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Path Analysis of Digital Storytelling using Petri-Net Applied Humanities

인문학에 적용된 패트리넷을 이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경로 분석

  • 김진해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
  • 정화영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 Received : 2012.01.19
  • Accepted : 2012.02.28
  • Published : 2012.02.29

Abstract

Humanities is very difficult area to use the computer. However, recently, convergence trend has increase widely at all of the academic area.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 a technical method to use an IT for the popularity of humanities. For this purpose, we implement a path process that use Petri-net to apply digital storytelling to humanities. We also make a structure to connect an examples and questions from sentences or articles as digital storytelling. The digital storytelling consists of six factors; author, synopsis, background, construction, view point, and user's or reader's review. Proposed method provides a process to analyze the data path of a literary work using Petri-net.

인문학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매체로서는 매우 어려운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분야에서 융복합이 확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인문학의 대중화를 위하여 IT를 이용한 기술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문학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위한 경로를 페트리넷으로 구현하였다. 이는, 문장이나 작품에서 나타나는 예시를 관련된 질문과 연계하기 위하여 각 구성은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하였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작가, 시놉시스, 배경, 구성, 감상 포인트, 독자의 리뷰로 구성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이러한 문학적 데이터 경로 분석을 위하여 페트리넷을 이용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도정일, "실천인문학의 한 방법 - 사고와 표현은 왜 중요한가",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의사소통센터 제3회 학술대회 사고와 표현 학회 창립 학술대회, 2007.
  2. 이경란, "인문학자의 사회적 실천, 사회와 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제21호, 2011.
  3. 구자황, "사이버문학관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일고찰",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제16호, 2009.
  4. 신지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IMC 전략 사례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5. 강한균, 김회용, 김두규, "스토리텔링 기반의 교수-학습과정안 구안 및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통권 제52호, 2011.
  6. 고석하, 임지훈, 김성백, 문혜경, 현정석, "하멜을 이용한 모바일 디지털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2006.
  7. 정화영, 홍봉화, "페트리넷과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한 웹 기반 학습 시스템 설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08-12 Vol. 33 No. 12, 2008.
  8. 이영설, 조성배, "사용자 컨텍스트와 페트리넷을 이용한 모바일 상의 라이프 스토리 생성",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4권 제2호, 2008.
  9. 김동건, 정화영, "홍길동전 콘텐츠 활용을 위한 웹 기반 학습 모형",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 2010년도 IT기반 콘텐츠 융합기술 워크숍 및 워크숍 및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0.
  10. Ronald S. Cordova, Krislan B. Ong, Jin-Young Jung, Gi-Weon Kim, Jung-Gil Song, "A Framework for Evaluation of Social Media in a Distributed Environment",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 6호, 2008.
  11. 이해성, 권준희, "상황인식 환경에서의 집단지성 기반의 모바일 여행 콘텐츠 서비스의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2009.
  12. 이해성, 권준희, "상황 적응적 모바일 문화 관광 콘텐츠 서비스",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2010.
  13. 서윤득, 안진호, "혼합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제공하는 편안하고 효과적인 박물관 관람 시스템",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2011
  14. 윤현님, 김형일, "전자책을 위한 카테고리기반 속성 혼합 기법",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2009
  15. 홍봉화, 정화영, "개인화 프로파일을 이용한 토픽맵 기반의 학습자 선호도 학습",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2010
  16. 정화영, 김윤호, "SCORM 기반의 ICT 적용 모형", 한국정보기술학회 2010년도 IT기반 콘텐츠 융합기술 워크숍 및 워크숍 및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0
  17. 조도은, 김시정, 곽윤식, "사용자 선호도 학습을 이용한 개인화 콘텐츠 추천 방법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2011
  18. 조은하, "디지털 스토리텔링",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5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