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 2009, 제주도 지역 환경 자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고학년 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22(3), 72-82.
- 권중희, 2001,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김대희, 2006, 순천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기 적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헙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159-177.
- 김영용, 송경욱, 2004, 초등학교에서 환경체험학습이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7(1), 93-112.
- 김인호, 남상준, 이영, 1999,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 연구”, 환경교육, 12(1), 294-310.
- 남경희, 이성희, 2010, 초등환경교재 ‘환이랑 경이랑 함께 가꾸는 초록 서울’ 개발 및 환경소양도 검증, 사회과교육, 49(1), 15-26.
- 남상준, 2005, 한국의 환경교육 연구․실천 경향의 분석: 변천 모형 및 유형의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2), 187-196.
- 노경임, 2000, 환경관 분석 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박기학, 2008, 환경쟁점수업이 대학생의 환경소양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환경위생공학회, 23(4), 1-11.
- 박미선, 2002, 한강 시민공원을 활용한 초등학교 사회과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박진희, 장남기, 1998, 환경소양의 정의와 관련연구에 관한 분석, 환경교육, 11(2), 83-101.
- 박태윤, 최석진, 이동엽, 정완호, 최돈형, 노경임, 2002, 환경교육학 개론, 서울:교육과학사.
- 박성진, 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행동과 관련 변인,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신동희, 이제선, 2003, 고등학교 과학 “환경”단원 수업에서 NIE의 효과, 한국교육학회지, 23(6), 599-607.
- 안만홍, 2006, 지방자치단체의 체험환경교육 시행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 이기복, 정지윤, 2004, 초등사회과 환경교육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6, 37-65.
- 이동엽, 김희철, 박만근, 안아영, 이지숙, 이지희, 정철, 2007, 지역기반 환경체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20(1), 19-27.
- 이재혁, 노수홍, 최석진, 2009, 도시 공원에서의 체계적인 환경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남산 야외식물공원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7(1), 73-87.
- 장경애, 차희영, 2006, 강화 남단 갯벌에 적용 가능한 탐조 활동 중심의 생태 체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39-452.
- 조태호, 서승조, 백남권, 김성규, 박강은, 박원석, 2002, 초등학교의 과학과 환경교육에 대한 실태분석 및 인식도, 한국환경과학학회지, 11(7), 611-620.
- 천정길, 2005, 환경도서를 활용한 독서.논술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Chawla, L., 1998, Significant Life Experiences Revisited: A Review of Research on Sources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11-21. https://doi.org/10.1080/00958969809599114
-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Jone, R. E., 2000,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56(3), 425-442. https://doi.org/10.1111/0022-4537.00176
-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oronmental Education, 3, 7-15.
- Gayford, C. G., 2002, Environmental literacy: Towards a shared understanding for science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0(1), 99-100. https://doi.org/10.1080/02635140220130957
- Manolim, C., Johnson, B., Dunlap, R. E., 2007, Assessing children's Environmental Worldviews: Modifying and Validating the New Ecological Paradigm Scale for use with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8(4), 3-13. https://doi.org/10.3200/JOEE.38.4.3-13
- Simmons, D., 1998, Using Natural Setting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Perceived Benefits and Barrier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23-31. https://doi.org/10.1080/00958969809599115
- Stables, A., Bishop, K., 2001, Weak and strong conception of environmental literacy : Implication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7(1), 89-97. https://doi.org/10.1080/13504620125643
Cited by
- Grades - vol.33, pp.3,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