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어린이 공간교육의 국내외 사례 비교연구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Civic Education in Place for Children -A Case Study on the United States, Britain, Finland, Japan, and South Korea-

  • 허윤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
  • 임승빈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 Hue, Youn-Su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
  • Im, Seung-Bin (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and Rural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0.10.07
  • 심사 : 2011.02.20
  • 발행 : 2011.04.30

초록

최근 삶의 질과 좋은 디자인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증대되고, 공간의 계획 및 설계과정에 일반인의 참여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들은 공간과 환경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며, 도시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 아동기의 '공간교육'은 미래 시민으로서 공간과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도시 개선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공간에 대한 일반인과 전문가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도시 공간을 만들고자 어린이의 공간교육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고찰하였다. 전 세계의 27개 국가(110여개 기관)에서는 아동기부터 '공간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공간환경의 기본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공간감을 키워 공간의 조성과정 및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한국의 공간교육을 고찰하였다. 우선적으로 공간교육을 정의하고 그 대상범위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목적 및 효과, 관련 법 제도 및 교육과정, 체계 및 역할,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특성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검토하여 지역성에 대한 고려, 체계적 네트워크와 전문가 풀 구성, 관련 제도와 정부의 역할 정립 등 국내 공간교육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공간교육의 사례 고찰은 더 나은 미래 공간을 구현하기 위하여 일반인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외 사례의 목적, 제도, 체계, 내용 등에 대한 분석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 틀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Recently, the public's interest in quality of life and good design has increased, and the opportunities for their participation in space planning and the design process are expanding. However, the public still lacks understanding of the role(and importance) of space and environment and is not experienced in expressing their opinion on improving the urban environment. At this point,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or Kids' will be the key to understanding space and environment as future citizens and to developing the ability of problem-solving and expressing their opinions. This study aims to chang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s well as experts, and to make a better urban space through comparison and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27 countries around the world(more than 110 institution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rom childhood is being implemented. Such movements aim to make people participate in the space design and decision-making process by understanding a fundamental element of the built environment and space perception. In this study, the United States, Britain, Finland, Japan and South Korea's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Above all, the definition, range and target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cussed For each case, the purpose and effect, laws and educational processes, systems and roles, and examples of programs are analyzed. Through reviewing each attribute and their implications, a conclusion is drawn on the aspects we have to consider in laying the foundation for implementing the 'Built Environment Education' in Korea, such as consideration of the locality, organizing systematic networks and composing a pool of experts, building proper institutions, and establishing the role of the government. This case study of 'Built Environment Education' can help increas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and build their strength in establishing a better future spac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urpose, laws, systems, and contents, this case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nd build the foundation for an educational system and develop an appropriate program that best suits our society.

키워드

참고문헌

  1. 국토해양부(2010)제1차 건축정책기본계획(2010-2014).
  2. 권은숙(1997)초․중등 디자인교육에 대한 기초연구:'디자인을 기초로 한 교육'을 중심으로.디자인학연구 5(20):87-96.
  3. 김연금,이규목(2003)의사소통 행위로서의 조경계획 및 설계에 대한 연구.한국조경학회지 31(5):73-85.
  4. 김연금,김성주,박환지,유다희,최성용,홍승모(2008)커뮤니티공간으로서의 어린이공원 조성에 관한 연구.한국조경학회지 35(6):21-28.
  5. 김연아(1998)디자인교육에 있어 시․지각 원리를 통한 창의력 개발에 관한 연구.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원필(2002)아동기 주거환경의 정서적 경험이 현 거주공간의 개인영 역화에 미치는 영향.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8):3-11
  7. 김인호(2002)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혜숙,권은숙(1999)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국내 디자인 교육의 현황 분석을 중심으로.디자인학연구 12(4):191-200.
  9. 남상준(2010)환경교육론.서울:대학사
  10. 법제처(2008)건축기본법 및 건축기본법 시행령.
  11. 손연석(2005)영국의 초등학교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디자인학연구 18(2):243-254
  12. 이규목(2002)한국의 도시경관.서울:열화당.
  13. 임승빈(1998)조경이 만드는 도시.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14. 윤주연(2004)교실 내 식물 가꾸기 활동을 통한 환경 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정은희(2004)개념 변화 수업에서 협동학습 환경의 효과.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커뮤니티 디자인센터(2009)커뮤니티 디자인을 하다:주민참여로 가꿔 나가는 삶의 공간.서울:나무도시.
  17. Alexander, Christopher(1975) A Pattern Language:Towns, Buildings, Constru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8. Davies,L.(1996)교육적 개혁에 있어 보수주의와 급진주의.한국교육 연구.
  19. Feimer, N. R.(1981) Environment perception and cognition in rural context. In A. W. Cilds& G.B.Melton(Eds).Rural Psychology. NY : Plenum Press
  20. Holahan,C.J.(1982)Environment Psychology. NY:Random House, Inc.
  21. Roe, Maggie (2000)Landscape planning for sustainability : Community participation in estuary management plans. Landscape Research 25(2):157-181. https://doi.org/10.1080/713684668
  22. Roe, Maggie(2006) Makingawish:Children and the local landscape. Local Environment 11(2):163-181 https://doi.org/10.1080/13549830600558465
  23. Sanoff,Henry(1990)Designing with Community Participation. 윤장섭 (역),커뮤니티 참여 디자인 방법론.서울:태림문화사,1990.
  24. Savery, H. R. and T. M. Duffy (1995) Problem based learning : An instruction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vol.35. pp.31-38.
  25. Sommerville, ShionaL.(2000) Communicating landscape architecture, A Thesis Presented to the Faculty of Graduate Studies of The Uninersity of Guelph.
  26. Thompson, Ian H. (1999) Ecology, Community and Delight Sources of Values in Landscape Architecture. London:E&FN Spon
  27. Ward, C. (1978)The Childin the City. London : Architectural Press
  28. Tuan, Yi-Fu(1977) Space and Place :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심승희,구동회(역),공간과 장소.서울:대윤.
  29. http://www.adenweb.org
  30. http://www.aia.org
  31. http://www.archiaa.org
  32. http://www.architecture.com
  33. http://www.arkki.nu
  34. http://www.cabe.org.uk/education
  35. http://www.cfafoundation.org
  36. http://www.cubekc.org
  37. http://www.engagingplaces.org.uk
  38. http://www.jia-kanto.org
  39. http://www.playce.org
  40. http://wwwdesignfordwelling.blogspot.com
  41. http://wwwopen-city.org.uk
  42. http://wwwuiabee.riai.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