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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스택 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f Solid Oxide Fuel Cell Stack for Ship Applications

  • 박상균 (사단법인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
  • 김영진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
  • 노길태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
  • 김만응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 투고 : 2011.03.30
  • 심사 : 2011.05.02
  • 발행 : 2011.05.31

초록

최근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연료전지가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선박 적용을 가정하여 연료전지 스택을 모델링하여 스택을 구성하는 셀의 수, 수소 변환율, 셀의 반응면적에 따른 출력 및 효율에 관한 특성을 평가하고, 공기와 메탄의 공급조건이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그 결과 셀의 수, 수소 변환율, 셀의 반응면적 및 공급 공기 유량이 증가할수록 스택의 출력 및 효율이 증가하였고, 메탄 공급 유량이 증가하면 출력은 증가하지만 효율은 감소하였다. 또한 Case 3의 경우에 전류가 976.4 A, 전압이 529.1 V에서 출력이 516.6 kW이고 이때의 연료전지 스택의 효율은 42.91%를 얻을 수있었다.

Recently the fuel cell has been spotlighted as a technology to reduce greenhouse gases emission from a ship. In this research, internal reforming 500kW solid oxide fuel cell stacks fueled by methane for a ship were developed. Characteristics of power and efficiency depending on the number of cells in the stack, hydrogen conversion ratio, and active area of the cell are evaluated. Also the effects of air and methane supplying conditions on performance are analyzed. As a result, as the number of cells, hydrogen conversion ratio, active area of the cell, or supplied air flow rate increase, the stack power and efficiency increase. When the methane flow rate increases, the power increases. However the efficiency decreases. In addition, the case at the current of 976.4 A, voltage of 529.1 V, with corresponding power of 516.6 kW shows that the efficiency of fuel cell stack is 42.91%.

키워드

참고문헌

  1. 국토해양부, 제6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 60) 회의 결과 보고, 2010.
  2. (사)한국선급, 에너지절약형 선박기술 및 선박 발생 CO2 포집기술개발을 위한 기획연구, 국토해양부, 2010.
  3. Zemship project : www.zemships.eu
  4. FellowShip project : www.vikinglady.no
  5. METHAPU project : www.methapu.eu
  6. e4ship project : www.e4ships.de
  7. S. Specchia, G. Saracco, V. Specchia, "Modeling of an APU System based on MCFC",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pp. 3393-3401, 2008. https://doi.org/10.1016/j.ijhydene.2008.03.066
  8. 김명환, "안전성을 고려한 선박용 SOFC시스템의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2호, pp. 233-243, 2009. https://doi.org/10.5916/jkosme.2009.33.2.233
  9. 김명환, "선박 동력발생용 SO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및 안전성 해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4호, pp. 484-496, 2009. https://doi.org/10.5916/jkosme.2009.33.4.484
  10. T. J. Leo, J. A. Durango and E. Navarro., "Exergy analysis of PEM fuel cells for marine applications", Energy, vol. 32, pp. 1164-1171, 2010.
  11. C. Strazza, A. Del Borghi, P. Costamagna, A. Traverso and M. Santin, "Comparative LCA of methanolfuelled SOFCs as auxiliary power systems on-board ships" Applied Energy 87, pp. 1670-1678, 2010. https://doi.org/10.1016/j.apenergy.2009.10.012

피인용 문헌

  1. A Study on Performance of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for Ship Applications vol.35, pp.5, 2011, https://doi.org/10.5916/jkosme.2011.35.5.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