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고재천 (2001).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14(2), 159-179.
- 곽영순 (2006),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27-536.
- 권미선.방정숙(200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2), 231-253.
- 김남희 (200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 방법, 학교수학, 4(4), 817-831.
- 김동원 (2010). 우리나라 수학 수업 연구의 현황과 전망, 수학교육학연구, 20(2), 121-143.
- 김성원 외 (2005). 중등 과학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평가 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736-745.
- 김진호.이소민 (2008)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한 초등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 학교수학, 10(1), 105-121.
- 김혜숙 (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 김효남 (2003). 초등과학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 탐색,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프로시딩, 359-369,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남미정 (2009). 중등학교 교사들의 교단일기에 나타난 교직 탈전문화 현상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성선 (2003).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논의,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프로시딩, 231-246.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박영만 (1997). 교원교육의 협력모형(PDS)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13, 97-146. 경인교대 초등교육연구원.
- 손영민 (1999), 교사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PDS, 한국교사교육, 16(2), 81-99.
- 심재호 (2003). 과학교과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프로시딩, 393-410,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오영열 (2006). 수업개선 관행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변화 탐색 - 수학 수업관행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6(3), 251-272.
- 유솔아 (2005), 반성을 통한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PDS, 한국교원교육연구, 22(3), 97-121.
- 유솔아 (2006). PDS에서의 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에 참여한 교사들의 반성과 전문성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정일.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에 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79-100.
- 조영달 (1999). 한국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집문당.
- 진동섭 외 (2003).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 지원 체제 구축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최수일 (2009). 수업분석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 허병기 (1997). 장학의 본질이탈 : 개념적 혼란과 실천적 오류, 교육학연구, 35(3), 181-212.
- Teitel, L. (2003).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Handbook, California: Corwin Press Inc..
Cited by
- An Insider Research on the University-School Collaboration Program Management Issues vol.28, pp.1, 2011, https://doi.org/10.24211/tjkte.2011.28.1.191
-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 조사 - 학교급 및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조사 - vol.51, pp.2, 2011, https://doi.org/10.7468/mathedu.2012.51.2.173
- The Role of Community for Teacher Learning vol.20, pp.2, 2011, https://doi.org/10.24159/joec.2014.20.2.59
-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의 긍정적인 측면과 한계점 분석 vol.17, pp.3, 2011, https://doi.org/10.7468/jksmec.2014.17.3.189
- Meanings and Practices in Learning Communities of Mathematics Teachers vol.21, pp.3, 2011, https://doi.org/10.24159/joec.2015.21.3.83
- 초등 영재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수업 사례 분석 vol.19, pp.2, 2011, https://doi.org/10.7468/jksmec.2016.19.2.143
- 대학과 협력한 초등수학 교사학습공동체의 발달 과정에 관한 연구 vol.56, pp.1, 2017, https://doi.org/10.7468/mathedu.2017.56.1.119
- A Study on the Constructing PDS for the Reinforcement of Teacher’s Self-Directed Teaching Competency in Community Based Elementary Social Studies vol.25, pp.2, 2011, https://doi.org/10.17279/jkagee.2017.25.2.15
- 수학 교사 공동체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vol.34, pp.4, 2020,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4.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