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2008).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변화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구명숙(2006). 독서요법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민균(2002). 초등학생의 읽기동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17-33.
- 권해수․김기헌(2010). 자율적 행동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핵심역량, 만족도, 진로계획 및 학업성취도. 교육심리연구, 24(1), 83-102.
- 권해수․김민성․강영신(2011). 학교 기반의 청소년 핵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2(1), 141-173.
- 김기헌․맹영임․장근영․구정화․강영배․조문흠 (2009).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II:자율적 행동 영역.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2009(1).
- 김의철․박영신(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 동기와 학업성취. 교육심리연구, 17(1), 37-54.
- 김정희(2009). 고등학생의 읽기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신․김의철․탁수연(2002). IMF시대 이후 한국학생과 성인의 성공에 대한 의식.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8(1), 103-139.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1994). 교육학 용어사전 2. 서울: 하우.
- 성태제(2007). 알기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 연구, 25(3), 1-21.
- 신대철(2006). 중학생의 독서와 교과 성적과의 상관관계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우성(2009).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서울: 어문학사.
- 이상미(2007). 집단 독서 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현(2005). 독서요법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지현(2004). 지각된 자율성 지지 정도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증열․이임숙(2004).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 독서, 학업효능감 및 학업성적간의 인과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17(1), 127-143.
- 한국출판연구소(2010). 2010년(제13회) 국민 독서실태 조사. 문화체육관광부(도서관정책과).
- 한은미(2009). 고등학생들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함수희(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 (1977). Self-Efficacy:Toward a unification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 Bandura, A. (1997). Self-efficacy: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W. H. Freeman and Co.
- Chemers, M. M, Hu, L., & Garcia, B. F. (2001).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 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55-64. https://doi.org/10.1037/0022-0663.93.1.55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NY: Association Press.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http://oecd.org/edu/statistics/deseco에서 2010년 6월 7일 인출.
- 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4), 543-578. https://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 Pajares, F., & Miller, M. D. (1994).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actional Psychology, 86(2), 193-203. https://doi.org/10.1037/0022-0663.86.2.193
- Preacher, K. J., & Leonardelli, G. J. (2008). Calculation for the Sobel test:An interactive calculation tool for mediation tests. http://www.people.ku.edu/-preacher/sobel/sobel.htm에서 2010년 6월 5일 인출.
-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l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