). New York :John Wiley & Sons.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de., pp. 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 Sanni, C. (1990) Emotional intellig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 become integrated. In Tompson, R. A.(Ed.). Socioemotional Development(115-182). Lincon; Univ. of Nebraska Press.
- Sroufe, L. A., Schork, E., Motti, F., Lawroski, N., & LaFreniere, P. (1984).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C. E. Izard, J. Kagan, & R. Iajonc(Eds.), Eomtions, cognition, and behavior(pp.289-31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25-52.
- Underwood, M, K. (1997). Peer social statu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xpression and control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43(4). 610-634.
- Youniss, J. (1980). Parents and peers in social development. Chicago, IL: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