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7a).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가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교육부 (1997b).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5)수학-.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김원경( 2011). 교사를 위한 확률과 통계학. 교우사.
- 박종찬, 강영창, 신광문, 이성묵, 이재봉(2009). 측정 개념을 가르치기 위한 실험모듈 개발과 수업적용 효과. 새물리, 58(3), 325-339.
- 서정아 (2002). 측정이론에 관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선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55-465.
- 신광문, 강영창, 이성묵, 이재봉 (2011). 대학생들의 물리실험에서 측정 활동 분석틀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115-127.
- 양승갑, 박명수, 박원선, 배종숙, 성덕현, 이성길, 홍우칠 (2001). 중학교 수학 8-가, 금성출판사.
- 양일호, 임성만, 임재근, 송진령 (2009). 측정과 관련된 실험 활동에서 보이는 초등학생의 대푯값 선정 및 신뢰 방법 분석. 초등과학교육, 28(3), 263-276.
- 이봉우 (2005).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탐구기준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73-884.
- 이봉우, 김희경 (2007).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관찰과 측정 기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87-96.
- 이봉우, 박보화, 김희경 (2007). 우리나라 3-10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관찰 및 측정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21-431.
- 이재봉 (2006). 측정 자료의 오차와 불확실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새물리, 52(5), 436-446.
- 이재봉, 이성묵 (2006). 학생들의 측정불확실도 개념의 결핍으로 인한 물리탐구과정에서의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81-591.
- 장정화 (2004). 과학 측정활동에서 중학생들의 추론 유형,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1998). 측정불확도표현지침. 대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Allie, S., Buffler, A., Kaunda, L., Campbell, B., & Lubben, F. (1998). First-year physics students'perceptions of the quality of experimental measur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4), 447-459.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405
- Buffler, A., & Allie, S. Lubben, F., & Campbell, B. (2001). The development of first year physics students' ideas about measurement in terms of point and set paradig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137-1156.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39567
- Buffler, A., Lubben, F., & Ibrahim, B.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views of the nature of scientific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9), 1137-1156.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9807
- University of Cambridge International Examinations(2010). Physics AS Level and GCE A-Level syllabus. Online Available: http://www.cie.org.uk.
- Gott, R., & Duggan, S. (1996). Practical work: its role in the understanding of evidence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791-806. https://doi.org/10.1080/0950069960180705
- Lubben, F., Campbell, B., Buffler, A., & Allie, S. (2001). Point and set reasoning in practical science measurement by entering university freshmen. Science Education, 85(4), 311-327. https://doi.org/10.1002/sce.1012
- Lubben, F., & Millar, R. (1996). Children's ideas about the reliability of experimental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8), 955-968. https://doi.org/10.1080/0950069960180807
-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Pillay, S., Buffler, A., Lubben, F., & Allie, S.(2008). Effectiveness of a GUM-compliant course for teaching measurement in the introductory physics laboratory. European Journal of Physics, 29, 647-659. https://doi.org/10.1088/0143-0807/29/3/024
- Volkwyn, T.S., Allie, S., Buffler, A., & Lubben, F.(2008). Impact of conventional laboratory course on the understanding of measurement.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4(010108), 1-10.
Cited by
- Grade and Cognition of Pre-Service Education vol.34, pp.3,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3.0197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나타난 참탐구 요소 분석 vol.63, pp.3, 2012, https://doi.org/10.5012/jkcs.2019.63.3.183
- 중학생의 측정의 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른 일상 및 과학적 맥락에서의 그래프 구성의 차이 vol.63, pp.6, 2012, https://doi.org/10.5012/jkcs.2019.63.6.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