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아(2004).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또래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연희(2008). 정서지능강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능력 및 또래 지위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화정(2007). 초등학교의 인기아와 배척아 결정변인 판별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윤순(2002). 초등학교 아동의 친구관계와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경(1997). 인기, 무시, 배척집단의 사회 기술 및 부모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2001). 아동의 또래지위와 대인관계성향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경(2006).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 및 친구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표선(2003). 아동의 또래지위와 우정의 질 및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1997). EQ가 높이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
- 문용린(1999). 인성교육을 위한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대 논총, 59, 31-98.
- 문은영(1994). 또래의 수용이 청소년 초기의 고독감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선영(1999).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선영.이은해(2001).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Yonsei Journal of Human Ecology, 15, 80-88.
- 배정현(2003).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의 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선영(2008). 아동의 성 및 또래지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전략 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상은(2008).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옥인(1995). 학급내의 사회성 측정지위로 본 인기아와 배척아의 특징에 관한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계선. 차타순.이희영(2010). 시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420-430.
- 이은해. 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9), 105-121.
- 이은해.김정윤.오원정(2001). 아동의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아동학회지, 22(1), 1-18.
- 이희영.오현주(2007). 중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부모양육태도 및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19(2), 301-309.
- 이희영.천태복(2005). 학년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청소년의 또래 갈등해결전략, 수산해양교육연구, 17(2), 228-239.
- 임연진(1998).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선진(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의 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지원(2004).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상철(2001). 청소년의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협상 전략과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심리연구, 15(1), 25-47.
- 현인숙(1999). 인기아동과 배척아동의 정서지능과 행동특성 연구,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her, S. (1990). Recent Advances in the Study of Peer Rejection. In S. Asher, & J.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3-14)
- Bierman, K. L., & Furman, W. (1984). The Effects of Social Skills Training and Peer Involvement on the Social Adjustment of Pre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5, 1151-1162.
- Boivin, M., Hymel, S., & Burkowski, W. (1995).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765-78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830
- Coie, J. D., & Krehbiel, G. (1984). Effects of Academic Tutoring on the Social Status of Low-Achieving, Socially Rejec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 1465-1478. https://doi.org/10.2307/1130016
- Coie, J., Dodge, K.,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 Cole, D., & Carpentieri, S. (1990). Social Status and the Comorbidity of Child Depression and Conduct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8, 748-757.
- Cowan, D., Palmares, S., & Schilling, D. (1992). Teaching the Skills of Conflict Resolution. Torrance, CA: Interchoice Publishing.
-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6), 1386-1399. https://doi.org/10.2307/1129802
- Faber, R. A. & Eisenberg, N. (1997). Regulatory Control and Adults' Stress, Related Responses to Daily Life Ev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logy, 73(5), 1107-1117.
- Field, H. (1996). A Wholistic Approach to Conflict Resolution, ERIC Document No. ED 400 066.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g. New York: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Gresham, F. M., & Nagle, R. J. (1980). Social Skills Training with Children: Responsiveness to Modeling and Coaching as a function of Peer Orienta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8, 718-729.
- Hartup, W. W. (1983). Adolescents and their friends. In: Larson B, ed. Close friendships in adolescence, 3-22, San Francisco: Jossey-Bass.
- Kiesner, J. (2002). Depressive Symptoms in Early Adolescence: Their Relations with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Peer Statu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2, 463-478.
- Kupersmidt, J. B., Coie, J. D. & Dodge, K. A. (1990). The Role of Poor Peer Relations in the Development of Disorder.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274-305,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nsford, J., Capanna, C., Dodge, K., Caprara, G., Bates, J., Pettit, G., & Pastorelli, C. (2007). Peer Social Preference and Depressive Symptoms of Children in Italy and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and Development, 31, 274-283. https://doi.org/10.1177/0165025407076440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1997). Emotional IQ test (CD ROM). Needham, MA: Virtual Knowledge.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 Putallaz, M. (1983). Predicting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from Their Behavior, Child Development, 54, 1417-1426. https://doi.org/10.2307/1129804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Trepanier, M. L., & Romatowski, J. A. (1997). Improving Primary Level Interpersonal Skills through Conflict Resolution, Cooperative Learning and Children's Literature, ERIC Document No. ED 410 059
- Wheeler, E. J. (1994). Peer Conflicts in the Classroom : Drawing Implications from Research, Childhood Education, 70(5), 296-230. https://doi.org/10.1080/00094056.1994.1052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