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영실(2006).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정관련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연(1987). 부모의 아동평가 자아존중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정(1984).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혁록(1996). 아동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자(1994). 아동의 자기 역량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문혜.강문희(1999). 아동의 자아존중감 관련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아동학회지, 20(4), 195-211.
- 김민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병희(2006). 중학생의 우울과 스트레스 및 자아 존중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보현(1995). 부모의 양육행동,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빈(2008). 아동이 지각한 일상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 적응.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주(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옥(2006). 가족스트레스, 가족체제 유형, 가족복지와의 관계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3(3), 101-112.
-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 도현심(1994).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사회적 능력 : 부모의 관심, 부모의 보호, 아동의 성과 출생순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도현심.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 류연자(1995). 어머니의 학업 성취압력과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금순(1993).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느끼는 스트레스 수준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선영.도현심(1998). 가족기능 및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외로움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229-244.
- 박영림.최해림(2002).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부모 애착, 부부갈등 지각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4(3), 741-755.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정희(1989). 아동의 우울성향에 따른 지각된 유능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부영희(2000).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감성지수가 또래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재은(1998).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진아(2006).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순환(1991).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개념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정현.정태연(2006). 자녀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에서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학교, 3(2), 43-54.
- 우미경(2008).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란(2004). 부모-자녀 및 친구관계가 청소년의 자존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보경(2001).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양식과 충동성향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소현(2009). 어머니의 양육신념, 아동의 사교육 경험, 스트레스 및 주관적 안녕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자(1995).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선(2000).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2(1), 133-150.
- 이지은(2007). 과외 학습으로 인한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자성(2002).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한 심리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윤정(1996). 아동,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동화(2003).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 17, 135-154.
- 정성인(1998).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규성(2000).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8). 한국의 아동은 행복한가 -전국 초등학교 2, 4,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69-81.
- 채혜정.박경희(2000). 아동의 신체의식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부적응과의 관계. 아동권리학회지, 4(1), 137-151.
- 천민필(199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명선.김광웅(2001). 실직과 비실직가정 아버지의 부적응행동이 아동의 스트레스 및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4(2).
- 최미경.도현심(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기 종단적 연구 : 애착 및 우정관계의 역할. 아동학회지, 21(3), 85-105.
- 최보가.손낙주(1998). 가정환경, 아동의 자아평가와 학습된 무력감과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4), 121-135.
- 최성윤(1991).아동기 스트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정희(2010).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석사학위 청구논문.
- 통계청(2008).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현황 조사. 서울: 통계청.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미현.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한종혜(1994). 아버지와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아동의 자기역량 지각 및 우울성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1), 85-99.
- 현우택(2000).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내외통제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과의 관계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미영(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미섭(2000). 가정환경에 따른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정(2007). 방과후 발레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nderson, M., & Hughes, H. M. (1989). Parenting attitudes and the self-esteem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0, 463-465. https://doi.org/10.1080/00221325.1989.9914615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c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rooks-Gunn. (1991).
- Campbell, J. D., Chew, B., & Scratchley, L. S. (1991). Cognitive and emotional reactions to daily events :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mplexity. Journal of Personality, 59, 473-505.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1.tb00257.x
- Compas, B. E., & Wagner, B. M. (1991). Psychosocial stress during adolescence : Intra personal and interpersonal process. In M. E. Colten and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 67-85). N. Y. : Aldine.
-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 Dohrenwend, B. S., & Shrout, P. E.(1985). "Hassles"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variables. American Psychologist, 40, 780-785. https://doi.org/10.1037/0003-066X.40.7.780
-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o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https://doi.org/10.2307/1131345
-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ai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 1412-1423. https://doi.org/10.2307/1130931
- Eaton, M. (1997). Positive discipline : fostering the self-esteem od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3(6), 43-46.
