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0).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은 이렇게 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CRM 2010-12.
- 김경미, 김혜리, 정명숙, 향혜영, 구재선(2008). 유치원 아동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21-39.
- 김경회(1998).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심, 이종희(2003).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과 표상적 사고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 24(5), 1-14.
- 김은정(1998). 유아의 정서지능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정, 오진희, 유윤영(2010). 마음이론(theory of mind)의 본질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유아교육학논집, 14(3), 293-316.
- 김혜리(1997). 3, 4세 아동의 마음이론.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4(1), 273-290.
- 김혜리(2000). 정서추론으로 살펴본 믿음에 대한 아동의 이해. 인간발달연구, 7(2), 15-30
- 김혜리, 이숙희(2005). 인기 있는 아동은 마음읽기를 잘하나?.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1), 1-18.
- 박아청(1998). 발달심리학의 이론과 연구의 교육현장 적용과 과제. 한국교육심리학회, 12(1), 35-50.
- 배기조(2001). 취학 전 아동의 개인 및 가족적 특성이 마음의 이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배기조, 최보가(2002). 취학 전 아동의 개인 및 가족적 특성이 마음의 이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8(6), 71-79.
- 서혜정(2006). 부적절한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의 수용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영주(2007). 유아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21-435.
- 신유림(2005). 아동의 틀린 믿음 및 정서이해 능력과 인기도 및 친구관계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3(8), 13-23.
- 심혜숙,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63-175.
- 양혜영, 김혜리, 김경미, 구재선, 정명숙, 박은혜(2008). 초등학생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1), 31-47.
- 오경자, 배도희(2002). 정서추론으로 살펴본 믿음과 바람에 대한 아동의 이해. 인간발달연구, 6, 102-122.
- 유인옥(2008).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관련 변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윤영, 오진희(2011). 유아의 마음이론과 추론능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6, 69-88.
- 유경, 민경환(2000). 아동의 혼합 정서 이해의 발달적 특성. 연차학술발표논문집, 192-193.
- 이경혜, 김정일(2009). 유아의 마음읽기 능력 및 정서 읽기 능력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8(3), 165-176.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정서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복, 하명선(2008). 유아의 정서지능이 마음이론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8(4), 211-233.
- 이순미 (2007). 보육교사 -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자아지각 및 사회적 능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시자(2008). 마음이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87-120.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 교사 평정용 영아발달 평가도구. 아동학회지, 22(2), 255-275.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1). 정서지능과 놀람정서와 관련된 마음이론과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7, 143-160.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3). 틀린 믿음과 가장 개념 이해수준에 따른 가장 놀이 표상수준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3(2), 147-169.
- 이윤옥(2004). 5-6세 유아의 가정환경과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육, 31(1), 231-251.
- 이정연(1999). 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정애(1998). 초등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 학교적응, 사회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덕희(2009). 4, 5세 유아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관계. 유아교육학 논집, 13(3), 31-50.
-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정, 김경회(1998).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2.
- Astington, J. W. (2003). Sometimes necessary, never sufficient: False belief understanding and social competence. In B. Repacholi and V. Slaughter (Eds.),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pp. 5-32). New York: Psychology Press.
- Astington, J. W., & Jenkins, J. M. (1995). Theory of mind development and social understanding. Cognition and Emotion, 9, 151-165. https://doi.org/10.1080/02699939508409006
- Bosaki, S. (2000). Theory of mind and self-concept in preadolescent: Links with gender and languag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709-717. https://doi.org/10.1037/0022-0663.92.4.709
- Brown, J. R., & Dunn, J. (1991). You can cry, mum: The social and developmental implications of talk about internal state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 237-256.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1.tb00874.x
- Dunn, J. (1995). Children as psychologists: The later correlat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 other minds. Cognition and Emotion, 9, 187-201. https://doi.org/10.1080/02699939508409008
- Dunn, J., & Hughes, C. (1998).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within close relationships. Cognition and Emotion, 12(2), 171-190. https://doi.org/10.1080/026999398379709
-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1993). Cognitive development (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 Hadwin, J., & Perner, J. (1991). Leased and surprised: Children's cognitive theory of emotion.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 215-234.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1.tb00872.x
- Happe, F., & Frith, U. (1996). Theory of mind and social impairment in children with conduct disorde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4, 385-398.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6.tb00713.x
- Keens, T.(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the preschool years and beyond. In B. Repachoili & V. Slaughter(Eds.).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pp, 121-142). New York: Psychology Press.
- Lalonde, C. E., & Chandler, M. J. (1995). False belief understanding goes to school: On the Social-emotional consequences of coming early or late to first theory of mind. Cognition & Emotion, 9, 167-185. https://doi.org/10.1080/02699939508409007
-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79). Iowa social competence scale: School age preschool manual.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The MIT Press.
- Peterson, C. C., & Siegal, M. (2002). Mind reading and moral awareness in popular and rejected preschooler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05-224. https://doi.org/10.1348/026151002166415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hartz, M., Diesendruck, G., Martinez, I., & Akar, D. (2003). The influence of language and socioeconomic statu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17-729. https://doi.org/10.1037/0012-1649.39.4.717
-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ss: MIT Press.
- Wellman, H. M., & Banerjee, M. (1991). Mind and emoti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motional consequences of beliefs and desires.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 191-214.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1.tb00871.x
-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Meta-analysi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 655-68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4
-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41-68.
- Woodward, A. L. (1998). Infants selectively encode the goal object of an actor' reach. Cognition, 69, 1-4. https://doi.org/10.1016/S0010-0277(98)000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