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이슬, 김민경(2011). 영아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325-352.
- 강혜경(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은희(2002).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성민(2011).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지지가 업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313-333.
- 김미라(2004). 기관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영(2005).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및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희(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관한 인식 비교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선(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미(2003).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과 관련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문헌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 김유진(2003).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숙(2010). 어린이집 교사의 삶에 대한 자전적 탐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주(2006).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법과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화(2004).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휘(199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증상 또는 설진과의 관계 : A형 성격과 사회적 지원의 완충 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문미선(2007).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근영(2011).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교사 직무 만족도 및 학부모 만족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소영(2010). 보육교사로 살아가는 힘에 관한 이야기 : 10년이상 경력 교사들의 이야기.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태인(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헌미(2002).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 슈퍼바이저 지지변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2002). 유치원 교사의 이직 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성정애(2006). 농촌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성아(2006).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소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재흡(2007).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2), 93-119.
- 양연숙(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보육효능감과 소진의 상호작용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05-221.
- 오영희, 김숙령(1996). 영유아 보육시설장의 보고에 의한 보육시설의 현황. 한국영유아보육학, 8, 33-52.
- 윤혜미(1991). 아동학대예방센터 상담원의 소진과 예방적 접근, 동광, 101, 22-49.
- 이경민(2001). 유치원 교사의 생애에 대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2(2), 95-114.
- 이영희(2005). 교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동향. 교육행정학연구, 23(4), 29-48.
- 임현순(2010).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과난 연구 : 청주시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정희(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및 운영관리능력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신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4(1), 69-79.
- 차경호(2001).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삶의 만족도. 청소년 상담연구, 9(1), 7-26.
- 최진호(1996). 보육교사의 지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추헌(1993). 조직행동론. 서울 : 형설출판사.
- 허용남(200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정희(2005).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교사 직무 만족도 비교연구 : 경남 김해, 창원, 마산시를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Chan, D. W. (2003). Hardiness and it's role in the stress-burnout relationship among prospective Chinese teachers in Hong Kong. Teaching and Thecher Education, 19(4), 381-395. https://doi.org/10.1016/S0742-051X(03)00023-4
- David, E A., & James, P. E. (2001). Social suppor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 : A means to reduce teacher stress. Education, 105(3), 327-332.
- Schonfeld, I. S. (2001). Stress in 1st-year women teacher : the context of social support and coping.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7(2), 133-168.
- Schwa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3. https://doi.org/10.1080/00207590701396641
- Skaalvik E. M., & Skaalvik, S. (2010).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out : A study of rela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1059-1069. https://doi.org/10.1016/j.tate.2009.11.001
- Sobel, M. 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 San Francisco :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