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호정(2008). 과학기술자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공학교육, 15(4): 28-30.
- 권순희(역)(2008). 말하기에서의 언어적, 비언어적 범위(Together: communicating interpersonally), 화법연구, 7: 251-301.
- 김명랑.윤우영.김동환.정진택(2007).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 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 및 전략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4): 29-42.
- 김복기.박진영(2008).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46-57.
- 김복기.민상원.이건영.윤우영.강상희(2009). 국제성함양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선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63-70.
- 김영임(1998).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출판.
- 김우룡.장소원(200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출판.
- 김은주.조영임.도승이(2010). 복합학제적 능력 및 의사소통능력과 관련된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융합교육형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132-142.
- 김지심.최금진.이종연(2010). 공과대학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의사소통 불안인식 분석 연구, 한국공학교육학회, 13(6): 3-13.
- 남승권.최완식(2005). 정보기술단원 평가에서 분석적 루브릭의 적용이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1): 56-67.
- 박재승(2010). 의사소통 교육의 현황과 과제, 새국어교육, 85: 119-139.
- 신선경(2008). 21세기 과학기술자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의 새로운 방향, 공학교육, 15(4): 23-27.
- 이은화.박정희(2009). 남녀 대학생의 취업준비 학습실태 및 직업기초역량 교육의 만족도 차이, 진로교육연구, 22(2): 141-166.
- 주인종.권장우.신준우.임경범(2010). IT분야 공학교육인증 이수자의 실무역량에 대한 기업과 졸업생 인식 비교, 직업교육연구, 29(1): 121-137.
- 채창균.옥준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 허돈(2009).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57-63.
- 황은미(2008).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행위, 텍스트언어학, 24: 313-335.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7), 공학교육인증기준설명서 2005.
- Arter, J .. & McTighe. J. (2001).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Marzano, R. J., Pickering, D. & Mctighe, J.(1993). Assessing student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using the dimension of learning model.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lexandria, Virginia.
- Goodrich, H.(1996),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4(4): 14-17.
- Zimmaro, D. M. (2004). Developing grading rubr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