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자.최지영(2010). 현직교사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유아교사 양성대 학의 유아영어 교과목 개설 실태. 어린이미디어연구, 9(1), 309-332.
- 교육과학기술부(2008). 외국어과 교육과정II,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8-160호[별책 14].
- 교육부(1998). 초등학교 1종 도서 편찬 지침. 서울: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8). 제 7차 유치원교육과정 해설집. 서울: 교육과학부.
- 권오량(2007). 초등영어교육 10년의 평가분석을 통한 초․중등 영어교육활성화 방안. 교육평론. 서울: 주간교육신문사.
- 기경화.안선희.이순응(2008). 유아 영어교사의 자질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인식. 한국생활과학회지, 17(6), 1125-1133.
- 김경철.홍정선(2002).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35-31.
- 김순환(2008).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현황과 담당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327-355.
- 김원표(2007).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델분석. 서울: 사회와 통계.
- 김정렬(2006).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한국문화사.
- 김주환.김민규.홍세희(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천홍(2006). 초등 1.2학년으로 영어교육 확대 연구학교 50여 곳 2년간 시범 운영. 교육마당1, 24, 46-49.
- 김혜련(1998). 초등영어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1), 5-21.
- 김혜정(2002). 조기영어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태연구. English Linguistic Science, 8, 167-200.
- 마송희(2003). 유아의 영어교육경험, 상위언어능력, 모국어 및 영어 어휘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 연구, 8(3), 253-272.
- 마송희(2007). 유아영어교육 연구동향. 열린유아교육 연구, 12(5), 185-208.
- 마송희(2008).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육의 타당성과 바람직한 실천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21-245.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민현정․함정현(2009). 영어동화를 활용하여 다중지능과 창의성 영역을 기초로 한 유아영어교육 활동이 유아의 언어기능에 미치는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9(1), 25-47.
- 박경자.장복명(2002). 영어교재론. 서울: 박영사.
- 박약우.이효웅.나기연.최연희.김성식.유경환.문승상(1997). 초등 영어 교재 분석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3(2), 79-118.
- 박약우.고경석.이재희.김혜련.박기화.박선호.최희경.부경순.심창용(2009). 초등 영어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 박영예(2002). 제 7차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3, 4학년 교재 분석. 초등영어교육, 8(1), 139-166.
- 박유진.정동빈(2010). 도식구성도(Graphic Organizers)를 활용한 영어 동화 읽기 지도가 유아의 영어 학습 흥미도와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61(4), 89-131.
- 박화윤.안라리.하양승(1997).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183-206.
- 배두본(2008). 영어교재론 개관. 서울: 한국문화사.
- 서현아.윤정진.차미영.김정주(2009).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갈등.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4), 523-553.
- 송승민(2005). EFL환경과 ESL환경에서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유형 분석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387-412.
- 신순희.황혜정(2005). 유아교육학과:비유아교육전공 영어교사의 유아영어지도에 대한 관심 및 실태 조사연구. 시민인문학(구, 경기인문논총), 13, 251-272.
- 양옥승.김진영.김현희.김영실(2001). 한국 사립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 아동학회지, 22(4), 299-313.
-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해설집. 서울: 여성가족부.
- 오은순(2004). 손유희를 이용한 영어교수법이 유아의 영어단어 재생에 미치는 효과. 영어어문교육, 10 (2), 89-111.
- 우남희.서아람(2010). 그림책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방법의 비교 분석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2), 23-47.
- 유구종.김민경.김동수(2009). 유아 대상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실태 및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23-444.
- 이경희.전예자(1997). 가정과 유치원에서의 유아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 203-230.
-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아동학회지, 23(4), 137-152.
- 이대균.백경순.정명자(2006). 유아영어교육의 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0(2), 95-120.
- 이명조(1995). 유치원에서의 영어 조기 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 107-126.
- 이명조(2005). 조기영어교육 효율성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107-127.
- 이명조.정선화.이정화(2003).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아산재단연구보고서87. 서울: 집문당.
- 이병민(2002). 우리나라에서 조기영어교육이 갖는 효과와 의미. 한국외국어교육학회지, 5, 13-37.
- 이성희(2001). 영어교재평가 모형. Foreign Language Education, 8(1), 195-221.
- 이수경(2006). 유치원 영어교재에 관한 분석 및 교사의 인식:광주광역시 시내 및 외곽 중심으로.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묵(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 이순형.최나야.채진영.한신애.조유수.김민경.김지원.이정민(2010). 유아 이중언어 통합 교육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영환.한영숙.정남숙(2001). 유아교육기관의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연구. 한국영유학보육학, 25, 21-56.
- 이윤숙(2003). 유아 영어 교육에 관한 제언. 현대영어교육, 4(2), 105-147.
- 임원경(2009). 유아 방문 학습기관의 영어교재 비교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윤수(2010). 유아영어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준.최지영.김명숙(2008). 유아 영어교육의 실태와 실천적 방안.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29.
- 전홍주(2009).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을 통해서 본 유아 영어교육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29(3), 191-213.
- 정동빈(1999). 조기영어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 좌승화.천희영.서현아.최미현(2003). 유아영어교육의 지도방법과 교재에 관한 국내 연구의 경향 및 내용 분석. 유아교육논총, 12, 17-35.
- 최 경(2009). 유아영어교육을 위한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8(2), 221-240.
- 최지영(2009). 유아영어교육. 서울: 동문사.
