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용주, 이준기, 이일선, 최상규 (2008). 고래 과제에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고안한 가설 검증 방법의 분석을 통한 실험 설계 능력 지수 산출식의 개 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1), 40-51.
-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부, 문화관광부, 여성가족부, 기획예산처, 특허청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 김선자, 최병순 (2005). 변인통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실험 설계 및 증거제시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11-121.
-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와 영재교육, 5(2), 19-32.
- 남정희, 김성희, 강순희, 박종윤, 최병순 (2002). 변인통제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10-121.
- 노태희, 전경문, 한인옥, 김창민 (1996).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과 문제의 상황에 따른 화학 문제해결 행동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389-400.
- 류설진 (2009). 생물학자와 과학영재의 실험 설계활동에서 나타나는 과정요소와 특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박순화, 고경태, 정진수, 권용주 (2005). 생물학 탐구에서 학생들이 생성한 가설검증방법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0-238.
- 박재원, 윤상미, 원정애, 백성혜 (2007) 초등학생의 실험 기구 조작 능력에 대한 실태 조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6(2), 161-170.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박종찬 (2009). 측정과 자료해석 능력 향상을 위해 교정적 피드백을 강조한 실험 수업의 효과: 과학고등학교 물리 실험활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박지영, 이길재, 김성하, 김희백 (2005).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 분석 모형의 고안과 국내의 과학영재를 위한 생물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22-131.
- 서정아 (2000). 측정이론에 관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선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55-465.
- 우종옥, 이항로 (1995). 고등학생의 지구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92-103.
- 정진수, 권용주 (2007). 감자즙 과제에서 예비 과학 교사들이 생성한 가설 검증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320-327.
- Arce, J., & Betancourt, R. (1997). Studentdesigned experiments in scientific lab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7(2), 114-118.
- Baer, J. (1998). The case for domain specificit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1(2), 173-177.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102_7
- Callahan, J. F., Clark, L. H., & Kellough, R. D. (1998). Teaching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6th ed. Merrill, New Jersey: Englewood Cliffs.
-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 Darius, P. L., Portier, K. M., & Schrevens, E. (2007). Virtual experiments and their use in teaching experimental design.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5(3), 281-294.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7.00028.x
- De Vito, A. (1989). Creative wellsprings for science teaching. West Lafayette: Creative Ventures.
- Etkina, E., Heuvelen, A. V., White- Brahmia, S., Brookes, D. T., Gentile, M., Murthy, S., Rosengrant, D., & Warren, A. (2006a). Scientific abilities and their assessment.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2(2), 1-15.
- Etkina, E., Karelina, A., Ruibai-Villasenor, M., Rosengrant, D., Jordan, R., & Hmelo- Silver, C. E. (2010). Design and reflection help students develop scientific abilities: Learning in introductory physics laboratorie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1), 54-98. https://doi.org/10.1080/10508400903452876
- Etkina, E., Murthy, S., & Zou, X. (2006b). Using introductory labs to engage students in experimental desig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4(11), 979-986. https://doi.org/10.1119/1.2238885
-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A framework for change (2nd ed.). Dubuque, IA: Kendall Hunt.
- Karelina, A., & Etkina, E. (2007). Acting like a physicist: Student approach study to experimental design. Physics Education Research, 3(2), 1-12.
- Larkin, J. H., & Rainard, B. (1984). A research methodology for studying how people thin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3), 235-254. https://doi.org/10.1002/tea.3660210302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Sin, M., Park, J., Jung, H., & Heo, N. (2004). Rethinking the high ability students to foster their scientific research skill: Through an experimental designing test.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8), 674-683.
- Sternberg, R. J. (2003). Wisdom,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ynthesiz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an Meter, P., & Garner, J. (2005). The promise and practice of learner-generated drawing: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 285- 325. https://doi.org/10.1007/s10648-005-8136-3
- VanTassel-Baska, J., Bass, G., Ries, R., Poland, D., & Avery, L. (1998). A national study of science curriculum effectiveness with high ability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2(4), 200-211. https://doi.org/10.1177/001698629804200404
피인용 문헌
-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이 과학영재의 실험설계 과정에 미치는 영향 vol.31, pp.6,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6.986
- An Analysis on the Variable Types of Inquiry Topics and Hypothesis Testing Methods Exhibited in Inquiry Report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vol.54, pp.3, 2015, https://doi.org/10.15812/ter.54.3.201509.393
- 고등학교 과학영재들의 실험 설계 및 토론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vol.45, pp.1, 2017,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81
- Challenges of designing and carrying out laboratory experiments about Newton's second law : The case of Korean gifted students vol.29, pp.5, 2020, https://doi.org/10.1007/s11191-020-00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