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수연(2007).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본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와 가정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95-124.
- 권연희․박경자(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아동학회지, 24(3), 27-44.
-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2007). 경기도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및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경기도 여성개발원.
-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현․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5), 141-150.
- 김나영(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와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리진(2008).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문제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상임(2004). 상담사례를 통해 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삶.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17-48.
- 김연수(2008).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탄력적 부모되기 프로그램' 적용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4, 189-222.
- 김오남(2006). 여성결혼 이민자의 부부갈등 및 학대에 관한 연구-사회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18, 33-76.
- 김오남․김경신․이정화(2008). 결혼이민자 남편의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1), 69-84.
- 김희태․권영덕(2007).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 기관에의 적응과 변화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95-117.
- 노하나(2007). 중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문화적응유형과 이주여성이 인지한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연심(2003).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민성혜(2006). 유아 내적 표상과 행동억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민성혜․김영애․김송이(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양서원.
- 민성혜․이민영․최혜영․전혜정(2009). 다문화 가정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모형 분석. 대한가정학회, 47(1), 55-63.
- 박경자․김송이(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아동학회지. 28(5), 91-108.
- 박미경(2006).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족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가족부(2008).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브리핑 자료(2008년 10월 30일).
-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다문화가족 지역정착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성영혜․이창미․김연진․김유진․신현정(2004). 치료놀이를 통한 영유아 보육. 서울: 시그마프레스.
- 송미경․지승희․조은경․임영선(2008).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97-517.
- 안영진(2002). 아동심리와 부모교육. 서울: 도서출판사 꾸벅.
- 안현정(2003). 국제결혼 부부의 결혼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 남성과 필리핀 여성 부부를 중심으로. 초당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옥경․김연수(2003). 가족탄력성 증진을 위한 부모 역할 프로그램 개발연구. 사회복지학연구논집, 11, 115-147.
- 양정화(2005). 이주여성의 차별과 폭력경험에 관한 실태 조사 연구 :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하(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규삼(2000). 국제결혼 가정의 부부갈등 요인에 관한 연구 : 한․일 국적 가정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무영․강기정(2007).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 및 결혼만족도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2(2), 29-44.
- 이숙희․고인숙(2006).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현대부모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 이재연․김경희(1993).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 인봉숙(2002). 한일 국제결혼가정 2세의 한국생활 적응 실태조사 연구 : 천안시 거주 통일교인 가정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혜정․민성혜․이민영․최혜영(2009). 다문화가정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증진 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 최경숙(2006). 여성 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지명(2007). 국제결혼 부부의 의사소통 방식, 정서적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가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이은해(2005).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319-342.
- Bunting, L. (2004). Parenting programmes : The best available evidence. Child Care in practice, 10(4), 327-343. https://doi.org/10.1080/1357527042000285510
- Grimshaw, R., & McGuire, C. (1998). Evaluating parenting programmes : A study of stakeholder' views.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 Enterprises Ltd.
- Gross, D., & Rocissano, L. (1988). Maternal confidence in toddlerhood : its measurement for clinical practice and research. Nurse Practitioner, 13, 19-29.
- Hammen, C. (1992). Cognitive, life stress, and interpersonal approaches to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model of dep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89-206.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30
- Harter, S., Marold, D., & Whitesell, N. R. (1992). A model of psychosocial risk factors leading to suicidal ideation in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67-188.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29
- Hunt, R. (1999). Making positive multicultural early childhood education happen. Young Children, 54(5), 39-42.
- Panak, W. F., & Garber, J. (1992). Role of aggression, rejection, and attributions in the prediction of depression in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45-16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17
-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 Basic Books.
- Sanders, S. W. (1992). Designing Preschool Movement Programs. Champaign, IL : Human Kinetics Publishers.
Cited by
-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and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Mothers of Toddlers vol.37, pp.2,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2.95
- A Qualitative Study on Respected Parents Respected Children Parenting Education Program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Family Mothers with Preschool-age Children vol.23, pp.2, 2018, https://doi.org/10.13049/kfwa.2018.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