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인(2006). 한국전래동요의 음악문화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기회(2005). 이야기 자료와 놀이를 통한 전래동요 수업 연구. 추계예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창길.배현숙(2002). 효율적인 유아 음악 교수법에 대한 고찰. 영유아교육연구, 5, 85-100.
- 김명남(2005). 다양한 놀이를 활용한 초등학교 3,4학년 전래동요 지도방법 연구.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애(2006). 전래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영향-자연친화적 전래동요를 중심으로. 한국 유아교육.보육 행정연구, 10(3), 79-101.
- 김세희(1994). 한국 전래동요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희(2001).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 김숙경(1998). 한국 전래놀이 노래. 서울: 동문사.
- 김연주(2005). 유아의 일반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1-35.
- 김영숙(2003). 전래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태완, 유정호, 이현수(2003). 생산성 달성율을 이용한 생산성 관리 방안. 계획계.구조계, 22(2), 499-502.
- 김혜정(2010). 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따른 교육방향. 국악교육연구, 4(1), 56-79.
- 남궁영주(2005). 가사 바꾸기를 통한 전래동요 지도방안.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미경(2004). 전래동요 지도가 발달 장애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동은.전송배.민행난.박영신(2005). 전국 유아국악교육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보도자료.
- 노원호(2009). 전래동요의 영원한 생명력. 아동문학평론, 34(3), 61-67.
- 마효경(2007). 코다이 교수법에 따른 활동내용의 분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모형오(2011). 전라남도 전래동요의 음악적 분석. 국악교육연구, 5(1), 55-100.
- 민경희(2005). 전래동요를 통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경. 엄정애(2008). 새노래부르기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과 지도의 어려움. 아동학회지, 29(3), 93-113.
- 박성순(2005). 전래동요를 활용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태.하수연.성희미(2009).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에 적합한 전래동요의 분석. 생태유아교육연구, 8(4),257-285.
- 박용미.김경숙(2008). 전래동요를 활용한 국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장단능력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35, 1-26.
- 박향아(2009). 한국과 일본 유아교사의 전래동요 적용 동기에 관한 비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2), 345-366.
- 서정숙.남규(2010). 유아문학교육. 서울: 창지사.
- 손경아(2007). 전래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성진, 윤도근(1992). 델파이 기법을 적용한 노인요양시설의 수급전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8(7), 85-93.
- 신인숙.김지영(2008). 전래놀이 동요 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9(3), 171-194.
- 안우환.권민석.신재한(2006). 전래동요와 놀이를 통한 경제개념의 교수, 학습방법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9(1),251-274.
- 안재신(2005). 유아 음악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안지애(2002). 영아기 전래놀이 노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성은.홍은주(2003).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 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국악과 교육, 21, 201-228.
- 엄은나.강정원.박성희(2008).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능력과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13(2), 285-304.
- 영동문화원(2005). 영동의 민요. 코리아루트.
- 예정현(1991). 델파이법에 의한 한국기업의 정보기술 당면과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희.김주현(2005). 전래놀이 동요의 통합적 활용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 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9(3), 127-149.
- 유안진(1981).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 서울: 정민사.
- 이경우.이은화.김세희.이승연.전지형(1994). 한국 전래동요의 재 발굴 및 통합적 활용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 22, 1-83.
- 이경우.이상금.이은화.박혜경(1995). 5개국 전래동요에 관한 연구. 서울: 창지사.
-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 이대균(2001). 3,4,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 이상금.장영희(1986). 유아문학론. 서울: 교문사.
- 이숙희(2002). 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복(2004). 우리 동요, 동시 이야기. 서울: 우리교육.
- 이주선(2002). 전래동요, 창작동요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혜선(2006).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 놀이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혜정(2004). 유아교육기관에서 선호하는 동요에 관한 조사 및 악곡분석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송배(2005). 유아교육과의 전통음악교과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원범(1995). 한국 전래 동요 연구. 서울: 바들산.
- 정미경(2003). 전래동요를 활용한 작가적 전략이 유아의 어휘력 및 이야기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복희(2005). 전래놀이동요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생활지도연구, 24, 129-146.
- 조미영(2003).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즉흥적 신체표현 활동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하(2007). 오르프 슐베르크를 적용한 한국 전래동요의 지도 교재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편해문(2007). 옛 아이들 노래를 오늘 아이들에게 돌려주는 길 찾기. 구비문학연구, 25, 183-217.
- 하유선(2005). 전래동요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문화방송(주)(1989-1996). 한국민요대전. 문화방송.
- 한림대학교 인문학 연구소(2004). 강원의 민요. 강원도.
- 한인순(2003). 신체표현과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의 지도 방안.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양자(2000).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우리교육.
- Chosky, L.(1974). The Kodaly Method. NJ: Prentice-Hall.
- Cullinan, B. E., & Galda, L.(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NY: Harcourt Brace Jovanovich.
- Gordon, E. E.(199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 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G.I.A.
- Hurlock, E. B.(1972). Child development. NY: Mcgraw-Hill.
- Jalongo, M. R.(198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 NAEYC.
- Katalin, F.(1990). Keynote speech at KIC 13th Annual. Conference, Canada.
- Norton, D. E.(1987). Through the eyes of a child : An introduction tchildren's literature. Columbus: Merrill Publishing Co.
- Nye, V.(1979). Music for Young Children. WMC Brown Company.
- Russell, D. L.(1991). Literture for children. NY: Longman Publishing Co.
- Susan, Kenney.(2005). Nursery Rhymes: Foundation for Learning. General Music Today, 19(1). 28-31. https://doi.org/10.1177/10483713050190010108
- Sutherland, A., & Arbuthnot, M.(1991). Children and books. NY: Haper collins publishers.
- Taylor, B. J.(1995). A child goes Forth: a curriculum guide for preschool children. NJ: A somon & Schuster.
- Temmerman, N.(1998). A survey of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s in Australia.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6(1). 1-10. https://doi.org/10.1023/A:1022918406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