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금열. (2002). 자활 근로대상자를 위한 심리,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준. (2007). 소비자의 인지연령 및 실제연령과의 차이가 정보처리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원경. (1990). 성인.노인기의 주관적 연령지각에 따른 심리적 적응 양상.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해정. (2008). 자기애 성향에 따른 외모관여도 및 의복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나이 먹는 것을 즐겁게 '중년 마케팅 뜬다'. (2007, 2. 27). 조선일보, 자료검색일 2010, 06. 18, 자료출처 http://news.chosun.com
- 류제은. (2006). 중장년층 여성의 인지연령과 쇼핑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제은, 서찬주. (2008). 차이연령으로 살펴본 '샹그릴라 신드롬'의 선행변수와 결과 변수. 소비문화연구, 11(1), 121-142.
- 백화점 40대 고객 '루이비통' 들고 '구호' 입는다. (2010, 6. 23).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0, 7. 16,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 2301271
- 부경희. (2005). '젊은 오빠' 인식 : 인지연령인식이 노인세대의 소비 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1), pp. 37-66.
- 샹그릴라 신드롬. (2010, 3. 24). 트렌트인사이트. 자료 검색일 2010, 6. 23, 자료출처 http://trendinsight.biz/86
- 손원숙. (1993). 주관적 연령지각과 자아개념 및 생활 만족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LG 경제연구원. (2005).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서울 : 한국경제신문.
- 윤유경. (1996). 주관적 연령의 예측 요인과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유경. (2000). 주관적 연령지각과 관련요인에 관한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19(1), 61-78.
- 이금룡. (2008).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 : 인지연령과 차이연령 분석에 근거한 한국사회의 노년기 연령정체성 연구. 한국노년학회지, 28(2), 251-267.
- 장래인구추계 연령별. (2006, 11. 05). 통계청. 자료검색일 2010, 09. 10. 자료출처 http://www.kostat.go.kr
- '젊게 늙고' 싶은 엄마의 외출. (2007, 2. 9).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10, 07. 17, 자료출처 http://news.joinsmsn.com
- 정명숙. (2005). 연령과 삶에 대한 만족도. 한국심리학회지, 18(4), 자 료검색일 2010, 07. 19. 자료출처 http://news.joinsmsn.com
- 정애순. (2007). 간호사의 건강증진행위와 자기 효능감의 관계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함인희, 임희섭, 한경구, 한준, 도은, 최석만, 민문홍, 함재봉, 조대엽, 박길성. (2002). 베이비붐 세대의 문화와 세대경험, 한국의 문화 변동과 가치관. 서울: 나남출판사, pp. 215-248.
- 홍경희. (2008). 여성 노년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인지된 연령에 따른 의 복쇼핑 행동 -서울지역 거주 60-70대 여성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성태, 강동균, 김미준. (2007). 인지연령 :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 분석. 소비자학연구, 18(3), 63-86.
- Bandura, A. (2001).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박영신, 김의철 역). 서울 : 과학교육사. (원저 1997 출판)
- Barak, B., & Schiffman, L.G. (1981). Cognitive Age : A non-chronological age variabl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1), 602-606.
- Barak, B., & Gould, S. (1985). Alternative age measures : A research agenda.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1), 53-58.
- Barak, B., Stern, B. B., & Gould, S. J. (1988). Ideal age concepts : An explor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5(1), 146-152.
- Barak, B., Mathur, A., Lee, K., & Zhang, Y. (2001). Perceptions of age-identity : A cross-cultural inner-age exploration. Psychology & Marketing, 18(10), 1003-1029. https://doi.org/10.1002/mar.1041
- Baum, S. K., & Boxly, R. L. (1983). Age identification in the elderly. The Gerontologist, 23(5), 543-553. https://doi.org/10.1093/geront/23.5.532
- Bengston, V. L., & Cutler, N. E. (1977). Generations and intergenerational Relations : Perspectives on age groups and social change. In Robert H. B. & Ethel S. (Eds.), Handbook of Aging and the Social Sciences (pp. 130-159). N Y :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 Bultena, G. L., & Powers, E. A. (1978). Denial of ageing : Age identification and reference group. Journal of Gerontology, 33(5), pp. 748-754. https://doi.org/10.1093/geronj/33.5.748
- Chua, C., Cote, J. A., & Leong, S. M. (1990). The antecedents of cognitive ag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1), 880-885.
