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금화(2010). 5세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읽기, 음운인식 능력에 관한 연구. 대불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8년도 다문화가정 학생지원 계획. http://www.mest.go.kr/web/1105/ko/board/view.do?bbsId=147&boardSeq=11956에서 2011년 3월 인출.
- 교육과학기술부(2010a). 다문화가정 학생현황(2010. 4. 출신국 포함). http://www.mest.go.kr/web/1111/ko/board/view.do?bbsId=150&boardSeq=14710에서 2011년 3월 인출.
- 교육과학기술부(2010b).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침서. http://www.mest.go.kr /upload/_fileData/Z06_18_3.pdf 에서 2010년 12월 인출.
- 구효진(2009).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인지 사회-정서발달 수준과 공격성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9(3), 1-21.
- 구효진, 최진선(2007).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6), 43-67.
-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자녀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 안은영, 이영선(2008).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행동특성과 이들을 위한 교수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8(1). 1-14.
- 김경희, 황혜정(1998). 저소득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와 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에 관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1), 12-26.
- 김명순, 배선영(2007).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중재 프로그램을 위한 교사 매뉴얼: 제 2-3차년도. 경기도: We Start 경기도 마을.
- 김명순, 정미라, 배선영(2006).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중재프로그램. 경기도: We Start 경기도 마을.
-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 척도.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2009).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정규, 정남미(1997). 문학적 접근의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2), 5-27.
- 김현(2008). 영아의 언어능력과 제반변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무경, 조혜주(2008). 다문화가정 육아지원 방안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박나현(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실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정체성 형성. 경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결혼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민주(2005). 가정결손여부가 저소득가정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찬화(2010). 그림책읽기 언어중재 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현선(2008). 빈곤지위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회, 26, 113-137.
- 법률지식정보시스템(2008). 다문화가족지원법. http://likms.assembly.go.kr/law/jsp/m ain.jsp에서 2011년 2월 30일 인출.
- 보건복지부(2009).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http://www.mw.go.kr/front/sch/search.jsp에서 2010년 12월 인출.
- 보건복지부(2010). 2009 보건복지백서. http://www.mw.go.kr/front/jb/sjb0501vw.jsp?PAR_MENU_ID=03&MENU_ID=030501&BOARD_ID=320&BOARD_FLAG=00&CONT_SEQ=242734&page=1에서 2011년 4월 인출.
- 안현숙(2007).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진희(2010).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아버지 참여활동이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5-31.
- 여성가족부(2007).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 방안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 오소정, 김영태, 김영란(2009). 서울 및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특성과 관련변인에 대한 기초연구. 특수교육, 8(1), 137-161.
- 위스타트(2011). http://www.westart.or.kr/page.php?Main=6&sub=1에서 2011년 4월 20일 인출.
- 윤갑정, 고은경(2006).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147-168.
- 윤경선(2006). 사회적 지식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교수 학습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또래 인기도, 사회 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유아도서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양서원.
- 이경화(1999). 문학적 접근을 통항 유아기 언어 학습 방법 모색. 사회과학연구, 6(1), 213-226.
- 이세희(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 정하성, 유진이, 이장현(2007). 다문화청소년이해론. 파주: 양서원.
- 황상심, 정옥란(2008).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과 관련변인 상관연구. 언어치료연구, 17(1), 81-102.
- Alexander, K. L., & Entwisle, D. R.(1988). Achievement in the first 2 years of school: Patterns and proces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Serial No. 218), 53, 2.
- Ekstand, L. H.(1976). Adjusment among immigrant pupils in Swede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Psychology, 25, 167-187. https://doi.org/10.1111/j.1464-0597.1976.tb00869.x
- McLoyd, V.(1998).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 185-204. https://doi.org/10.1037/0003-066X.53.2.185
- Ramey, S. L., & Ramey, C. T.(1992). Early educational intervention with disadvantaged children - to what effect?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1, 131-140. https://doi.org/10.1016/S0962-1849(05)80134-9
- Ramey, S. L., & Ramey, C. T.(2006). Early educational intervention: Principles of effective and sustained benefits from targeted early educational program. In A. K. Dickinson & S. B. Neuma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New York: Guilford.
- Taft, R.(1977). A comparative study of the initial adjustment school children in Australia.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13, 71-80.
피인용 문헌
- The Effects of the “We Start” Institution Visit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vol.52, pp.2, 2014, https://doi.org/10.6115/fer.2014.52.2.189
- 다양한 유아에게 적합한 보육실천 현황 및 발전방안 : 장애유아, 다문화유아, 영아 및 시간연장필요 유아 vol.10,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