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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대중교통 사각지대 통행자들의 수단선택 모형 개발 - 급행버스 노선 도입에 따른 선호의식 조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f Mode Choice Analysis of Blind Spot Areas for Public Transportation in Four Metropolitan Cities

  •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및 첨단교통환경연구소)
  • 투고 : 2012.06.21
  • 심사 : 2012.07.13
  • 발행 : 2012.11.15

초록

본 연구는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 대도시권역을 대상으로 대중교통서비스가 열악한 대중교통사각지역을 선정한 후 이들 지역간을 운행하는 새로운 급행대중교통수단 도입 시 기성 시가지내 통행자들과 수단선택 행태가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위해 SP 조사(stated preference survey)를 통한 수단선택 행태변화에 대해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구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중교통사각지대는 잠재 대중교통수요가 많아 기성시가지에 비해 자가용통행으로부터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통행전환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대도시권 외곽 순환도로 혹은 외곽지역에서 도심지역으로 연결되는 간선도로를 활용한 새로운 급행 대중교통체계 도입시 수요변화 평가와 외곽지역의 대중교통 잠재수요 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selected blind spot areas for public transportation in four metropolitan cities including Busan, Daegue, Gwangju, and Daejeon. Then this study developed a nested logit model and analyzed the changes of mode choice behaviors after adopting rapid transit system using stated preference(SP) survey. As the study results, blind spot areas have more potential public transportation demand and tendency to shift to public transportation from autos than built-up areas. This study results can be utilized to evaluate demand changes for new rapid transit system in a circular expressway and an arterial highway connecting CBD and surrounding areas. The study results also can be utilized to analyze the potential public transportation demand in the surrounding area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황배 외(2011) GIS를 이용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공급서비스 수준 측면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3D호.
  2. 김채만(2009)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한 지역간 버스노선체계 구축방안, 경기개발연구원.
  3. 김익기, 김강수, 김형철(2005) 부산광역권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정립과 모수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3호.
  4. 정헌영, 최치국(2004) 지하철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환승체계의 정책대안 평가, 대한교통학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2호
  5. 하태준, 박제진, 이상하(2002) 고속철도 도입에 따른 교통수단선택모형 추정 및 수단전환율의 비교,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논문집,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6호.

피인용 문헌

  1. A Study on the GIS Analysis Techniques for Finding an Catchment Area by Public Transport at Railway Stations Using Transport Cards Big Data vol.36, pp.6, 2016, https://doi.org/10.12652/Ksce.2016.36.6.1093
  2. Application of Random Regret Minimization Model in the Context of Intercity Travel Mode Choice vol.19, pp.1, 2016, https://doi.org/10.7782/JKSR.2016.19.1.87
  3. Development of a Model for Evaluating Metropolitan Railways’ Competitiveness Against Passenger Cars: Focusing on the Express Train Service of Gyeongeui · Joongang Connected Line vol.16, pp.4, 2017, https://doi.org/10.12815/kits.2017.16.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