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석만(1999). 인간관계 심리학. 서울: 학지사.
- 권혜진(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4), 93-113.
- 김선영, 이지영(2004). 유치원 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직무 스트레스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305-330.
- 김정미(2008). 초등교사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직무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과의 관계. 에니어그램연구, 5(1), 37-58.
- 문채련, 이소은(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 문태형(2003). 유치원 교사의 사회성 효능감과 스트레스대처양식 및 내외통제소재간의 관련성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7(1), 27-42.
-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 2008).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 보건복지부(2011).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석은조, 신성철(2008).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안.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327-347.
- 육아정책연구소(2011). 유치원종일제특성화프로그램 추천제. http://www.recom,kicce.re.kr.
- 윤운성(200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의 개발과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5(3), 131-161.
- 윤운성(2003). 한국형 에니어그램 검사의 해석과 활용.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윤운성(2009). 에니어그램과 인간관계.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윤운성, 김봉환, 임형택, 황임란, 이주하, 정정옥, 이명숙(2008). 에니어그램 -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이광자(2002). 간호사의 에니어그램 유형분석. 간호과학, 14(2), 31-44.
- 이미련, 김순구(2005). 간호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관한 조사. 부모자녀 건강학회지, 8(2), 168-181.
- 이미형(1998). 초등교사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복, 도명애(2010). 어린이집.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107-135.
- 이영수(2005). 어린이집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점자, 김현모(2012).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비교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01-120.
- 이정복(2006). 초등교사의 성격유형, 스트레스 대처 방식,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주연, 강민정, 단현국(2006). 유치원 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유아의 정서신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401-420.
- 이진화(2007).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유아교육, 16(4), 199-210.
- 이희자, 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0(2), 153-163.
- 장미아(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연(2005a).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조성연(2005b).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6(1), 359-373.
- 주선영(2008). 보육종사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정서노동 및 정서지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채진영(2010). 영유아-교사 애착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1993년-2010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21(4), 517-528.
- 최유경(2009).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유아교사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대처방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추민아, 장영애(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보육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20(3), 343-355.
-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2011).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논문.
- Allport, G. W. (1963).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sy. PA: Harcourt College Publishers.
- Baron & Wagele (1994). The Enneagram made easy: Discover the 9 Types of People. San Francisco: Harper.
- Barrett, L. (1991). Impact of teacher personality on classroom environment. Journal of Psychological Type, 18, 1-2.
- Brebner, J. (2001). Personality and stress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317-327.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138-0
- Compbell, J. P., & Scarpello, V. (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fit between indificual needs and organizational rewards.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6, 315-32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83.tb00138.x
- Costa, Jr. P. T., Somerfield, M. R., & McCrae, R. R. (1996). Personality and coping: A reconceptualization. In M. Seidner, & N. S. Endler, Handbook of coping: Theory, research, applications. New York: Wiley.
-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Los Angles, CA, April, 13-17.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4 857.
- Klassen, R. M., Foster, R. Y., Rajani, S., & Bowman, C. (2009). Teaching in the Yukon: Exploring teachers' efficacy belief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a remot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 381-394. https://doi.org/10.1016/j.ijer.2010.04.002
- Jorde-Bloom, P. (1988).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Illinois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 Judge, T. A., Thoresen, C. J., Bono, J. E., & Patton, G. K. (2001). The job satisfaction-job performance relation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27, 376-407. https://doi.org/10.1037/0033-2909.127.3.376
- Levine, J. (2003). The enneagram intelligences: Understanding personality for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에니어그램 지능 - 효과적인 수업과 학습을 위한 성격의 이해(윤운성 외 옮김), 서울: 교육과학사(원판 1999).
- Lounsbury, J. W., Gibson, L. W., Steel, R. P., Sundstrom, E. D., & Loveland, J. L. (2004). An investigation of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relation to career satisfac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7, 181-189. https://doi.org/10.1016/j.paid.2003.08.010
-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 107-120. https://doi.org/10.1016/j.ecresq.2008.12.003
- Rushton, S., Morgan, J., & Richard, M. (2007). Teacher's Myers-briggs personality profiles: Identifying effective teacher personality trai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432-441. https://doi.org/10.1016/j.tate.2006.12.011
- Uehara, T., Sakado, K., Sakado, M., Sato, T., & Soomeya, T. (1999). Relationship between stress coping and personality in patient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68, 26-30. https://doi.org/10.1159/000012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