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선영.김지윤(2007).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요리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7(5), 313-333.
- 김선영.박미라(2009).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 활동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30(2), 29-42.
- 김영채(1999). TTCT(도형)-A형 검사. 대구: 창의력 한국 FPSP.
-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희(2001).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의 개발 및 적용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4, 179-201
- 오영희.우수경(2003). 요리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조사. 한국영유아 보육학회지, 35, 339-365.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연희(2006). 요리활동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0(4), 47-67.
- 조일선.김선영(2007). 요리를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그림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 아동기 정서 연구 동향 및 향후 과제, 115.
- Amabile, T. M. ((1989). Growing up creative :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Buffalo, NY :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Press.
- Barham, P. (2002). 요리의 과학. 이충호(역). 서울: 한승. (2001년 원저 발간).
- Bredekamp, S., & Copple, C. (Eds.). (2009).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3rd ed.).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Christenberry, M., & Stevens, B. C. (1984). Can Piaget cook? : Science activities. atlanta, GA : Humanics Learning.
- Charlesworth, R., & Lind, K. K. (2010). Math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 (6th ed.). Belmont, CA : Wadsworth, Cengage Learning.
- Colker (2005). The cooking book : fostering young children's learning and delight.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Dahl, K. (1998). Why cooking in the classroom?. Young Children, 53(1), 81-84.
- DeVries, R., Edmiaston, R., Zan, B., & Hildebrandt, C.(2007). 구성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 정의와 교수원리. In R. DeVries, B. Zan, C. Hildebrandt, R. Edmiaston, & C. Sales (Eds.),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pp. 51-71). (곽향림․허미화․김선영 공역). 서울: 창지사. (2002년 원저 발간).
- Faggella, K. (1985). Concept cookery. Bridgeport, CT : First Teacher.
- Feeney, L. (1992). Learning through play cooking : A Practical guide for teaching young children. New York, NY : Scholastic.
- Johnston, J. (2005). Early explorations in science (2nd ed). Maidenhead : Open University Press.
- Kamii, C., & DeVries, R. (1978).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ion :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 Prentice-Hall.
- Katzen, M., & Henderson, A. (1994). Pretend soup and other real recipes : A Cookbook for preschoolers and up. Berkeley, CA : Tricycle Press.
- Macfee, O. (1974). Cooking and eating with children : A way to lear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00 534)
- Partridge, E., Austin, S., Wadlington, E., & Bitner, J. (1996). Cooking up : Mathematics in the kindergarten.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8), 492-495.
- This, H. (2008). 마르탱의 과학노트 : 요리로 배우는 신기한 물리, 화학. 김영신(역). 서울: 여성신문사. (1998년 원저 발간).
- Veitch, B., & Harms, T. (1981). Cook and learn : Pictorial single portion recipes. Menlo Park, CA : Addison-Wesley.
- Zan, B., Edmiaston, R., & Sales, C. (2007). 요리활동. In R. DeVries, B. Zan, C. Hildebrandt, R. Edmiaston, & C. Sales (Eds.),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pp. 151-173). (곽향림․허미화․김선영 공역). 서울: 창지사. (2002년 원저 발간).
Cited by
- Promoting Creativity in the Kitchen: Digital Lessons from the Learning Environment vol.50, pp.3, 2016, https://doi.org/10.1002/jocb.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