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Food Service Event Attributes in Participants and Organizers

외식 이벤트 속성의 참여자-주최자간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 연구

  • Sung, Yeon (Dept. of Hotel Food Service & Culinary, Daegu Health College) ;
  • Lee, Yeon-Jung (Dept. of Food Service & Culinary, Gyongju University)
  • 성연 (대구보건대학 호텔외식조리학부) ;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Received : 2009.07.27
  • Accepted : 2011.06.16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actors on the quality of food service event attributes in participants and organizers, so that it could provide helpful information to build up a detailed marketing strategy and present considerations for revisit increase and more efficient business results as well. Importance on food service event attributes scored a higher level than performance on the whole. Notably, in regard to the attributes of food service event, it was found that respondents put higher stress on vessel(4.10 points), natural seasoning(4.06 points), reservation service(4.04 points), parking service(3.95 points), customer level(3.85 points), organizer's service (3.84 points), polished atmosphere (3.83 points) and taste of food (3.83 points) than anything else. In terms of IPA analysis on food service event attributes, it was important to continuously maintain 'vessel', 'reservation service', customer level', 'sauce taste', 'recency', price', 'chefs fame', etc. Some items such as 'parking service', 'natural seasoning', 'polished atmosphere', 'taste of food', 'see off service', 'cleanliness' are in need of intensive care and operation.

외식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전략으로 외식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부분의 외식이벤트 주체자는 참여고객의 만족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대외 홍보와 언론노출이 용이한 일회성 이벤트와 광고에 치중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문제의식과 필요성을 가지고 탐색적인 차원에서 외식이벤트 주최자의 중요 점과 진행후의 성취도, 외식이벤트 참여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며 참여 후에 느끼는 만족도를 IPA분석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참여자와 진행 주최자의 양측 면에서 중요도와 만족도를 심도 있게 논외하고 외식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참여자와 주최자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함이며, 외식이벤트 주최자와 참여자간의 연구에서 제시된 자료를 토대로 외식이벤트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함에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으로는 서문지 작성으로 조사 시기는 2008년 5월 9일에서 10일까지 이틀에 걸쳐 이루어졌고 총 200매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176매로 88% 회수율을 보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많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171부(85.5%)가 SPSS프로그램을 통하여 빈도분석(Frequency)과 기술 분석 (Descriptive Statistics), 대응표본 T-test(paired Samples)등을 실시하였고 중요도와 성취도의 IPA 그래프를 작성하기 위하여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외식이벤트 주최자는 새로움, 예약서비스, 가격, 조명, 고객수준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나타났고 외식이벤트 참가자는 소스 맛 주최측서비스 수준, 주차 서비스, 예약 서비스, 고객수준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나타났으며 불만족을 느끼는 것은 참가자는 '천연 조미료사용', '음식 맛', '세련된 분위기로 나타났으며 배경음악, 공간청결, 환송서비스, 주방장명성, 세련된 분위기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주최자는 참여고객들이 불만족을 갖는 '천연 조미료사용' '음식 맛', '세련된 분위기를 보강하는데 노력을 하여야하며 보완 수정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경음악', '색다른 음식'은 참가자가 관심을 두지 않는 부분으로 나타났고 서비스과잉은 계산서비스, 환송 서비스로 나타났으므로 이에 따른 수정보완이 필요 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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