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s of Teachers' Self-leadership and Principals' Leadership on Teachers' Efficacy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민성혜 (고려사이버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고려사이버대학교 다문화연구소) ;
  • 김온기 (푸르니 보육지원재단)
  • Published : 2012.10.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rectors' leadership and teachers' self leadership on teachers' efficacy. The participants were 217 teachers in private day care centers. LBDQ (Halpin, 1967), RSLQ (Houghton & Neck, 2002), and a teachers' efficacy questionnaire (Kim & Lee) were used.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by SPSS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 cognized that directors' leadership was very high. Second, directors' leadership was clustered by 4 types: human oriented, task oriented, leader and deficient type. And, teachers' efficacy was clustered by 4 types: leader, restricted, compensated and task oriented type. Third, directors' task oriented leadership, human oriented leadership, and teachers' self leadership (self punishment, self-goal setting, self observation and self esteem) affected teachers' efficacy. And directors' human oriented leadership and teachers' self leadership (self punishment and self-goal setting) affected teachers' personal efficacy.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민간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임의 선정한 민간 어린이집 36개소 보육교사 2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원장 리더십에 대해 과업중심, 인화중심 리더십을 모두 높은 수준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원장리더십을 군집분석한 결과 인화형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과업형, 리더형, 부족형 순이었다. 교사의 셀프리더십 유형은 리더형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제한형, 보상형, 과업형 순이었다. 셋째, 교사의 효능감에 교사 셀프리더십 그리고 원장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교사효능감중 일반적 효능감에는 원장 과업중심 리더십, 원장 인화중심 리더십이, 교사 셀프리더십은 자기비판, 자기설정목표, 자기관찰, 그리고 자기존중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고, 개인적 효능감과 관련해서는 원장 인화중심 리더십, 교사셀프리더십 중 자기비판, 자기설정목표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미옥(2012). 셀프리더십이 개인의 직무성과 및 일 관련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율-통제 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구은미.김광웅(2005).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3. 구지애(2011). 사립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자기지도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세화(2009). 셀프리더십이 역할행동,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연선(2009). 셀프리더십 유형에 따른 팀웍, 직무만족 및 조직 몰입과의 관계에 관한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7), 352-360.
  6. 김진희(2006). 직장보육시설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혜심(2005).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희진.이분려(199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6, 161-181.
  9. 문혁준.김경희.김영심.김혜연.배지희.서소정.안효진.이경열.이미정.이희경.조혜정(2010).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0. 민혜영(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시설장의 리더십 및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13, 101-115.
  11. 박영신(2011).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치원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1), 183-202.
  12. 박용진(2009).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건강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4. 배종애(2009).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서현.송선화(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4), 145-169.
  16. 송민재(2000),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신구범(2010). 서비스업 종업원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 관리연구, 17(1), 91-104.
  18. 오미현(2010). 방문판매조직에서 여성리더의 여성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오유진(200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왕지선(2011).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전갑선(201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시설장의 지도성과 신뢰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조직물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정유정(2010).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11), 267-278.
  23. Yeon, C. (1995). A theory of self-sacrificial leadership. University of Kansas.
  24. 최종택(1996).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수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한민좌(2001). 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허영림.정선영(2009). 보육교사가 인지한 시설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장내 인간관계 와 직무 및 직무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91-110.
  27. 홍경진(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 특성이 교사의 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Blanchard, K. (1995). Points of power can self leadership. Management, 46(3), 12-13.
  29. Halpin, A. W. (1967). Theory and research in administration. New York: The MacMillan Publishing Co.
  30. Manz, C. C. (1992).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 Hall.
  31. Manz, C. C., & Neck, C. P. (1999). Mastering self-leadership. New Jersey: Prentice Hall.
  32. Manz, C. C., & Sims, H. (1996). Creating a company of heroes. New York: Wiley Publications.
  33. Shelton, K. (1997). Beyond counterfeit leadership: How can you become a more authetic leader. UT: Executive Excell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