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보행자보호 Lower Legform 충격의 해석 대 시험 상관성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Improvement between FEA and Test for a Pedestrian Lower Legform Impact

  • 박동규 (대덕대학 기계자동차학부)
  • Park, Dong-Kyou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Daeduk University)
  • 투고 : 2011.01.10
  • 심사 : 2011.04.07
  • 발행 : 2011.04.30

초록

본 논문은 자동차 보행자보호 안전 항목 중 범퍼부에 해당하는 Lower Legform Impactor 충격에 대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보행자보호 충격 시험 결과와의 비교 및 정도 향상을 위한 해석적인 기법을 제시하였다. 유럽에서는 현재 법규로 평가되고 있는 범퍼부 보행자보호는 국내에서도 2013년부터 법규로 적용되어진다. 본 연구는 범퍼부 Lower Legform Impactor 충격을 위한 해석 시험의 상관성 확보를 위하여 굽힘각 저감용 스티프너의 단품 압축 시험을 통해 얻어진 힘 대 변위 커브의 분석을 통하여 해석 정도 확보를 위한 최적 모델링 방법을 찾아내고, 변위 측정 센서를 부착한 실차 시험과 해석 결과와의 변위값 및 거동간의 편차를 비교 분석하여 범퍼 보행자보호 해석의 정도성 확보를 위한 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This paper proposed the finite element analysis technique for improving the correleration accuracy between FEA and test on a pedestrian lower legform impact. Europe has been evaluating the bumper pedestrian impact by Euro-NCAP, and it will also be applied in a domestic area by K-NCAP in 2013. By using the compression test result of bending resisting stiffener, a pedestrian bumper modeling guide was presented by analayzing the force-displacement curve of stiffener. And by using the sensor measurement results in car pedestrian test, pedestrian impact behavior was analyzed between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result. Finally, the finite element analysis guide for a pedestrian bumper impact was presented to improve the correleration accuracy.

키워드

참고문헌

  1. 국토해양부,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2008.
  2.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Pedestrian Testing Protocol", Version4.2, May, 2008.
  3. 박동규, 김준희, 정은미, "SUV 차량 보행자보호 대응범퍼 시스템 구조 최적화",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521-1526, 2008.
  4. 정은미, 박동규, 나원균, "유럽 보행자보호 해석 대시험 Correlation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730-1735, 2005.
  5. 김현경, 양태걸, 박석재, 나원균, "유럽 보행자보호다리 부분 대응 범퍼 시스템 분석 및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332-1338, 2006.
  6. LS-DYNA, "User's Keyword Manual", Version971, 2007.
  7. Y. H. Han, Y. W. Lee, "Opimization of Bumper Structure for Pedestrian Lower Leg Impact", SAE Paper No. 2002-01-0023,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