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녀(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선미(2009).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구은미, 김광웅(2005).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1). 5세 누리과정 해설서.
- 권연희, 최목화, 나종혜(2011). 보육교사의 교수신념 유형에 따른 보육과정 운영. 한국생활과학회지, 20(2), 353-364.
- 권정숙(200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수준과 교수능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연(2007). 반성적 저널쓰기 과제에서 질문프롬프트의 제공여부가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산물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병찬(2005). 교사지도성 개발에 관한 시론적 논의. 숙명리더십연구, 2, 115-146.
- 김영명(2012). 누리과정 운영의 내실화 방안 -보육현장에서의 적용, 문제점, 개선방안. 2012 추계 한국보육지원학회 학술대회 자료집(pp. 35-66). 10월 6일. 부산대학교 본관 대회의실.
- 김옥렬(2000). 보육의 전문성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순(2008). 장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장애아 통합보육시설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윤옥, 김성혜, 김은경, 신경숙, 신경일, 정명화, 허승희, 황희숙 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 김은희(2001). 협력적 교사교육을 통한 미시수준의 유아교육과정 변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3), 237-265.
- 김현주(2011). 보육시설 적응 프로그램의 개별실시에서 나타난 영아의 적응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진(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대한 연구: 보육시설 관련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8(4), 17-30.
- 김현진(2011).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 및 운영 실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미경(2011). 대구지역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자원 활용실태 및 적용타당성 조사. 생태유아교육연구, 10(4), 51-69.
- 류윤석(2009). 교사리더십 개발 전략 및 지원 과제 탐구. 교육행정학연구, 27(1), 281-301.
- 목승순(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보육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성남시 국공립보육시설과 민간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영(2009). 가정보육시설 영아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적용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현(201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원경(2004).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은주(2008). 유아인성 교육을 위한 유아다례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석은조(2006).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경희(2012). 교육과정 자율적 운영에 관한 교사의 역할 수행 비교: 한국과 미국교사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1(2), 297-312.
- 신진영(2011).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유아교사의 창의성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은수, 박은혜, 조운주, 이경민, 유영의, 이진화, 이병호(2011).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구성 방향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5), 203-226.
- 안세근(2009).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육교사 자격제도 개선 방안. 2009 추계 한국보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pp.1-12). 12월 9일 성남시 보육정보센터 대강당.
-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우정희(2009). 유아의 지역사회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3(4), 51-77.
- 오미옥, 신원식(2010). 보육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 유형.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3), 85-102.
- 이경진(2006).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에 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9(2), 69-99.
- 이경진, 김경자(2005). '실행'을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연구, 23(3), 57-80.
- 이미화(2012). 누리과정 개발 배경 및 도입 현황. 2012 추계 한국보육지원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21-32). 10월 6일. 부산대학교 본관 대회의실.
- 이병진(2003). 교육리더십. 서울: 학지사.
- 이선미, 변혜원, 김혜리(201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현장에서의 보육교사 리더십.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49-79.
- 이선주(2009). 영아의 보육시설 초기 적응프로그램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석, 이세나(2004).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소고: 반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229-254.
- 이은실(20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다문화프로그램이 유아의 편견과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화(2006).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리더쉽의 적용 가능성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31-255.
- 장덕희(2004).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유아 교사교육 탐구.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8(2), 173-199.
- 장이권, 홍미리(2001). 제 7차 교육과정의 정착 과정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 연구논총, 17(3), 127-180.
- 전남익(2010).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혜미(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미라, 이희선, 노은호(2004).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 문화교육 실시현황과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4(1), 241-258.
- 정선영(2002).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차이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영희(2012).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유능성.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부경, 서윤희(2001). 셀프리더십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93-115.
- 조선경, 서영숙(2010). '서울형 어린이집 자율장학'에서 나타난 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147-171.
- 조재식(2002).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일: 현상학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20(1), 229-252.
- 지옥정(2009). '프로젝트에 의한 유아기 환경교육'을 지향하는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변화 양상분석. 생태유아교육연구, 8(3), 223-242.