- 최혜정.조성자(2007). 유아영어교사의 자질과 양성 교과목에 관한 실태조사. 아동학회지, 28(6), 17-37.
- 탁진국(2007).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0). http//www.kice.re.kr/교과서 검정.
- Ali, M. A. (2008). A Evaluation of the Sixth Grade English Language Textbook for Saudi Boys' Schools. King Saudi University Master's thesis.
- Allwright, R. L. (1981). What do we want teaching materials for? ELT Journal, 36(1), 5-18. https://doi.org/10.1093/elt/36.1.5
- Allwright, R. L. (1984).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in classroom language learning. Applied Linguistics, 5, 156-171. https://doi.org/10.1093/applin/5.2.156
- Ansary, H., & Babaii, E. (2002). Universal characteristics of EFL/ESL textbook:a step towards systematic textbook evaluation. The Internet TESL Journal, VIII(2).
- Bartel, K. J. (1974). Selecting the foreign language textbook. Modern Language Journal, 58(7), 326-328. https://doi.org/10.1111/j.1540-4781.1974.tb05119.x
- Brewster, J., & Ellis, G. (2002). The Primary English Teacher's guide. London:Penguin.
- Bruder, M. N. (1978). Evaluation of Foreign Textbooks: A Simplified Procedure. In Madson and Bowen (Eds.), Adaptation in Language Teaching. Rowley:Newbury House Published, Inc.
- Chomsky, N. (1972). Language and mind. New York: Harcourt Brace & Jovanovich.
- Cunningsworth, A. (1995). Choosing your coursebook. London:Macmillan.
- Ellis, R. (1985).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 Ellis, R. (1990). Instructe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Learning in the classroom. Cambridge. MA: Basil Blackwell.
- Epstein, R., & Ormiston, M. (2007). Tools and Tips for Using ELT Materials:A Guide for Teachers. Michigan: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Fullan, M. (199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NY:Teachers College Press.
- Gardner, D., & Miller, L. (1999). Establishing Selfaccess: from theory to Practi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enesee, F. (2001). Bilingual acquisition. http//www.earlychildhood.com/Article.
- Harmer, J. (1983). The practic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London:Longman.
- Hemsley, M. (1997). The evaluation of teachers' guides design and application. ELT Journal, 3(1), 72-83.
- Hong, X. I. (2004). Investigating criteria for assessing ESL textbooks. University of Alberta. Doctorial dissertation.
- Hutchinson, T., & Water, A. (1987).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A learning centred approach.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 Hutchinson, T., & Torres, E. (1994). The textbook as agent of change. ELT Journal, 48(4), 315-328. https://doi.org/10.1093/elt/48.4.315
- Kirkgoz, Y. (2009). Evaluation the English textbook for young learners of English at Turkish primary education.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 79-83. https://doi.org/10.1016/j.sbspro.2009.01.016
- Kitao, K. (1997). Selecting and Developing Teaching Learning Materials. The Internet TESL Journal, IV(4). Retrieved September 5, 2009, from http://iteslj.org/Articles/Kitao-Materials.html.
- Krashen, S. D.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Pergamon Press.
- Lazar, G. (1993). Literature and Language Teaching: A Guide for Teachers and Train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enneberg, E. H. (1967). Biological foundations of language. New York:Wiley and sons.
- Levis, J. M. (1999). Intonation in theory and practice, revisited. TESOL Quarterly, 33(1), 37-63. https://doi.org/10.2307/3588190
- Long, M. H. (1990). Maturation constraints on language development. Studies in Second Acquisition, 12, 251-285. https://doi.org/10.1017/S0272263100009165
- Noar, S. M. (2003). The Rol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Scale Develop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0(4), 622-647.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1004_8
- Patsy M. L., & Nina S. (1999). How Languages are Learned. Oxford:Oxford University Press.
- Paul, D. (2003). Teaching English to children in Asia. Hong Kong:Longman Asia ELT.
- Rivers, W. M. (1981). Teaching Foreign Language Skills (2nd). Chicago: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Santrock, J. W. (2006). 아동발달심리학[Child Development]( 곽금주.정윤경.김민화.박성혜.송현주 역). 서울: 박학사(원전 1998년 출판).
- Sheldon, L. E. (1988). Evaluating ELT textbook and materials. ELT Journal, 42(4), 237-246. https://doi.org/10.1093/elt/42.4.237
- Skierso, A. (1991). Textbook selection and evaluation. In M. Celce-Murcia (Ed.),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Boston:Heinle & Heinle.
- Stevick, E. W. (1972). Evaluating and Adapting Language materials. In Allen and Campbell (Eds.),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Magraw-Hill Inc.
- Tomlinson, B. (2003). Developing materials for language teaching. London. UK:Continuum.
- Wang, W. P. (2007). Taiwanese textbooks for young learners of English:A Criterion-referenced analysis. Journal of Maori and Pacific Development, 8, 36-60.
- Widdowson, H. (1998). Skills, abilities and contexts of realities.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18, 323-333. https://doi.org/10.1017/S0267190500003615
- Williams, D. (1983). Developing criteria for textbook evaluation. ELT Journal, 37(3), 251-261. https://doi.org/10.1093/elt/37.3.251
- Yule, G., Mathis, T., & Hopkins, M. (1992). On reporting what was said. ELT Journal, 46(3), 245-251. https://doi.org/10.1093/elt/46.3.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