- Coming of Age. (2000, 2). Women's Wear Daily, p. 2.
- Guiot, D. (2001). Antecedents of subjective age biases among senior women. Psychology & Marketing, 18(10), 1049-1071. https://doi.org/10.1002/mar.1043
- Gwinner, K., & Stephens, N. (2001). Testing the implied Mediational Role of Cognitive Age. Psychology & Marketing, 18(10), 1031-1048. https://doi.org/10.1002/mar.1042
- Hilda B. L. (1998).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dress to the self as a function of perceived age and gender. International Textite and Apparel Assocration Proceedings, p. 57.
- Kastenbaum, R., Derbin, V., Sabatini, P., & Artt. S. (1972). The ages of me : Toward personal and interpersonal definitions of functional aging. Aging and Human Development, 3(2), 197-211. https://doi.org/10.2190/TUJR-WTXK-866Q-8QU7
- Levy, M., & Weitz, B. A. (2006). 소매경영. (오세조, 박진용, 권순기 역). 서울 : 한올출판사. (원저 2002 출판)
- Linn, M. W., & Hunter, K. (1979). Perception of age in the elderly. Journal of Gerotologist, 3(4), 46-52. https://doi.org/10.1093/geronj/34.1.46
- Markides, K. S., & Boldt, J. S. (1983). Change in subjective age among the elderly : A longitudinal analysis. The Gerontologist, 23(4), 422-427. https://doi.org/10.1093/geront/23.4.422
- Martin. C. D. (1976). A Transgenerational Comparison : The Elderly Fashion Consume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1), 453-456.
- Montepare, J. M., & Lachman, M. E. (1989). You're only as old as you feel : Self-perceptions of age, fears of aging and life satisfaction from adolescence to old age. Psychology and Aging, 4(1), 73-78. https://doi.org/10.1037/0882-7974.4.1.73
- Mutran, E. & Burke, P. J. (1979). Personalism as a component of old age identity. Research on Aging, 1(1), 38-63. https://doi.org/10.1177/016402757911003
- Peters, G. R. (1971). Self conceptions of the aged, age identification and aging. The Gerontologist, 11, pp. 69-73. https://doi.org/10.1093/geront/11.4_Part_2.69
- Phillips, L. W., & Sternthal. B. (1977). Age Differences in Information Processing : A Perspective on the Aged Consum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4(Novermber), pp.444-457. https://doi.org/10.2307/3151185
- Stephens, N. (1991). Cognitive Age : A useful concept for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20(4), 37-48. https://doi.org/10.1080/00913367.1991.10673353
- Tuckman, J. & Lavell, M. (1957). Self-classification as old or not old. Geriatrics, 12(November), pp. 666-671.
- Underhill, L. & Cadwell, F. (1983). What age do you feel:age perception stud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summer), pp.18-22.
- Van A. A., & Barry. T. E. (1995). An assessment of the trait validity of cognitive age measure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4(9), 107-132.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0402_02
- Ward, R. A. (1977). The impact of subjective age and stigma on older person. Journal of Gerontology, 32(3), 227-232. https://doi.org/10.1093/geronj/32.2.227
- Wei, S. C. (2005). Consum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ognitive ages, and innovative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6), 548-552.
- Wilkes, R. E. (1992).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the measurement and meaning of cognitive a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2), 292-301. https://doi.org/10.1086/209303
Cited by
- The Effects of Beauty Involvement on Self-Satisfaction by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Groups vol.16, pp.1, 2014, https://doi.org/10.5805/SFTI.2014.16.1.137
- Difference Age and Price Attitude toward Apparel Products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Vanity Typology vol.17, pp.2, 2015, https://doi.org/10.5805/SFTI.2015.17.2.203
- Ageless Trend and the Fashionable Style of Korean Middle-Aged Men vol.39, pp.5, 2015, https://doi.org/10.5850/JKSCT.2015.39.5.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