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심․정혜윤(2005). 참여관찰을 통한 통합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상호작용 특성 연구. 아동권리연구, 9(3), 413-435.
- 강희연(2006).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7(6), 123-14.
- 교육과학기술부(2008).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에 관한 보도자료.
- 김경숙․엄현옥(2004). 유아기 통합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태도 비교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233-253.
- 김광웅(1990). 정신지체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태(2001). 유아들의 사회적 관계, 갈등, 그리고 사회적 맥락. 유아교육학논집, 5(2), 69-87.
- 김선영․안선희(2003). 유치원 교사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 실제(DAP) 신념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교실의 구성주의 사회, 도덕적 분위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229-252.
- 김영욱(2005). 특수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 박찬웅(2006). 통합교육환경에 배치된 정신지체아의 사회관계망 특성. 지적장애연구, 8(1), 15-33.
- 배지희(2006).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요구전략과 반응기술:친구관계와 비친구관 계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63-84.
- 신유림(2009). 유아기 사회적 위축성과 또래 거부 관계의 중재 요인. 유아교육연구, 29(3), 149-163.
- 신인숙․유연옥(2003).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69-296.
- 오채선(2002).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만남과 헤어짐에 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2(4), 119-145.
- 오채선․염지숙(2008). 유치원 도덕 교육의 재 개념화:신화에서 벗어나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 (13), 363-395.
- 윤현희․강대옥․박재국(2005). 유아특성 및 통합교육상황에 따른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특수아동연구, 7(1), 271- 290.
- 이성희․박영신(2005). 통합환경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 간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비교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0, 1-18.
- 이효정(2009). 장애유아 통합학급에서 관계적 경험의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승권(1991). 교육심리학. 서울:양서원.
- 정계숙․고은경(2006). 통합학급 언어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사회적 언어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자연적 교수를 통하여. 정서․행동장애연구, 22 (4), 239-269.
- 정계숙․박명화․노진형(2009). 장애아동. 아동학회지, 30(6), 375-389.
- 정설희․안연경(2009). 통합어린이집 교실에서 나타나는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관계 분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5), 453- 478.
- 정정희․김유정(2003). 통합과 분리학급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281-299.
- Diamond, K. E., Hestenes, L .L., Carpenter, E. S., & Innes, F. K. (1997). Relationships between Enrollment in an inclusive class and preschool children's ideas about people with disabilit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7 (4), 520-536. https://doi.org/10.1177/027112149701700409
- Diamond, K. E. (2002).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C. Hart & P. Smith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pp. 571-587). London:Blackwell.
- Harper, L. V., & McCluskey, K. S. (2002). Caregiver and peer responses to children with language and motor disabilities in inclusive preschool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471-489.
- Diamond, K. E., Hong, S. Y., & Tu, H. (2008). Context influences preschool children's decisions to include a peer with a physical disability in play. Exceptionality, 16(3), 141-155. https://doi.org/10.1080/09362830802198328
- Favazza, P. C., & Odom, S. L. (1997).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of kindergarten -age children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3(3), 405-418.
- Guralnick, M. J. (1999). The nature and meaning of social integr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mild developmental delays in inclusive setting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2, 70-86. https://doi.org/10.1177/105381519902200107
- Guralnick, M. J., Connor, R. T., Hammond, M., Gottman, J. M., & Kinnish, K. (1996). Immediate effects of mainstreamed settings on the social interactions and sociai interaction of pres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0(4), 359-377.
- Hartup, W. W. (1977). Peer relations:Developmental implications and interactions in same and mixed aged situations. Young Children, 32, 4-13.
- Hanline, M. F. (1993). Inclusion of preschoolers with profound disabilities:An analysis of children's interaction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Severe Handicaps, 18(1), 28-35.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0). Integrating handicapped students into the mainstreaming. Exceptional Children, 47(2), 90-98.
- Kaufman, M., Agard, J. A., & Semmel, M. L. (1975). Mainstreaming learners and their environments. Cambridge, MA:Brookline Books.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Sage.
- Odom, S. L., & McEvoy, M. A. (1990). Mainstreaming at the preschool level:Potential barriers and tasks for the field.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0(2), 48-61. https://doi.org/10.1177/027112149001000205
- Odom, S. L., Zercher, C., Li, S., Marquart, J. M., Sandall, S., & Brown, W. H. (2006). Social acceptance and reject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A mixed-method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4), 807-823. https://doi.org/10.1037/0022-0663.98.4.807
- Okagaki, L., Diamond, K. E., Kontos, S. J., & Hestenes, L. L. (1998). Correlates of young children's interactions with classmates with disabilit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1), 67-86.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26-X
- Sale, P., & Carey, D. (1995). The sociometric statu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a full-inclusion school. Exceptional Children, 62, 6-19.
- Spradley, J. P. (2006). 참여관찰법(신재영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원본 발간일 198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