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원․김순자(2006)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관계. 아동학회지 27(1), 17-30.
- 김경미․안선희(2010)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 가정환경과 유아의 학습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8(1), 15-26.
- 김명순․김길숙․손승희․유정은․이민주․이윤선․조향권․한찬희(2010) 저소득․일반가정 영유아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관련 놀잇감 및 부모-자녀 관계 관련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31(4), 61-74.
- 김민희․문혁준(200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사회적적응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9), 27-36.
- 김선희(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 김영희(2001)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와 자녀의 학교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9(1), 179-190.
- 김영희․강기숙․한세영(200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5), 73-86.
- 김정미․곽금주(2007) 취학전 빈곤아동에 대한 부모, 가정환경자극, 사회적 지원의 영향력 탐색. 아동학회지 28(4), 305-317.
- 문은식(2007)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8(4), 145-154.
- 민하영․권기남(2004)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 아동학회지 25(2), 81-92.
- 박광배(2003) 변량분석과 회귀분석. 서울: 학지사.
- 송신영․박성연(2008)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 심리적복지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5), 19-33.
- 신유림․윤수정(200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9(5), 5-19.
-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교육학회지 9(3), 163-180.
- 오경희․신유림(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유아 교육연구 30(2), 339-356.
- 오재연(2006) 시간경과에 따른 유아의 유치원 생활적응 행동 연구. 아동학회지 27(2), 71-84.
- 이은해․이정림․김명순․전혜정(2010) 저소득 아동의 초기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31(1), 65-82.
- 이정윤․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이진숙(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17-235.
- 장영은․이숙정․이강이(2008) 어머니의 책읽기와 유아교사의 민감성 및 수용성이 저소득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수리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1), 117-129.
- 천향숙․조은진(2011) 교사와 유아가 지각하는 교사-유아관계 및 관련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32(4), 167-183.
- 최지현․박혜원(2010) 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개인 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113-124.
- 황혜정(2011) 시소와 그네 교육중재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 학회지 32(4), 185-202.
- 2010년 보건복지 통계연보. 보건복지부.
- Baker JA(2006) Contribu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to positive school adjustment dur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3), 211- 229. https://doi.org/10.1016/j.jsp.2006.02.002
- Birch SH, Ladd G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ornstein P(1996) Family and parenting behaviors predicting middle school adjustment. Family Relations 45(4), 415-427. https://doi.org/10.2307/585171
- Crase SP, Clark SC, Pease D (1987) Iowa Parent Behavior Inventory Manual. Ames, IA: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 DuBois, David L, Eitel, Susan K, Robert D (1994)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6, 405-414. https://doi.org/10.2307/353108
- Jackson AP, Brooks-Gunn J, Huang C, Glassman M(2000) Single mothers in low-wage jobs: Financial strain, parenting and preschoolers' outcome. Child Development 71(5), 1409-1423. https://doi.org/10.1111/1467-8624.00236
- Ladd GW, Kochenderfer BJ, Coleman C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McLoyd VC, Wilson L(1991) The strain of living poor: Parenting, social support and child mental health. In AC Huston(Ed.), Children in poverty: Child development and public policy(pp. 105-135) NY: Cambridge Univ. Press.
- O' Connor E, McCartney K(2007) Examin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achievement as part of an ecological model of develop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2), 340-369. https://doi.org/10.3102/0002831207302172
- Parker FL, Boak A, Griffin KW, Peay L, Ripple C(1999) Parent-child relationship,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School Psychology Review 28(3), 413-425.
- Pianta RC(1994) Pattern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 and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Pianta RC(1999) Enhanc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Pianta RC, Steinberg M(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1), 61-80.
- Pianta RC, Nimetz SL, Bennett E(1997) Mother-child relationship,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63-280.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