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A. G. Woodside, B. F. Cruickshank, and N. Dehuang, "Stories Visitors Tell about Italian Cities as Destination Icons," Tourism Management, Vol.28, No.1, pp.162-174, 2007.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10.026
- 이세리, 영화.드라마 로케이션촬영지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전라북도 로케이션 촬영지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F. Tilden, Interpreting Our Heritage, The University of North of Notharolina Press, Chapel Hill, 1997.
- 송고운, 브랜드 정교화를 통화 장기적 브랜드 성장에 미치는 스토리텔링의 유용성 평가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송정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 아카데미, 2006.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 K. Fog and Budtz, 스토리텔링의 기술(황신웅 역), 멘토르 출판사, 2008.
-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출판사, 2003.
- 구자룡,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별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노희정,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이한석, 이원준, “How they can Sell without Advertising? : Storytelling and its Effect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Alcohol Beverage in Korea”, 산업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pp.79-100, 2009.
- 이희원, Storytelling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최인호,"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396
- 김혜진,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가 관광목적지 매력 지각,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김동기,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경험구성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양정임, 인옥남, “관광스토리텔링의 중요 요소에 따른 관광지 러브마크(Love Mark)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제7권, pp.553-566, 2009.
- S. Pan, T. Mclaurin and J. Croft, "Travel Blog and Implications for Destination Marketing,"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5, No.1, pp.464-474, 2001.
- G. Dann, The Languate of Tourism, CAB International, 1996.
- 박석희, 신관광자원론, 일신사, 1999.
- 소은정, “스토리텔링이 관광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516-523, 2008.
- 김수진, 문화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명희, “문화관광자원해설의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1권, 제2호, pp.23-47, 1999.
- 고명희,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학습 컨텐츠의 활용이 몰입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은혜, 스토리텔링 광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이도훈, “문화 이벤트를 통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PEC 2005 Korea 정상만찬 문화공연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7권, 제4호, pp.469-481, 2006.
- 염유희,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Chi, C. G-Q., and H. Qu, “Exami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destination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 approa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4, pp.624-639, 2008 https://doi.org/10.1016/j.tourman.2007.06.007
- 정기한, 신재익, 황인호, “해외관광지 이미지의 선.후행변수에 관한 연구”, 마케팅논집, 제14권, 제3호, pp.29-55, 2006.
- S. Baloglu and K. W. McCleary, U.S. international pleasure travelers' images of four Mediterranean destinations: A comparison of visitors and nonvisito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8, No.2, pp.144-152. 1999. https://doi.org/10.1177/004728759903800207
- C. F. Chen and D. C. Tsai, "How destination image and evaluative factors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Vol.28, No.4, pp,1115-1122, 2007. https://doi.org/10.1016/j.tourman.2006.07.007
- 박석희, 부소영, "관광 후 이미지와 만족도 간의 관련성", 관광학연구, 제26권, 제1호, pp.47-62, 2002.
- 채예병, "강화도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6호, pp.353-369, 2007.
- M. Abdullah, A. Alnasser, D. Aamjad, and N. Husain, “Evaluating functional relationship between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using general maximum entropy,”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 pp.826-840, 2000.
- J. Kandampully and D. Suharatanto, "Customer loyalty in the hotel industry: The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im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2, pp.346-351, 2000. https://doi.org/10.1108/09596110010342559
- L. A. Cai, B. Wu, and B. Bai, "Destination image and loyalty", Co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Vol.7, pp.153-162, 2003.
- S. O'Leary and J. Deegan, "Ireland's image as a tourism destination in France: Attribute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3, No.3, pp.247-260, 2005. https://doi.org/10.1177/0047287504272025
- C. B. Castro, E. M. Armario, and D. M. Ruiz, "The influence of market heterogene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stination's image and tourists' future behaviour", Tourism Management, Vol.28, pp.175-187, 2007.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11.013
- A. Beerli and J. D. Martin, "Factors influencing destination image", Annals of Tourism Reserach, Vol.31, No.3, pp.657-681, 2004. https://doi.org/10.1016/j.annals.2004.01.010
- 신우성, "테마파크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가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3호, pp.160-173, 2008.
- 부숙진, "축제서비스품질 측정 모형 간 비교우위 : Servqual, R-Servqual, Sercperf적용",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253-271, 2008.
- 이정란, 권영린, 고재용, “지역축제 브랜드에 있어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일체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Vol.34, pp.1-14, 2009.
- 박정현,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라, LG 주간경제, 878호, 2006.
- 김희연, 관광객 참여를 기반으로 한 관광스토리텔링 모형 연구 : 인터랙티브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전명숙,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콘텐츠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777-780, 2007.
- 최인호, 임은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관광학회지, 제32권, 제4호, pp.411-429, 2008.
- 김정수, 관광농원 방문객의 행동특성이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장병수, "관광상품 지각에 의한 관광목적지 평가 : 일본.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8권, 제1호, pp83-107, 2003.
- 윤지현, 여행업 E-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S. C. Hong and Y. J. Goo, "A Causal Model of Customer Loyalty in Professional Service Firms: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Vol.21, No.4, pp.531-540, 2004.
- J. C. Mowen, S. Park, and A. Zablah, Toeard a theory of motivation and Personality with application Proposition Butterworth Heinemann, Oxford, 2007.
- K. A. Bollen and J. S. Long,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993.
- R. W. Butler, Teh Influence of the Media on Shaping International Tourist Patter, Tourism Recreation Research, Vol.15, No.2, pp.46-53, 1993.
- G. Moscardo, “Mindful visitors: heritage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3, No.2, pp. 376-397, 1996. https://doi.org/10.1016/0160-7383(95)00068-2
- 이명진, 관광자원 교육성의 측정척도 개발 및 관광자 만족과의 관련성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강승구, "관광이벤트의 사전.사후 이미지와 만족, 추천의도의 관계", 컨벤션연구, 제4권, 제2호, pp.37-58, 2004.
- C. K. Lee, Y. K. Lee, and B. K. Lee, “Korea's Destination Image Formed by the 2002World Cup”,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2, No.4, pp.839-858, 2005. https://doi.org/10.1016/j.annals.2004.11.006
Cited by
- Select the Properties of Storytelling Effects on the Festival of Brand Equity and Reactive vol.13, pp.1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480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cotourism Village Visitors' Motivation,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vol.26, pp.1, 2015, https://doi.org/10.7856/kjcls.2015.26.1.87
- Analysis of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for sports centers with mixed methods research vol.30, pp.1, 2018, https://doi.org/10.1108/APJML-01-2017-0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