- 지옥정, 장희선(2010). 프로젝트 접근법 수행을 위한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도출. 한국영유아보육학, 62, 261-281.
- 최남정, 임부연(2011). 유아교사의 심미적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공동체의 역할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353-375.
- 최윤정(2008). 초등교사가 지각한 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과 학교교육과정 질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수연(2010).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다문화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위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순화(2009). 표준보육프로그램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관심 및 활용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금자, 이혜영(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 증진과 전문 인력의 확대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2(1), 125-154.
- 황기우(2008). 학교개혁을 위한 교사리더십 연구. 교육문제연구, 31, 23-47.
- 황옥경(2012). 보육교사의 처우 현황과 개선방안: 보수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249-272.
- Blank, J. (2009). Life in the village: Teacher community and autonomy in a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6, 373-380. https://doi.org/10.1007/s10643-008-0287-7
- Brownlee, J., Nailon, D., & Tickle, E. (2010). Constructing leadership in child care: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5(3), 95-104.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2). Teacher as curriculum maker. In P. W. Jackson(Ed.),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A project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pp. 363-461). New York: Macmillan.
- Freire, P. (2005). Teachers as cultural workers: letters to those who dare teach. with new commentary by Peter McLaren, Joe L. Kincheloe, and Shirley Steinberg Expanded Ed.(pp.39-46). Boulder, CO: Westview Press.
- Gay, G. (2003). Becoming multicultural educators: personal journey toward professional agenc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Gronn, P. (2000). Distributed properties: a new architecture for leadership. Educational Management & Administration, 28(3), 317-338. https://doi.org/10.1177/0263211X000283006
- Harris, A. (2003). Teacher leadership as distributed leadership: heresy, fantasy or possibility? School Leadership & Management, 23(3), 313-324. https://doi.org/10.1080/1363243032000112801
- Helterbran, V. R. (2010). Teacher leadership: overcoming 'I am just a teacher' syndrome. Education, 131(2), 363-371.
- Henderson, J. G., & Hawthorne, R. D. (2000). Transformative curriculum leadership. Upper ddle River. NJ: Prentice-Hall.
- Ho, C. W. D. (2011). Identifying leadership roles for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mes.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14(1), 47-59. https://doi.org/10.1080/13603120903387561
- Katzenmeyer, M., & Moller, G. (2001). Awakening the sleeping giant: Helping teachers develop as leaders(2nd ed.). Thousand Oaks, CA: Sage.
- Kaufman, R. C., & Ring, M. (2011). Pathways to leadership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spiring novice special educator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3(5), 52-60. https://doi.org/10.1177/004005991104300505
- Lambert, L. (2003). Leadership redefined: An evocative context for teacher leadership. School Leadership & Management, 23(4), 421-430. https://doi.org/10.1080/1363243032000150953
- Little, J. W. (2002). Locating learning in teachers' communities of practice: opening up problems of analysis in records of everyday work.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 917-946.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52-5
- Margolis, J., & Deuel, A. (2009). Teacher leaders in action: motivation, morality, and money. Leadership and Policy in Schools, 8, 264-286. https://doi.org/10.1080/15700760802416115
- Sleeter, C. E. (2009). Pedagogies of inclusion in teacher education: Global perspectives. In S. Mitakidou, E. Tressou, B. B. Swadener, & C. A. Grant.(Eds.), Beyond pedagogies of exclusion in diverse childhood contexts: Transnational challenges (pp. 149-165). New York: Palgrave Macmillan.
- Sullivan, D. R-E. (2003). Translation from the English edition of learning to lead: Effective leadership skill for teachers of young children.(pp.103-124). St Paul, MN: Redleaf Press.
- Taylor, M., Yates, A., Meyer, L. H., & Kinsella, P. (2011). Teacher professional leadership in support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7, 85-94. https://doi.org/10.1016/j.tate.2010.07.005
- York-Barr, J., & Duke, K. (2004). What do we know about teacher leadership? Findings from two decades of scholarship.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3), 255-316. https://doi.org/10.3102/00346543074003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