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옥희(2008).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희(2007). 부모역할지능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자아개념이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경(2005). 어머니의 부모 역할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문주(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2003).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은영(2006). 어머니의 부모역할 지능과 유아의 정서 지능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옥승(1993). 유아 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II: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활용. 유아교육연구, 13, 93-113.
- 연진영(1987). 아동의 공감발달 및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라(1999). 아동의 인지양식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병래(1997). 父母의 心理的姿勢와 幼兒의 情緖知能과의 關係.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란(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민(1998).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선희(2001).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정지영(2005). 유아의 기질 및 부모의 언어적 통제유형과 유아의 자기통제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수랑(2002).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공감 수준과의 관계.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미숙(2004). 아동 부모교육․상담을 위한 부모역할 지능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Belsky, J., & Rovine, M. (1990). Patterns of marital change across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1), 5-19. https://doi.org/10.2307/352833
- Bryant, B.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2), 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 Derryberry & Rothbart (1988). Arousal, affect and attention as components of tempera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958-966. https://doi.org/10.1037/0022-3514.55.6.958
- Goodman, S. H., Brogan, D., Lynch, M. E., & Fielding, B. (1993).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Chid Development, 64(2), 516-531. https://doi.org/10.2307/1131266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
- Gottman, J. M., & Kantz, L. F. (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health. Development Psychology, 25(3), 373-381.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73
- Holden, G., & Ritchie, K. L. (1988). Child rearing and the dialectics of parental Intelligence. In J. Vasiner(Ed), Parental cognition and adult-child interaction (p. 30-59). New Jersey:Ablex.
- Kail, R., & Pellegrino, J. W. (1985). Human intelligence : Perspectives and prospects. New York: freeman.
- Kopp, C, B. (1982). Antercedent of Self 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Perry, N. E. (2001).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6, 26-29.
- Sternberg. R. J. (1984). Towards a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Brain and Behavioral Science, 7, 269-287. https://doi.org/10.1017/S0140525X00044629
- Vygotsky, L. (1978).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ited by
- The Effects of Maternal Acceptance Attitudes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s on Peer's Interactions vol.10, pp.1,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1.111
- The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Empathy on the Friendship Qualities of School-aged Children vol.39, pp.2,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