- Fletcher, A. C., Darling, N. E., Steinberg, H., & Dornbusch, S. M. (1995). The company they keep : Relation of adolescents' adjustment and behavior to their friends' perception of authoritative parenting in the social context. Development Psychology, 31(2), 300-310. https://doi.org/10.1037/0012-1649.31.2.300
- Gecas, V., & Schwalbe, M. L. (1986).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 37-46. https://doi.org/10.2307/352226
- Halpin, G., G. Halpin & T. Whiddon (198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to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among American Indians and White childre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11, 189-195.
- Hill, J. P. (1980). The family. In M. Johnson(Ed.), Toward adolescence : The middle school years. the Seventy-nin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awash, Kerr, G. f., Kerr, E. N., & Clewes, J. L. (1985). Self-esteem in children as a function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The Journal of Psychology, 119, 235-242. https://doi.org/10.1080/00223980.1985.10542893
- Larson, R., & Asmussen, L. (1991). Anger, worry, and hurt in early adolescent : An enlarging world of negative emotion. In M. E. Colten &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 21-42), N. Y. : Aldine.
- Litovsky, V. G., & Dusek, J. B. (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373-388. https://doi.org/10.1007/BF02138833
- Margolin, L., Blyth, D. A., & Carbone, D. (1988). The family as a looking glass : Interpreting family influences on adolescent self-esteem from a symbolic interaction perspectiv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8, 211-224. https://doi.org/10.1177/0272431688083001
- Menon, M., Tobin, D. D., Corby, B. C., Menon, M., Hodges, E. V. E., &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6), 1627-163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89.x
- Morris, W. N., & Nemcek, D., Jr. (1982).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arison motivation among preschoolers : Evidence of a stepwise progression. Merrill-Palmer Quarterly of Behavior and Development, 28, 413-425.
- Naglier, J. A., & Rojahn, J. (2001). Gender differences in planning, attention, simultaneous, and successive (PASSO cognitive process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2), 430-437. https://doi.org/10.1037/0022-0663.93.2.430
- Openshaw, D. K., Thomas, D. L., & Rollins, B. C. (1983). Socialization and adolescent self-esteem : Symbolic ineraction and social learning explanations. Adolescence, 18, 317-329.
- Openshaw, D. K. Thomas, D. L., & Rollins, B. C. (1984). Parental influences on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4, 259-274. https://doi.org/10.1177/0272431684043010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ew York : Harcourt Brace Jovanovich.
- Pirot, M. (1986). The pathological thought and dynamics of the perfectionist. The individual psychologist, 42, 51-58.
- Richard, M. H., Gitelson, I. B., Peterson, A. C., & Hurtig, A. L. (1991). Adolescent personality in girls and boys : The role of mothers and fathers. Psychology of Woman Quarterly, 15, 65-81. https://doi.org/10.1111/j.1471-6402.1991.tb00478.x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uble, D. N., Boggiano, A. K., Feldman, N. S., & Loebel, J. H. (1980). Developmental analyses of the role of social comparison in self-evalu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6, 105-115. https://doi.org/10.1037/0012-1649.16.2.105
- Sears, R. R. (1970). Relation of eatly socialization experiences to self-concepts and gender rol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41, 267-289. https://doi.org/10.2307/1127032
- Warrick, P. D., & Naglieri, J. A. (1993). Gender differences in planning, attention, simultaneous, ans successive cognitive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693-701. https://doi.org/10.1037/0022-0663.85.4.693
- Weigel, Carol, Wertlieb, Donald, Feldstein, & Michae (1989). Perceptions of control, competence, and contingency as influences on the stress-behavior symptom relation in school-age children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10).
- Young, M. H. (1993). Parenting style and chold behavior problems : A longitudinal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Dtah state University. Ann Arbor MI :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Cited by
-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Instrument for Parenting Behavior of Primary Caregivers in Early Childhood vol.45, pp.5, 2015, https://doi.org/10.4040/jkan.2015.45.5.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