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Science Inquiry Teaching: Cases of South Korea, Singapore and the United States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한국,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 Received : 2011.09.29
  • Accepted : 2011.11.25
  • Published : 2011.11.30

Abstract

교사의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인식은 실제 수업에서 탐구 지도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과학 탐구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싱가포르, 미국 세 국가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세 국가는 과학교육과정에서 탐구를 강조해 온 역사와 설명 방식이 다르며 전반적인 교육적 상황 또한 상이하다. 총 100명의 초등교사(한국 34, 싱가포르 35, 미국31)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구체적인 교수 상황을 서술하는 교수 시나리오, 이상적인 탐구 수업에 대한 내러티브 쓰기로 구성되었다. 데이터는 외적 기준과 내적 관점 모두에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의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전통적 견해에 머무르고 있는 특징을 보였다. 그러나 각 국가의 교육과정에서 탐구가 서술되고 강조된 방식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Cited by

  1. '화산 활동 모형 만들기' 실험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vol.39, pp.6, 2011, https://doi.org/10.5467/jkess.2018.39.6.617
  2. 초등학교 교사의 시스템 사고를 적용한 과학 교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vol.40, pp.1, 2019, https://doi.org/10.5467/jkess.2018.40.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