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결과", 자료검색일 2010. 5. 20, http://www.kcc.go.kr/user.do?mode=view&page=P02020600&dc=K02020600&boardId= 1008&boar dSeq=26768
- DMC 미디어, "구매 및 소비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과 활용도 조사", 자료검색일 2010. 11. 26, http://www.dmcreport.co.kr/report/report_view.php?type=sur vey&keyfield=i_title&keyname=구매 및 소비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과 활용도 조사&num=260
- 박병욱, 서현석, 나윤규 (2008), 블로그 특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16(3), pp. 25-27.
- 김현정, 이명희 (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57(3), pp. 78-89.
- 김효정, 황선진 (2011), 지각된 가치 외 위험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수입패션제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식딜러와 비공식딜러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복식, 61(4), pp. 63-75.
- 황경순, 황선진 (2007),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감정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57(9), pp. 149-160.
- 강명수 (200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3(1), pp. 77-98.
- 김사혁, 오영석 (2004),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 16(2), pp. 20-37
- 이희욱 (2004), 블로그 광고: 서전(鼠傳, Word-of-Mouse)의 이용, 소비문화연구, 7(3), p. 143.
- 이호영, 정은희 (2008), 블로그를 중심으로 본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KISDI 이슈 리포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12), pp. 1-43.
- Elliott, Kiersten Marie (2002), Understanding Consumerto- Consumer Influence on the Web. Doctoral Dissertation, Duke University, pp. 1-162.
- Salo, J., Karjaluoto, H. (2007), A conceptual model of trust in the online enviro nment, ONLINE INFORMATION REVIEW, 31(5), pp. 604-621. https://doi.org/10.1108/14684520710832324
- 이은영 (2004), 온라인 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0.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 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52.
- Chiou, Jyh-Shen, & Cathy Cheng (2003), Should a Company Have Message Words on its web sit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7(3), pp. 50-61. https://doi.org/10.1002/dir.10059
- Bone, Paula F (1995), Word of Mouth Effects on Short-term and Long-term Product Judgem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3), pp. 213-223. https://doi.org/10.1016/0148-2963(94)00047-I
- Weiner, R. P. (2000), Creativity and Beyond Cultures, Values and Chang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xii, p. 353.
- 이은영, 이태민 (2005), 온라인 환경에서의 정보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제품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6(2), p.164.
- Newman, peter (2003), An investigation of consumer Reactions to Negative Word-of Mouth on the Interne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p. 304.
- Schindler, Tobert M., & Babara Bickart (2002), Published Word of Mouth Referavle, Consumergenerated Information on the Internet, working paper, pp. 35-61.
- 이은영 (2004), 온라인 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19-121.
- 양정아 (2010),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의 정보특성이 관계품질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1.
- Chatterjee, Patrali (2001), Online review: Do consumers use them,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8, pp. 129-133.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 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2.
- 이현선, 리대용 (2004),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 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8(2), p. 263.
- 김혜성 (2008), 온라인 구전에서 메시지의 방향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구전 정보원 공신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75.
- Harrison-Walker (2001), The Measurement of Wordof- Mouth Communication and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Commitment as Potential An tecedent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4(1), pp. 60-75 https://doi.org/10.1177/109467050141006
- 김창호, 황의록 (1997), 구전정보 특성과 구전효과의 관계, 광고연구, 35, pp. 55-97.
- 김종욱, 박상철, 이원준 (2005), 온라인 소비자 구매행동에서 제품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22(2), p. 70.
- 전상택, 이형주 (2009), 인터넷 쇼핑몰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3), p. 486.
- 김민정 (2007), 여성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별 화장품 구매성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8-61.
- 손지연, 어숙희 (2008), 화장품 온라인 쇼핑 시 온라인 구전 정보의 방향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14(3), pp. 943-944.
- 이은영, 이태민 (2005), 온라인 환경에서의 정보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제품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6(2), 155.
- 이은영 (2004), 온라인 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5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3.
- 박영민 (2010),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과 유형이 구매의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동일 제품군 첫 구매자와 재구매자 비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8.
- 이상민 (2008), 무료신문 매체의 유형에 따른 신뢰도가 홍보기사태도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6.
- 이은영, 이태민 (2005), 온라인 환경에서의 정보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제품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6(2), p.156
- 정혜미, op. cit., p. 20.
- Fornell, C., & La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February), pp. 39-50.
- 이학식, 임지훈 (2009),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경기: 법문사, pp. 174-182.
- 김계수 (201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AMOS 18.0, 서울: 한나래출판사, pp. 345-451.
- 양정아 (2010),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의 정보특성이 관계품질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9.
- 이은영 (2004), 온라인 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9.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 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2.
- Coyle, James R., & Esther Thorson. (2001), The Effect of Progressive Levels of Interactivity and Vividness in Web Marketing Site, Journal of Advertising, 30(3), pp. 65-77. https://doi.org/10.1080/00913367.2001.10673646
- Gerwal, Rajdeep, T. W. Cline, & A. Davies. (2003), Earlt-Entranr Advantage, Word-of-Mouth Communication, Brand Similarity, and the Consumer Decision- Marking Proces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3(3), pp. 187-197.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303_01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 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6.
- 박성화 (2009),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구전 수용 과정 연구: 정보원 신뢰(Source Trus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7.
- 김민정 (2007), 여성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별 화장품 구매성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8.
피인용 문헌
- A study on online word-of-mouth effect through blog reviews on fashion products -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vol.21, pp.4, 2013, https://doi.org/10.7741/rjcc.2013.21.4.478
- Satisfaction, Reliability, and Word-of-Mouth Intention for Online Information According to Cosmetic Consumer Information Search Types vol.23, pp.6, 2019, https://doi.org/10.12940/jfb.2019.23.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