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반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reflection in Microteaching

  • 심상길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
  • 윤혜순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 Shim, Sang-Kil (School of Liberal Arts, Dankook University) ;
  • Yun, Hye-Soo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Development, Dankook University)
  • 투고 : 2012.01.13
  • 심사 : 2012.02.09
  • 발행 : 2012.02.28

초록

본 연구는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반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수업 분석 보고서 및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예비교사들은 마이크로티칭에서 중요한 내용의 반복과 요점 정리는 잘 시도되고 있으나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요구하는 질문에서는 미흡하다고 반성하고 있다. 따라서 예비교사를 지도하는 교수자들은 예비교사들에게 열린 반응을 유도하는 수업 방법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 모형과 예시를 제시하고, 예비교사들이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마이크로티칭을 처음 경험하는 예비교사들도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반성적 요소와 미래의 수업 개선에 대한 의지를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비교사들에게 마이크로티칭과 이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해야 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lesson analysis reports and survey of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practiced the microteaching in order to identify the reflection of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The professors who are teaching pre-service teachers need to propose the examples of an instructional model that can induce the opened reaction and the effective usage of time through interesting topics. In addition,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practiced the first microteaching have shown a lot of reflection more than expected. Therefore, to improve the quality of lectures, it is important for pre-service teachers to have experiences of microteaching and refle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011), No.1, pp. 99-114.
  2. 김신자, 이인숙, 양영선.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1999.
  3. 김원정. 예비 체육 교사의 수업 시연을 통한 자기 수업 반성에 대한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7(2010), No. 1, pp. 25-52.
  4. 김현진. 반성적 마이크로티칭과 비원어민 예비 영어 교사의 외국어 교수 불안감, 영어어문교육 15(2009), No. 4, pp. 265-290.
  5. 나경희. FLint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예비 영어교사의 수업시연 활동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51(2010), No. 1, pp. 151-169.
  6.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2010), No. 3, pp. 350-363.
  7. 단국대학교 교육개발인증원. 내 강의 되돌아 보기 : 강의 중간 점검, Teaching Tips 8, 단국대학교 교육개발인증원, 2007.
  8. 숭실대학교 교수학습센터.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숭실대학교 교수학습센터, 2006.
  9.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법가이드,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05.
  10. 심상길. 강의 개선을 위한 수업 컨설팅에 대한 연구, 단국교수학습개발연구 5(2010), No. 2, pp. 1-11.
  11. 조영남. 마이크로티칭과 초등 예비교사교육 ;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4(2011), No. 1, pp. 65-84.
  12. 최승현.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 (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7-3-2, 2007.
  13. 최장호. 교수법 가이드북, 단국대학교 교육개발인증원, 2007.
  14. 한국교육개발원.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편람,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 2009-33, 2009.
  15. 홍갑주, 박정련.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열린 질문' 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12(2010), No. 3, pp. 425-438.
  16. NCTM."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