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혜숙.박현정.서정희(2008). 교육에서의 ICT 효과 분석(PISA 2006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4-53.
- 우정호 역(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교우사, 47-55.
- 권은정(2008). 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개념 학습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9-61.
- 이영미(2008). 활동을 통한 알고리즘 교육과 ICT 기반 알고리즘 교육의 성취도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52.
- 정미연(2008). Squeak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60.
- 이윤주(2001). 멀티미디어 기반 코스웨어의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8.
- 이지선(2001). 웹 기반 게임형 초등 수학 학습 프로그램 개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20.
- 조은순.김인숙(2007). 중학교 수학교과의 온라인 게임형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7(9), 248-256.
-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446-456.
- Cormen, H. T., Leiserson, E. C., Rivest, L. R. & Stein, C.(2001). Introduction to Algorithms, MA: The MIT Press, 10-18.
- Usiskin, Z.(1999). Paper-and-pencil algorithms in a calculator-and-computer age. In L. J. Morrow(Ed.),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INC, 7-20.
-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 Verno, A.(2006).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 2nd Ed,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ACM), 1-38.
- Frost, D., Verno, A., Burkhart, D., Hutton, M., & North, K.(2009).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 Objectives and Outline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44.
- Verno, A., Carter, D, Cutler, R., Hutton, M., & Pitt, L.(2004).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2 Objectives and Outline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3-33.
- Madden, B., Verno, A., Carter, D., Cooper, S., Cortina, T., Cudworth, R., Ericson, B., & Parys, E.(2007).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II Objectives and Outline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3-27.
- QCA(2007).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MSO, 6-43.
- QCA(2003). A Scheme of work for key stages 1 and 2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eacher's guide, LON: QCA Publications, 3-72.
- QCA(2000). A Scheme of work for key stages 3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eacher's guide(http://www.eriding.net/ict/ks3_sow.shtml)
- Tim Bell(2005). Computer Science Unplugged, Computer Science Unplugged, 1-105.
- IT 인재 정책 간담회(2010). 초.중학교 컴퓨터 의무 교육 필요(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A14&newsid=01767926592967608&DCD=A00105&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