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2000). 컴퓨터 연관 활동이 유아의 문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신영(2003). 유아 정보화 역기능 극복방안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논총, 11, 57-78.
- 강신영.조준오(2007).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6(1), 43-61.
- 강신영.황해익(2005).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컴퓨터 교육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매체제작을 위한 활용능력 계발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25(6), 87-110.
- 강인숙(2001). 유아 수학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컴퓨터 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은애.정정희(2005). 컴퓨터를 활용한 그림동화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4), 189-207.
- 곽은순(2009). 유치원 교육과정에 있어 컴퓨터의 통합실태탐색 : 질적 접근, 14(2), 383-407.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II) -건강생활.사회생활-.
-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중등 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해설서. 교육부.
-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김경철(2002). 유아와 컴퓨터. 서울: 교육과학사.
- 김경철.박혜영(2006). 컴퓨터를 통한 협동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6(1), 1-17.
- 김경희.강문희(2004). 유아의 신체상(身體像) 컴퓨터 활동 프로그램이 신체 자아개념과 자아상(自我像)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36(3), 217-235.
- 김나림(2005).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과정의 적용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25(4), 153-172.
- 김민정(2009).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315-336.
- 김병진.김훈기.김항곤.김진욱.소재진(1999). 생활과 직업윤리. 서울: 법문사.
- 김선영(1993). 유치원 아동의 수학개념 교수학습에 있어서 입체 조작교구와 컴퓨터 화면상의 영상조작교구와의 상대적 효과. 한국교육학회 창립40주년 기념학술대회 제 6분과 유아교육연구회 개인논문발표.
- 김선영(2001).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컴퓨터 활동 및 인터넷 정보활동에 관한 조사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민(2001). 컴퓨터 동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고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종관(2003). 웹 환경에서 정보화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연구-통신윤리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종연(2002). 유아교육기관 인터넷 활용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현.김만.차현화.홍혜경(2006). 인터넷동화 활동과 그림동화 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251-268.
- 도규철(2002). 협력적 컴퓨터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정주(2003). CD-ROM타이틀과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이 유아의 기초적 수학개념 발달 및 수학 접근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숙(2004). 컴퓨터 교육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4(1), 223-236.
- 박진희(2001). 컴퓨터와 구체적 조작물에 의한 수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주(2001). 종이책, 전자책 경험과 활용시간 제한이 유아의 확산적 사고 및 읽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경(2001). 구성주의적 유아컴퓨터활동이 개념이해도와 자기 조절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8(6), 19-40.
- 박희숙(2001). 컴퓨터 영역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승희(1997). 컴퓨터를 활용한 문해 활동 제시가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연임.김영실(2000). 유아의 문식성과 컴퓨터로 쓰기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2), 301-313.
- 원혜민.이경미(2011).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한 유아 대상의 체감형 게임 설계 : 신체놀이 활동 중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3), 116-127.
- 유구종(2007). 유아컴퓨터 교육과 ICT. 서울: 창지사.
- 유구종.정상녀.김영옥(2007). 유아용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09-234.
- 유구종.조윤영(2004). 컴퓨터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9(1), 273-290.
- 유양근(2000). 정보사회와 정보이용. 경기도: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 윤경선.임영숙.정상녀(2004). 수학 관련 CD-Rom Title을 활용한 통합 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3, 109-124.
- 이경민(2002).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성희(1991). 컴퓨터 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희(2007). 컴퓨터 게임 중독 수준에 따른 유아의 도덕적 판단 및 유아발달수준의 차이. 한국아동교육학회. 16(4), 33-44.
- 이연주(2006). 컴퓨터교육의 현황과 개선방향-유아컴퓨터교육을 중심으로.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미(2002). 유아 교육기관의 지역 및 설립유형별에 따른 컴퓨터 교육환경 분석. 진주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충호.김준규.강신영.양의식(2008). 유아컴퓨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 임정훈.한기순.이지연(2008).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 장효승(2003). 멀티미디어를 주제로 한 유아연구의 동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아란.엄기영(2006). 유아의 컴퓨터게임 과몰입 예방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보육학회, 6(2), 211-237.
- 조아영.유경숙(2006). 컴퓨터 연관활동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16(1),129-142.
- 조준오.강신영(2008). 유아 인터넷 및 온라인 게임 사용 실태조사. 유아교육논총, 17(1), 25-42.
- 조준오.황해익(2009). 유아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아동학회지, 30(3), 161-175.
- 최미희(2004). 컴퓨터 활용수업과 구체물 활용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연구, 13(1), 265-282.
- 한국인터넷진흥원(2009). 2008년 상반기 정보화실태 조사. 서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홍혜경(2008). 유아컴퓨터교육. 서울: 학지사.
- 홍혜경.정용은(2005). 유아의 정보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5(1), 47-64.
- 황해익.강민정.강신영.조준오(2010).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서울: 양서원.
- ACRL(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1998) A progress report on information literacy : An update on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Retrieved August, 10, 2006, from http://www.ala.org/ala/acrl/acrlpubs/whitepapers /progressreport.htm.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재인용).
- Alliance for Childhood. (2001). Fool's gold : A critical look at computer and childhood.
- Barnes, B. J., & Hill, S. (1983). Should young children work with microcomputer : Logo before lego. The Computing Teacher , 11-14.
- Borgh, K., & Dickson, W. P. (1986). Two preschoolers sharing one microcomputer : Creating prosocial behavior with hardware and software. In P. E. Campbell & G. G. Fein (Eds.), Young children and microcomputers (pp. 37-44). Reston, VA : Reston Publishig.
- Boyd, R., Welge, P., Dexton, D., & Miller, J. (1989). Current validity of Ballelle Bevelopmental Inventory : Relationship with the Bayley Scales in young children with knoen or suspected disabilities. Journal of Early Invenrion, 13(1), 14-23. https://doi.org/10.1177/105381518901300103
- Clements, D. H., & Gullo, D. F. (1984) Effects of computer programming on young children's cogni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1051-1058. https://doi.org/10.1037/0022-0663.76.6.1051
- Clements, D. H. (1987) Effects of Logo and CAI environments of cognition and creativity, Journal of Educatinal Psychology, 78(4), 311-456.
- Clements, D. H., Nastasi, B. K., & Swaminathan, S. (1993). Young children and computer : Crossroads and directions from rerearchs. Young Children, 48(2), 56-64.
- Davidson, J. I. (1989). Children and computers together in the early children classroom. Albany, New York : Delmar Publishers Inc.
- Elkind, D. (1987). Miseducation : Preschools of risk. New York : Knopf.
- Fletcher-Flinn, C. M., & Suddendorf, T. (1996). Computer Attitudes, Gender and Exploritory
- Hyson, M., & Morris, S. (1985). Computers? I Love them!; Young children's concepts and attitudes about comput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23, 17-29.
- Johnson, J. E. (1985).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interested in microcomputers. Journal of Educational Rerearch, 78, 299-305.
- Kaden, M. (1990). Issues on computer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Papert, S. (1980). Mindstorms :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Y : Basic Book.
- Parker, S. J., & Zuckerman, B. S. (1990). Therapeutic aspects of the assessment process. In S. J. Meisels & P. Shonkoff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p. 350-369). Cambridge, England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iding & Powell. (1987). The effects on reasoning, reading and number performance of computer presented critical thinking activities in fiveyear- old children. Educational Psychology, 7, 55-65. https://doi.org/10.1080/014434187007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