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진령(2006). 교육연극을 통한 독서교육 방법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32(1), 5-26.
- 김동교(2000). 동화를 통한 동작 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예(1999). 동화를 활용한 동극 중심의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정(2008).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한정혜.제인현.이송은(2007).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 서울: 창지사.
-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 김영천 (1998). 학교 교육현상 탐구를 위한 질적 연구의 방법과 과정. 이용숙.김영천(편). 교육에서의 질적연구 :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자연(2003). 아동문학이해와 창작의 실제. 서울: 청동거울.
- 김현희.박상희(2008).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 김희영(2009).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이야기꾸미기 능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선희(2000). 유아의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학습모형의 개발과 적용. 한국영유아보육학, 29, 65-93.
- 박중길(2004). 무용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3(4), 745-758.
- 송성심(2005). 교육연극 활용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순임(2002).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의 창의력과 언어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상교(2003). 연극놀이 특기적성교육을 통한 자기표현 능력신장 사례 연구. 어문학교육, 27(2), 213-241.
- 이선영(2005).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재(2003). 창의적 극놀이의 교육적 활용방안. 대한 어린이교육협회. 2003년 하계교사연수 자료집, 3-17.
- 이용숙(2003). 교육대학원에서의 실행연구논문작성을 위한 핸드북(초안). 열린교육연구소 2003학년도 세미나, 실행연구를 통한 교육대학원(현장연구) 논문과교육실천의 연계성 강화. 7월22일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 임자영(2008).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 그림표현력,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옥남(2004).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 및 감정이입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현진(2009). 만 3세 유아 동극활동의 효과적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재선(2001). 그림책에 기초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유진(2009).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제인현(2002).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극놀이의 현장 사례 연구. 연극교육연구, 8(2), 185-212.
- 최경.현은자(2010). 그림책에 기초한 창의극 프로그램의 개발 및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옥순(2008). 교육연극을 통한 동화 교육 연구 : 창의성을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정혜(2000).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에서의 이야기 극화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domat, D. S. (2010). Dramatic interpretations : performative responses od young children to picturebook read-aloud.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41(2), 207-221. https://doi.org/10.1007/s10583-010-9105-0
- AATE (1987). A model drama/ theatre curriculum : philosophy, goals and objectives. New Orleans : Anchorage Press.
- Beach, R. (1990a). The creative development of meaning : using autobiographical experiences to interpret literature. In Bogdan, D. & Straw, S., B. (Eds.), Beyond communication. Boynton : Cook Publishers.
- Bolton, G. (1979). Towards a theory of drama in education. London : Longman.
- Brown, V., & Pleydell, S. (1999). The dramatic difference. Porthmouth, NH : Heinemann.
- Chen, W., & Cone, T. (2002). Links between Children's Use of Critical Thinking and An Expert Teacher's Teaching in Creative Dance.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2(2), 169-185.
- Cornett, C. E. (2007). Creating meaning through literature and the arts : an integrated resource for classroom teachers (3rd ed.). New York : Pearson Education, Inc.
- Crumpler (2003). Becoming dragons and pirates : the posibilities of using process drama with literature to reimagine young children's writing instruction. New Advocate, 16(1), 17-27.
- Csikszentmihalyi, M. (2006). 창의성의 즐거움(노혜숙 역). 서울: 더난 출판사(원전 1997년 출판).
- Cullinan, B. E., & Galda, L. (2001). Cullinan and Galda's literature and the child Wadsworth. Thomson Learning.
- Dunn, J. (2008). Playing around with Improvisation : An Analysis of the Text Creation Processes Used within Preadolescent Dramatic Play. Research in Drama Education, 13(1), 55-70. https://doi.org/10.1080/13569780701825286
- Freeman, G. D., Sullivan, K. C., & Fulton, C. R. (2003).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6(3), 131-138. https://doi.org/10.1080/00220670309598801
- Jalongo, M. R. (2004).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2nd). Washington, DC. : NAEYC.
- Jewitt, Carey (2007). A multimodal perspective on textuality and contexts, Pedagogy, Culture, & Society, 15(3), 275-289. https://doi.org/10.1080/14681360701601937
- Libman, K. (2001). What's in a Name? An Exploration of the Origins and Implications of the Terms Creative Dramatics and Creative Drama in the United States : 1950s to the Present. Youth Theatre Journal, 15(1), 23-32. https://doi.org/10.1080/08929092.2001.10012528
- Lincolin, Y. S., & Guba, E. G. (1988). Criteria for assessing naturalistic inquiries as repor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D 297 007.
- Mages, W. K. (2008). Does creative drama promote languag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1), 124-152. https://doi.org/10.3102/0034654307313401
- McCaslin, N. (2006).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and beyond (8th ed.). New York : Pearson Education, Inc.
- Meador, K. S. (1998). Models of divergent behavior : Characters in children's picture books. Roeper Review, 21, A1-A5. https://doi.org/10.1080/02783199809553926
- Morse, J. M. (1994). Desigining funded qualitative research.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220-235). Thousand Oark : Sage Publications.
- Podlozny, A. (2000). Strengthening verb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lassroom drama : A Clear link.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34(3-4), 239-275. https://doi.org/10.2307/3333644
- Raines, S. C., & Isbell, R. T. (1994). The Child's Connections to the Universal Power of Story. Childhood Education, 70(3), 164-67. https://doi.org/10.1080/00094056.1994.10521022
- Strauss, A. L., & Corbin, J. (2007).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CA : Sage Publications.
- Tortello, R. (2004). Tableaux vivants in the literature classroom. The Reading Teacher, 58(2), 206-208. https://doi.org/10.1598/RT.58.2.8
- Wilson, G. P.(2003). Supporting young childen's thinking through tableau. Language Arts, 80(5), 375-382.
- Wolcott, H. F. (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research data : Description, analysis, an interpretation. London : Sage.
Cited by
-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ive Direction of Three-year-old Children's Drama Activities vol.34, pp.2, 2013, https://doi.org/10.5723/KJCS.2013.34.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