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경석, 2009, 기초탐구과정 프로그램 적용이 과학탐구 능력 및 자유탐구수행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 곽병선, 2002, 교실교육의 개혁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한국교사교육, 18(1), 5-13.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1, 금성출판사, 94-101.
- 권재술, 김범기, 1994, 초,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측정 도구의 개발, 과학교육, 92-93.
- 김대현, 임채성, 1999. 협동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33-245.
- 김성희, 김종우, 이상원, 2008, 2007년 개정 중학교 환경교육 과정과 연계성을 고려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4), 221-240.
- 김승현, 홍승호, 2010, 습지 생태 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3(2), 32-45.
- 박종호, 2000,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 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박종호, 김재영, 배진호, 2001,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 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0(2), 271-280.
- 배준모, 2009, 제 7차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 자유탐구 교육의 효율적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 서우석, 2000, 제7차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내용 분석, 과학교육논총, 12(1), 164-182.
- 손미희, 박혜경, 정철, 2011, 친환경학교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이 중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4(3), 34-43.
- 신영민, 2009, 학습자의 인지수준 및 학습동기수준에 따른 자유주제 과학탐구의 효과 및 탐구 단계별 상호작용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심상미, 이상원, 2010, 대기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3(2), 16-31.
- 안재정, 2010, 좋은 환경수업의 관점에서 본 고등학교 환경수업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안주현, 이연숙, 2010, 청소년의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 및 인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2(2), 45-60.
- 오영찬, 2001, 초등환경교육의 교과간 역할분담과 보강 가능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유선미, 김선영, 2011, 부산 지역 과학 교육 자원 지도를 활용한 체험학습의 환경교육적 효과. 환경교육, 24(3), 44-55.
- 윤진숙, 2009, 2007년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자유탐구' 활동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 이옥희, 곽홍탁, 2006, 유형별 체험학습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환경 친화적인 생활 태도 함양, 환경교육, 1, 201-203.
- 이용섭, 2009, 초등 예비 교사의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선호도 및 실행 결과 분석, 초등과학, 28(4), 440-449.
- 이정화, 2010, 자유 탐구가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자유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이정화, 강혁주, 류재인, 정진수, 권용주, 박국태, 2004,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17(1), 57-66.
- 이회란, 2009, 초등과학에서 '자유탐구'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 모색,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임성만, 김순미, 홍은주, 임재근, 2010, 초등 예비교사들이 자유 탐구활동 중에 겪은 어려움 조사, 과학교육, 30(2), 291-303.
- 임수진, 2009,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임혜진, 이상원, 2011, 에너지 캠페인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4(2), 70-85.
- 전영석, 전민지, 2009, 과학 자유탐구를 지도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 한국초등교육, 20(1), 105-115.
-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
- 지옥정, 1997,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1-218.
- 황혜영, 이상원,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을 둔 환경친화적 주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환경교육, 24(3), 1-17.
- Butler, M. B., Nesbit, C., 2008, Using Science Notebooks to Improve Writing Skill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 Activities, 44(4), 137-146.
- Cindy, N., Virginia, M., 2003, 7 Easy steps to Successful Research for Student in Grades K-12 Teacher Manual, Active Learning Systems LLC, 1-37.
- Howell, R., Mordini, R., 2003, The Project method increases student learning and interest, Tech Directions, 62(8), 31.
- Klentschy, M. P., 2008, Using science notebooks in elementary classrooms, Reference and Research Book News, 126.
- Koray, O., Presley, A., Koksal, M. S., Ozdemir, M., 2008, Enhancing problem-solving skill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problembased searning(EJ832123),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9(2), 18.
- Parlo, A. T., Butler, M. B., 2007, Online Submi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2(1), 32-37.
- Stepath, C., Stepath, C. M., 2011, Online Submission;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Marine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Maui, HI, 2005), http://search.proquest.com.
- Wiseman, C. L. S., Stefanovic, I. L., 2009, Children's Health and Environment Education and Training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in Canada: Assessing Gaps, Barriers, and Need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15(4), 410-415. https://doi.org/10.1179/oeh.2009.15.4.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