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7). 교과서 편수자료, 3: 기초과학편. 교육인적자원부.
- 국립국어연구원(2000).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 국립국어연구원
- 국립국어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상, 중, 하.두산동아.
- 국립국어원(2007). 전문 용어 연구. 태학사.
- 국립국어원(2008). 개정 표준국어대사전. http:// stdweb2.korean.go.kr/main.jsp.
- 기유리(2009). 과학 뜻풀이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용어 개념에 대한 효과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22, 108-125.
- 김광해(2003). 등급별 국어 교육용 어휘. 박이정.
- 김문오(2007). 남북 교과서 학술 용어 비교 연구. 국립국어원.
- 김양진(1997). 중학교 과학 교과서"힘과 운동"단원의 용어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한샘(2008). 전문용어 정비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 23, 93-120.
- 김한샘(2010). 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분석. 국어교육연구, 47, 63-90.
- 김현주(1997). 학생과 교사의 지리용어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경식(2008). 과학 용어로 인한 중학생의 어려움과 과학 용어 활용 글쓰기를 통한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종원(2010). 과학문장 읽기를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이해 과정 분석 :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27-41.
- 방상규(2005).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어휘 분석과 한자 용어 이해 증진에 관한 연구 : 9학년 '화학단원' 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손명희(2007). 6학년과 7학년 과학교과서 물리영역 어휘 등급의 연계성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명선(2004). 어휘 교육의 목표로서의 어휘 능력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13, 263-296.
- 윤은정(2004). 중학생용 과학적 문장이해력 검사도구 개발.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은정, 박윤배(2009).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및 실험 관찰 물리영역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 조사. 초등과학교육, 28(3), 331-339.
- 이상미(2007). 9학년 과학교과서의 물리영역 어휘 등급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상현(1999).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물리용어 조사. 과학과교육, 7, 159-176.
- 이선영(2002). 어휘 지도가 내용 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현(2005).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2008). 8학년 과학교과서의 물리 영역 어휘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종효(2004). 초등학교 과학과 물리 영역의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기선(2006). 전문 용어의 정비. 국립국어원.
- 한국물리학회(2005). 물리용어조정안. http:// www.kps.or.kr.
- 한재영(1994).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비전문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Church and Mercer(1993).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computational linguistics using large corpora. Computational Linguistics, 19(1), 1-24.
- Gardner, P.L. (1974). Language difficulties of science students.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20(1), 63-76.
- Merzyn, G. (1987). The language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4), 483-489.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406
- Wellington and Osborne(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임칠성 등 역(2010). 과학 교실에서 언어와 문식력. 교육과학사.)
Cited by
- 과학 용어 교육을 위한 과학 교과서 수록 물리 용어 분석 vol.33,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