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11년도 인하대학교 교수연구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고동우 (2002). 여가 경험의 변화과정: 재미진화모형.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465-471.
- 김난옥, 박영신, 김의철 (2008). 대학생과 부모의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164-165.
- 김성일 (2007). 재미는 어디서 오는가?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12-13.
- 김연정, 박영신, 김의철 (2009). 사이버 자기개념: 초 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420-421.
- 김의철, 박영신 (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 김의철, 박영신 (2006). 한국인의 자기 인식에 나타난 토착문화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4), 1-36.
- 박영신, 김의철 (2004).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자기개념과 가족역할 인식의 토착심리 탐구. 문화심리학총서 제 5권.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10). 청소년 사이버일탈에 대한 도덕적 이탈, 관계효능감, 부모 및 친구의 영향. 한국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193.
- 신지명, 방희정 (2008). 사회적 역할에 따른 청소년기 자기표상의 발달적 분석: 내용의 특질 및 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1), 89-112.
- 이경민, 장성숙 (2004). 인터넷 중독자의 자기개념과 자기도피 및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4), 743-756.
- 이규환 (1997).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나타나는 정신병리적 현상과 대책.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67-93.
- 이장주 (2009). 놀이문화적 관점에서 본 미디어, 인터넷 그리고 디지털 게임. 한국인간발달학회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전생애적 관점에서 본 놀이의 의미와 변화. pp.49-65.
- 장휘숙 (2009). 종합토론: 전생애 동안 놀이의 발달과 활용. 한국인간발달학회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전생애적 관점에서 본 놀이의 의미와 변화. pp.85-88.
- 정태연 (2009). 종합토론: 놀이에 대한 사회적 및 발달적 이해. 한국인간발달학회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전생애적 관점에서 본 놀이의 의미와 변화. pp.95-97.
- 조은예, 최인수 (2008). 재미에 관한 아동의 암묵적 지식과 플로우와의 관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1), 115-132.
- 최인수 (2007). 재미와 창의성.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16-17.
- 황상민 (1997). 사이버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 가상 공동체의식과 복합 정체성의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35-66.
- 황상민 (2000). 신세대의 자기 표현과 사이버공간에서의 상호작용: 사고와 행동 양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9-19.
- 황상민 (2007). 사이버공간과 게임에서의 재미.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pp.20- 21.
-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 (2008).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 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9(2), 285-303.
- 허태균 (2009). 종합토론: 우리는 연령에 따라 다른 놀이를 할까? 같은 놀이를 할까? 한국인간발달학회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전생애적 관점에서 본 놀이의 의미와 변화. pp.99-100.
- Cavelli-Sforza, L. L., & Feldman, M. (1981). Cultural transmission and evolution: A quantitative approach.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 Csikszen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SF: Jossey Bass.
- Csikszen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 & Row.
- Huhr, H. S., Kim, U., Park, Y. S., & Kim, J. H. (2010). Conception of self in the cyberspace: With specific focus on university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digenous & Cultural Psychology. p.313. July 24-27. Yogyakarta, Indonesia.
- Huhr, H. S., Park, Y. S., Kim, U., & Kim, Y. J. (2009). Self-concept in cyber spac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Paper presented at the 8th Biennial Conference of Asi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ology. p.339, December 11-14, New Delhi, India.
- Kashima, Y., Kashima, E., Farsides, T., Kim, U., Strack, F., Werth, L., & Yuki, M. (2004). Culture and context-sensitive self: The amount and meaning of context-sensitivity of phenomenal self differ across cultures. Self and Identity, 3, 125~141.
- Kim, U. (2004). Relational concept of sel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ocial behavior. Keynote address,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July 31. Honolulu.
- Kim, U. & Park, Y. S. (2004). Indigenous psychologies. In C. Spielberger (Ed.),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vol 2. 263-269. Oxford: Elsevier Academic Press.
- Kim, U., Park, Y. S., & Park, D. H. (1999). The Korean indigenous psychology approach: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empirical application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8(4), 451-464.
- Kim, U., Yang, K. S., & Hwang, K. K.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24-48. New York: Sprin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