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urchases and Satisfaction of Fashion Products Among LOHAS Consumer Segments

로하스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패션상품 구매 및 만족도

  • Received : 2010.10.15
  • Accepted : 2011.03.09
  • Published : 2011.05.31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of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to segment consumer groups by LOHAS and identify the differences of LOHAS groups in the purchase of LOHAS fashion products. A total of 398 people aged from 20s to 50s were surveyed in September, 2009. The data were analyzed with factorial analysis, ANOVA, LSD, Chi-square, Cronbach' ${\alpha}$, using the SPSS 12.0. The survey showed: 1) Seven LOHAS factors (environment preservation, family centered, pursuit of rural life, preference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interest in health, pursuit of leisurely life, and soul & body balance), 2) LOHAS consumers were classified into five segments (health interest, well-being, LOHAS, unconcerned, and naturalist). The distribution of age level, education level, and the type of job were different among LOHAS groups; and 3) Experiences of purchasing LOHAS AS fashion products in the past and intention to purchase LOHAS fashion products in the future were different among LOHAS groups.

Keywords

References

  1. 고수진, 고애란. (2009). 인도 여성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특성 연구-뭄바이 거주 신세대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3(10), 1590-1600.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0.1590
  2. 고은지. (2004, 2. 4). 산업전반에 부는 자연주의 바람. LG주간 경제. 자료검색일 2011, 1. 13, 자료출처 http://lgeri.com
  3. 권용주, 송흥규. (2006). 레스토랑 이용객의 웰빙 지수와 로하스 지수에 관한 연구-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2006 강원국제관광학술대회, 169-187.
  4. 김민주, (2006). 로하스 경제학. 서울: 미래의 창.
  5. 김영훈. (2007). 웰빙 소비자의 지속가능의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2(5), 521-527.
  6. 김외선. (2003). 뉴에코 패션디자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용숙. (2010). 성인 여성들의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환경 오염인지와 친환경 의류에 대한 태도. 복식문화연구, 18(3), 499-513.
  8. 김정훈. (2009). 대학생들의 로하스적 생활유형에 따른 가치 소비 태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8(4), 869-878. https://doi.org/10.5934/KJHE.2009.18.4.869
  9. 김혜진. (200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소비행동 차이 연구: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0. 남미경. (2010). 사회트렌드 변화에 의한 로하스 제품 소비자 선호도 특징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6(1), 106-113.
  11. 남수정, 유현정. (2007). 소비자의 웰빙 태도 및 웰빙 상품에 대한 만족도: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5), 1-13.
  12. 대한상공회의소. (2005). 미래상품의 특성과 기업의 대응방안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korcham.net
  13. 두산백과 doopedia. (2005). LOHAS. doopedia.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doopedia.co.kr
  14. 류정민. (2008). 로하스 트렌드를 위한 천연염색 의류 디자인 연구. 한복문화학회지, 11(1), 33-49.
  15. 박수민, 유영선. (2008). 2000년대 그린디자인에 나타난 로하스(Lohas)의 패션특성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2(2), 307-318. https://doi.org/10.5850/JKSCT.2008.32.2.307
  16. 박은경. (2008). 로하스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3), 23-39.
  17. 박임구. (2008). 성인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자연주의 화장품 구매행동과 태도.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12(1), 63-75.
  18. 박혜선. (2006). 웰빙 인식과 웰빙 패션상품 구매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5), 711-721.
  19. 박혜원, 조민영. (2009). 로하스 패션디자인 유형에 따른 특성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10), 1575-1589.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0.1575
  20. 박휘섭. (2006). 국내 로하스 소비자 조사결과 보고 및 시장 전망. 내추럴마케팅 전략컨퍼런스. 2006, 29-45.
  21.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Statusphere의 5가지 영역들. (2010). SAMSUNGDESIGNNET.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 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22. 쓰레기가 옷감 되는 친환경의 매직. (2008, 4. 1).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11, 2. 15, 자료출처 http://www.goongang.co.kr
  23. 웰빙 가라 로하스 온다. (2005, 3). Fashion channel. 자료검색일 2011, 2. 15, 자료출처 http;//fashionchannel.co.kr
  24. 유기농 이전 입고 덮고 바른다. (2007, 7. 6). 한국일보. 자료검색일 2011, 2. 15, 자료출처 http://pdf.hankooki.com
  25. 재활용이 패션이다. (2007, 7. 6) donga.com. 자료검색일 2010, 12. 24, 자료출처 http://donga.com
  26. 조민영, 박혜원. (2009). 로하스 패션디자인 개발 연구-파티웨어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3(11), 1733-1743.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1.1733
  27. 주현식, 정삼권. (2008). 소비자 가치가 로하스(LOHAS) 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호텔레스토랑을 중심으로-. 2008년 제63차 제주학술심포지움, 390-398.
  28. 콩 재킷.대나무 셔츠 나온다. (2004, 1. 11).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1, 2. 15,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29. 패션뷰티 '로하스 웰빙'. (2005, 5. 15). 한국경제매거진. 자료검색일 2010, 8. 12, 자료출처 http://news.naver.com
  30. 패션이 자연을 입다. (2008, 5. 26). 주간한국. 자료검색일 2010, 8. 12, 자료출처 http://weekly.hankooki.com
  31. 한국로하스협회. (2007a). 로하스 소비자 동향(2006년 미국). 한국로하스협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 lohaskorea.or.kr
  32. 한국로하스협회. (2007b). 로하스 소비자 동향(2007년 일본). 한국로하스협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 lohaskorea.or.kr
  33. 한국로하스협회. (2007c). 국내 로하스 소비자 동향(2007). 한국로하스협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 출처 http://www. lohaskorea.or.kr
  34. 한국로하스협회. (2008). 국내 로하스 동향과 역할. 한국로하스협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lohaskorea.or.kr
  35. 한국표준협회. (2010). 대한민국로하스인증. 한국표준협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http://www.ksa.or.kr
  36. 홍희숙, 고애란. (2009).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33(1), 55-67.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055
  37. 2007 DENIM TREND. (2006). SAMSUNGDESIGNNET.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38. KOTRA. (2005). 선진국 LOHAS족, 이런 상품에 손 내민다. KOTRA.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 kotra.or.kr
  39. The Eco-Bag. (2009). SAMSUNGDESIGNNET.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40. LOHAS JOURNAL. (2008). LOHAS: WHAT IS IT? LOHAS ONLINE. Retrieved November 21, 2008, from http://www.loh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