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유수정, 김신미, 이윤정, "노인유사체험학습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6호, pp.974-982, 2004.
- 노효련, 이은주, "요양 보호사 교육에서 교육생의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2권, 제1호, pp.36-44. 2011. https://doi.org/10.5762/KAIS.2011.12.1.268
- 제갈현숙, "노인장기요양 서비스 공급구조의 왜곡된 시장화: 시행 1년을 맞이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진보평론, 제1호, pp.211-233, 2009.
- 박지원,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의 현장 활용 적합성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재응, 최우진, "요양보호사 교육내용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복지행정논총, 제19권 제1호, pp.139-165. 2009.
- 이미자, "우리나라 요양보호사 인력양성 현황 및 문제점",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 제2권, 제1호, pp.69-74, 2008.
- 조정민 DACUM 기법에 의한 노인 요양보호사 직무 분석,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15권, 제1호, pp.66-75, 2008.
- R. W. Boshi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lternative form of the rducation participation scale,"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1, No.3, pp.150-167, 1991. https://doi.org/10.1177/0001848191041003002
- 김진호,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93-115.
-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Jossey-Bass, 1975.
- B. L. Harju and M. A. Eppler, "Achievement of motivation: Flow and irration beliefs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J of Instructional Psychology, Vol.24, No.3, pp,147-157, 1997.
-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002.
- E. L. Deci,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1975.
-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 R. J. Vallerand and R. Bissonnette, "Intrinsic, extrinsic and amotivational styles as predictors of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J of personality, Vol.60, No.3, pp.599-620, 1992.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2.tb00922.x
- S. A. Jackson, and H. W. Mar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8, pp.17-35, 1996. https://doi.org/10.1123/jsep.18.1.17
- 박에스더,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제의 실제성, 몰입, 성취도, 만족도간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원효숙, "요양보호사의 교육과 직무만족에 관한 고찰 연구", 삼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동민, "성인학습자의 학습 평생교육 만족도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L. S. Shulman, "Making differences: A table of learning," Change, Vol.34, No.6, No.36-44, 2002. https://doi.org/10.1080/00091380209605567
- 소연희, "성치목표지향성, 지각된 학급목표구조, 목표몰입의지, 자기조절학습 및 수학학업성취의 구조적 분석", 아동교육, 제19권, 제3호, pp.41-56, 2010.
- 이은주,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5권, 제3호, pp.199-216, 2001.
-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 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2008.
Cited by
- Effects of the "Motivation Semester" Program among University Freshmen : Focused on K-University vol.13, pp.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