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기상, 허준영, 이선경, 김찬종 (2007). 비형식 교육환경에서 일어나는 부모와 아동의 대화 특성: ZPD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832-847.
- 김찬종, 박은지, 윤세열, 이선경 (2012).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구과학 관련 전시 라벨의 서술 특징. 한국지구과학회지, 33(1), 95-110.
- 김찬종, 박은지, 이선경, 이주연, 정원영 (2009). 자연사관 관람에서 중학생 소집단의 대화적 탐구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한국지구과학회지, 30(7), 909-920.
-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2010).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서울: 북스힐.
- 맹승호, 신명환, 차현정, 함석진, 신현정, 김찬종 (2010). 지구과학 논문의 언어 특성 이해: 레지스터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1(7), 785-797.
- 박은지, 이선경, 김찬종, 김기상 (2010). 화석 전시물에 대한 질문카드 개발 및 활용 여부에 따른 관람 중 소통의 특징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99-814.
- 신현정 (2011). 과학관 전시물의 학습 어포던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과학 학습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8). 과학수업담화의 새로운 독법: 교수학적 담화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32-847.
- 정원영 (2010). 자연사 전시관에서 중학생 소집단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반 환경 학습 과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정원영, 이주연, 박은지, 김찬종, 이선경 (2009). 자연사관 관람에서 중학생 소집단의 대화적 탐구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한국지구과학회지, 30(7), 909-920.
- 최지은 (2004). 자연사 박물관 관람객의 관람유형과 관람만족도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15-326.
- 최지은, 이선경, 신명경, 임진영, 변호승, 이선경, 이창진, 김찬종 (2004). 자연사 박물관의 예비관람객의 요구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91-106.
- Allen, S. (2002). Looking for learning in visitor talk; A methodological exploration. Learning conversation in museum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Ash, D. (2003). Dialogic Inquiry in life science conversations of family groups in a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2), 138-162.
- Ballantyne, R., & Packer, J. (2005). Promoting environmentally sustainable attitudes and behaviour through free choice learning experiences: what is the state of the game?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1(3), 281-295. https://doi.org/10.1080/13504620500081145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 Eggins, S. (2004). An introduction to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2nd ed.). London: Comtinuum.
- Falk, J. H., Dierking, L. D., & Adams, M. (2006). Living in a learning society: Museums and free-choice learning. In S. Macdonald (Ed.), A Companion to Museum Studies, (pp. 323-339). New Jersey: Wiley-Blackwell.
- Fang, Z. & Schleppegrell, M. J. (2008). Reading in secondary content areas: A language-based pedagogy. Ann Arbor: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Frederiksen, C. H. (1999). Learning to reason through discourse in a problem based learning group. Discourse Processes, 27(2), 135-160. https://doi.org/10.1080/01638539909545055
-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3rd ed.). London: Armold.
- Hein, G. E. (1995). The constructivist museum. Journal of Education in Museums, 16, 21-23.
- Hogan, K., Nastasi, B. K., & Pressley, M. (1999).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704_2
- Hooper-Greenhill, E. (2007). Museums and education: Purpose, pedagogy, performance. Philadelphia: Taylor & Francis.
- Lee, S-K., & Kim, C-J. (2007). Understanding visitor learning in a natural history museum: A case of dyadic dis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2), 134-143.
- Leinhardt, G., & Crowley, K., (2002). Objects of learning, objects of talk: Changing minds in museums. In S. G.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pp. 301-324),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einhardt, G., Crowley, K., & Knutson, K. (2002). Learning conversations in museums. London: Routledge.
- Maeng, S. & Kim, C.-J. (2011). Variations in science teaching modalities and students' pedagogic subject positioning through the discourse register and language code. Science Education, 95(3), 431-457. https://doi.org/10.1002/sce.20429
- Ogborn, J., Kress, G., Martins, I., & McGillicuddy, K. (1996). Explaining science in the classroom.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Paris, S. G. (2002).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Piscitelli, P., & Weier, K. (2002). Learning with, through, and about art: The role of social interactions. In S. G.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pp. 121-151),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Rowe, S. (2002). The role of objects in active, distributed meaning-making. In S. G.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pp. 19-35).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achatello-Sawyer, B. (2002). Adult museum programs: Designing meaningful experiences. Maryland: Altamira Press.
피인용 문헌
- 논증 담화 분석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논증활동의 협력적 구성과 인식적 실행의 분석을 중심으로 vol.33,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840
- Conversation Categories and Stages of Aesthetic Development based on Paired Conversation of Elementary Schoolchild Museum Visitors vol.44, pp.None, 2016, https://doi.org/10.35657/jae.2016.44.0.009
-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과학 학습 정체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연구 동향 분석 vol.38, pp.2,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2.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