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아정 . 이기숙(2007)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 척도의 타당화 및 학습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7(3), 61-92.
- 권석희(2002) 가정문해활동과 언어 이해력 및 수학적 소양간의 상관관계. 아동교육 11(1), 117-128.
- 김남희 . 황해익(2005) 유아기초학습능력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5(2), 217-234.
- 김명순 . 박찬화(2008)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 부진아를 위한 읽기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9(5), 301-319.
- 김영희(2001)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와 자녀의 학교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9(1), 179-190.
- 김은심 . 김정희(2008) 유아의 문해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가정문해환경과 초기읽기능 력 및 읽기동기. 유아교육학논집 12(4), 219-249.
- 김정미 . 곽금주(2007). 취학전 빈곤아동에 대한 부모, 가정환경 자극, 사회적 지원의 영향력 탐색. 아동학회지 28(4), 305-317.
- 김정미 . 신희선(2006) K-CDI 아동발달검사 표준화연구. 아동학회지 27(4), 39-53.
- 김주아(2006) 유아의 가정문해환경실태 및 어머니 문해신념과 실천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 학회지 24(5), 129-140.
- 박광배(2003) 변량분석과 회귀분석. 서울: 학지사.
- 박희숙(2008) 유아 학습관련 기술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4), 243-264.
- 손승희(2005).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직 . 간접적 영향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10), 39-53.
- 안선희 . 권희경(2005)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 문식성발달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4), 173-188.
- 이강이 . 성미영 . 장영은(2008)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어휘 및 읽기능력. 대한가정학회지 46(10), 117-127.
- 장영은 . 이숙정 . 이강이(2008) 어머니의 책읽기와 유아교사의 민감성 및 수용성이 저소득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수리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1), 117-129.
- Brooks-Gunn J, Duncan G(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and youth.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 Edmiaston RK, Fitzgerald LM(2003) Exploring Even Start and Head Start Family Literacy Programs. In: DeBruin-Parecki A, Krol-Sinclair B(Eds). Family Literacy: From Theory to Practice.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68-183.
- Eloff I, Maree JG, Miller LH(2006) The role of parents' learning facilitation mode in supporting informal learning in mathematic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6 (3&4), 313-328. https://doi.org/10.1080/03004430500092217
- Fantuzzo JW, Perry MA, McDermott P(2004) Preschool approach to learning and their relationship to other relevant classroom competencies for low-income childre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9, 212-230. https://doi.org/10.1521/scpq.19.3.212.40276
- Fowler W, Ogston K, Roberts-Fiati G, Swenson A(1997) The effects of enriching language in infancy on the early and later development of competen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35, 47-77.
- Hair E, Hallea T, Terry-Humena E, Lavellea B, Calkinsa J(2006)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the ECLS-K: Predictions to academic, health and social outcomes in first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31-454.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9.005
- Hyde JS, Else-Quest NM, Alibali MW, Knuth E, Romberg T(2006) Mathematics in the home: Homework practices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doing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 25, 136-152. https://doi.org/10.1016/j.jmathb.2006.02.003
- McClelland MM, Acock AC, Morrison FJ(2006) The impact of kindergarten learning-related skills on academic trajector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471-490.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9.003
- McDermott PA, Leigh NM, Perry MA(200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learning behavior scale. Psychology in the School 39(4), 227-241.
- Neisser U, Boodoo G, Bouchard TJ, Boykin AW, Brody N, Ceci SJ, Halpern DF, Loehlink JC, Perloff R, Steinberg R, Urbina S(1996) Intelligence: Knowns and unknows. American Psychologist 51, 77-101. https://doi.org/10.1037/0003-066X.51.2.77
- Okpala CO, Okpala AO, Smith FE(2001) Parental involvement, instructional expenditures, family socioeconomic attributes, and student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2), 110-15. https://doi.org/10.1080/00220670109596579
- Riorand KE(2002) Racial and socioeconomic gaps in children's school readines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Tach LM, Farkas G(2006) Learning-related behaviors, cognitive skills and ability grouping when schooling begins. Social Science Research 35, 1048-1079.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05.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