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흥분성 비교 및 영재의 성별, 학교 급별에 따른 차이 분석

A Comparison of the Overexcitabilities in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Gender, and School Levels

  • 투고 : 2011.07.26
  • 심사 : 2011.09.27
  • 발행 : 2011.09.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흥분성 차이를 조사하고, 영재학생의 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P 교육지원청산하 영재교육원 영재학생 74명과 일반학생 196명으로 구성되었다. 과흥분성 측정도구로는 김영아(2008)의 연구에서 타당화가 검증된 OEQ II 검사지를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흥분성을 비교한 결과 과흥분성 총점 및 5가지 하위영역모두에서 유의미가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과흥분성이 영재와 일반학생을 판별하는 도구로 활용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둘째, 영재학생의 성별에 따른 과흥분성을 비교한 결과 과흥분성 총점에서 여학생 영재가 남학생 영재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과흥분성 하위영역 중에서는 감각적 과흥분성, 감성적 과흥분성 영역에서 여학생 영재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영재와 일반학생, 그리고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한 결과 과흥분성 총점에서 학생,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과흥분성의 하위영역 중에서는 심체적 과흥분성, 감각적 과흥분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영재학생의 학교 급별에 따른 과흥분성을 비교한 결과 초등학교 영재학생과 중학교 영재의 과흥분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할 때, 과흥분성이 영재의 일관성 있는 특성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영재판별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5 OEs of Korean gifted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nd non-gifted, and to find out the gender differences and level of school differences to clarify the possibility of identification instrument of giftedness based on the 5 OEs as the affective factor of giftedness. Total subjects were 270 in this study. Among them, gifted group were 74, and non-gifted group were 196. Boys were 202, and girls were 168. Elementary students were 34, middle school students were 40 within the gifted group. OEQII (Kim, 2008) were modified and used for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5 OEs of gifted stud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non-gifted students. Second, gender differences were found. Total OEs and sensory OE and emotional OE of girl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boy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among gifted and non-gifted and gender factor in total OEs and psychomotor OE and sensory OE. Fourth, there was no significantly differences of 5 OEs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ifted students, which may be interpreted that OEs were consistent affective factors of giftedness. OEs were discussed as the possibility of identification instrument of giftednes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미영 (2005). 일반학급에서의 영재학생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 김영아 (2008). Dabrowski의 과흥분성검사II(OEQ II)의 타당화 및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3. 김희정 (2009). 초등 영재아동의 과흥분성, 사고양식, 학습양식 간의 관계 탐색.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4.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5. 서현우 (2011). 초등학교 영재학생의 과흥분성 행동특성 요인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6. 유형기 (2009).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7. 윤여홍 (1996). 영재학생의 정서적 특성에 관한 임상연구: 정신건강을 위한 지도. 영재교육연구, 6, 53-71.
  8. 윤여홍 (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 일반, 19, 79-101.
  9. 윤여홍 & 문정화 (2009). A comparison of the overexcitabilities: In gifted and non-gifted Korean primary-school children. 영재교육연구, 19(3), 585-602.
  10. 이수현 (2009). 초등학교 영재 아동의 다중지능과 과흥분성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1. 홍희민 (2010). 초등 미술 영재아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 분석: 창의성과 과흥분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2. Ackermanm, C. M. (1997). Identifying gifted adolescents using personality characteristics: Dabrowski's overexcitabilities. Roeper Review, 19, 229-236. https://doi.org/10.1080/02783199709553835
  13. Bouchard. L. L. (2004).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 of Dabrowskian overexcitabilities to Identify Gifted Elementary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8, 339-350. https://doi.org/10.1177/001698620404800407
  14. Bouchet, N., & Falk, R. F. (2001). The relationship among giftedness, gender, and overexcitability. Gifted Child Quarterly, 45, 260-267. https://doi.org/10.1177/001698620104500404
  15. Breard, N. S. (1994). Exploring a different way to identify African American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16. Dabrowski, K. (1964). Positive disintegration. Boston: Little, Brown.
  17. Daniels, S., & Piechowski, M. M. (Eds.). (2009). Living with intensity. Great Potential Press.
  18.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Englewood Cliff, NJ: Prentice Hall.
  19. Falk, R. F., Lind, S., Miller, N. B., Piechowski, M. M., & Silverman, L. K. (1999). The overexcitabilities questionnaire-two(OEQII): Manual scoring system, and questionnaire. Denver : Institute for the Study of Advanced Development.
  20. Gallagher, S. (1985). A comparison of the concept of overexcitabilities with measures of creativity and school achievement in sixth-grade students. Roeper Review, 8, 115-119. https://doi.org/10.1080/02783198509552950
  21. Greene, M., & 이미순 (2010). 영재 상담. 서울: 한국교총 영재교육원.
  22. Howard, D. D. (1994). A naturalistic study of the psychosocial development of highly gifted gir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enver.
  23. Kitano, M. K. (1990). Intellectual abilities and psychological intensities in young children: Implications for the gifted. Roeper Review, 13(1), 5-10. https://doi.org/10.1080/02783199009553296
  24. Miller, N. B., Silverman, L. K., & Falk, R. F. (1994). Emotional development, intellectual ability, and gender.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8, 20-38.
  25. Moon, J. H., & Montgomery, (2002). Profiles of overexcitabilities (Dabrowski)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domain of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7th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August 12-16, Bangkok, Thailand.
  26. O'Connor, K. J. (2002). The application of Dabrowski's theory to the gifted. In M. Neihart, S. M. Reis, N. M. Robinson, & S. M. Moon, (Eds.),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pp. 51-60). Waco, TX: Prufrock Press.
  27. Piechowski, M. M., & Cunningham, K. (1985). Patterns of overexcitability in a group of artist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9, 153-174.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5.tb00655.x
  28. Piechowski, M. M., & Miller, N. B. (1995). Assessing developmental potential in gifted children: A comparison of methods. Roeper Review, 8, 190-197.
  29. Robinson, N. M. Reis, S. M., Neihart, M., & Moon, S. M. (Eds.). (2002).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Waco, TX: Prufrock Press.
  30. Schiever, S. W. (1985).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dimensions of mental functioning in gifted adolescents. Roeper Review, 7, 223-226. https://doi.org/10.1080/02783198509552901
  31. Silverman, L. (1993). Social development, leadership, and gender issues. In L. Silverman (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pp. 291-328). Denver: Love.
  32. Silverman, L. (2008). 영재상담[이미순 역]. 서울: 박학사. (원본출간년도: 1993).
  33. Tieso, C. L. (2007). Patterns of overexcitabilities in identified gif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A hierarchical model. Gifted Child Quarterly, 51, 11-22. https://doi.org/10.1177/0016986206296657
  34. Tucker, B., & Hafenstein, N. L. (1997). Psychological intensities in young gifted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1(3), 66-75. https://doi.org/10.1177/001698629704100302
  35.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for research on giftedness and talent (pp. 525-538). Oxford, England: Pergamon Press.

피인용 문헌

  1. Effects of Strategies to Encourage Modulation of Overexcitability on the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of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vol.33, pp.3,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3.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