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등 수학 영재교육에서 개별화 수업의 가능성 탐색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Level

  • Kim, Min-Jeong (Jeongdong Elementary School) ;
  • Kim, Jae-Won (Dept. of Microbi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Son, Jeong-Woo (Dept. of Physics Edu.,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Han, In-Ki (Dept. of Math. Edu.,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1.07.14
  • 심사 : 2011.08.26
  • 발행 : 2011.08.31

초록

초등 수학 영재교육에서 학생들의 개인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수준별 교육, 수학적으로 능동적인 학습자의 특징 등과 같은 개념들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 영재교육에서 영재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학 수업의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로, 영재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별화 수업 모형을 연구하였으며, 이 모형에 따른 수학 영재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별화 수업의 효과를 영재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변화, 학습 만족도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학 영재교육의 다양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에 관련된 후속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This research is to explore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which considered individual difference of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ifferentiated instruction model and mathematical materials for gifted students that consider students' individual difference. We also investigate effectiveness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through chang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tudying satisfaction of gifted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the after research related wit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program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구본왕 ․ 송상헌 (2011). 폴리오미노에 What if (not)? 전략을 적용한 영재 학급용 수학 수업 소재 발굴과 활용, 학교수학 13(1), 175-187.
  3. 김명자 ․ 신항균 (2009). 일반학급에서의 초등 수학 영재아 지도 방안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163-192.
  4. 김정현 ․ 황우형 (2010). 영재학급에서의 수학영재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4(1), 235-257.
  5. 남영신 (2003). 국어대사전. 서울: 성안당.
  6. 박광순 (2010). 수학영재 수업 사례분석. 영재교육연구 20(3), 655-679.
  7. 이중권 ․ 이재현 (2006).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교수-학습전략 -함수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0(1), 61-73.
  8. 이학로․류성림 (2011). 초등수학 영재교육원의 교실생활과 정체성에 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5(1), 99-118.
  9. 임경진 ․ 박만구 (2010). 초등 영재교육원 수학 영재캠프 프로그램 분석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영재교육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1), 81-102.
  10. 최근배 ․ 김홍선 (2007). 초등 영재 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적용 연구 - 알고리즘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1(2), 153-176.
  11.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12. 현정숙 (1999).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 주도 학습력 향상을 위한 수업 모델 개발.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현종익 ․ 이학춘 (2002).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동남기획.
  14. 황윤한 (2004). 개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 의 본질에 관한 탐구. 초등교육연구 17(2), 269-300
  15. 황윤한 . 조영임 (2005). 개별화 수업: 이해와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16. Davis G.A. & Rimm S.B. (2005). 영재교육. 서울: 박학사(이경화 ․ 최병연 ․ 박숙희 옮김).
  17. Gusev V.A. (2003). Psihologo-Pedagogichsekie Osnovy Obucheniya Matematike. Moscow: Verbum-M.
  18. Tomlinson, C. A. (1999). The differentiated classroom: Responding to the needs of all learner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