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
참고문헌
- 강미은,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나남출판, 2001.
- 김경희, "인터넷 뉴스의 하이퍼텍스트 구조와 상호작용성이 이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 김경희, "한국사회와 인터넷 저널리즘", 한울아키데미. 2009.
- 김명준, "카스텔의 네트워크 사회론에 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의미의 고찰", 한국언론학보, 2007.
- 김병철, "시민기자 제도 도입에 따른 인터넷 신문의 시민저널리즘 실천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제26권, 2004, pp. 1-13.
- 김병철, "온라인 시민저널리즘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6.
- 김명준, "카스텔의 네트워크사회론에 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의미의 고찰", 한국언론학보, 2007.
- 김사승,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김용철, "정보화시대 사회운동: 온라인 사회운동의 유형과 특징",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5권, 제1호, 2008.
- 김은규, "미디어와 시민참여: 시민 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나미수,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에 대한 비판적 성찰: 국내연구사례에 대한 분석과 평가", 커뮤니케이션이론, 제1권, 제2호, 2005.
- 민경배, "전자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게시판", 언론개혁, 2001년 겨울호, 2001, pp. 194-207.
- 박선희, "인터넷 신문의 뉴스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오마이뉴스 기사분석", 한국언론학보, 제45-2호, 2001.
- 박성호, "여론형성공간으로서 인터넷 자유게시판의 저널리즘적 특정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5권, 제3호, 2005, pp. 193-228.
- 박한우, "사이버 공간의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17대 국회의원의 이웃시민 블로그를 중심으로", 대한정치학회보, 2007.
- 성동규, 양소정, 김양은, 임성원, "온-오프라인 정치참여에 대한 미디어 영향력 비교연구: 뉴스이용 미디어에 따른 수용자 세분화를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2007.
- 송경재, "네트워크 시대의 시민운동연구: 2008 춧불집회를 중심으로", 현대정치연구, 2009.
- 송현주, 신승민, 박승관, "인터넷 게시판에서의 이견 읽기와 논변 구성과 정치적 관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2006, pp. 160-183.
- Robert K. Yin 저, 신경식, 서아영 옮김, "사례연구방법", 한경사, 2005.
- 이인희, "온라인 매체/사이버 여론의 역기능", 신문과 방송, 한국언론재단, 2000.
- 이철원, "여가의 재해석", 대한미디어, 2001.
- Leadbeater 저, 이순희 옮김, "우리는 나보다 똑똑하다.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21세기 북스, 2008.
- Bentz, V. M. and J. J. Shapiro, "Mindful inquiry in social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998, p. 117.
- Burgoon, M., F. G. Hunsaker, and E. J. Dawson, "Human Connnunication Newbury Park", C.A. Sage, 1994.
- Daft, R. L., R. H. Lengel, and L. K. Trevino, "Message equivocality, media selection, and manager performance: Implic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1987.
- Diani, M., "Social movement networks: Virtural and real, In Frank Webster(Ed.) Culture and Polotics in the information age: A New Politics?", London and Newyork, 2001.
- Fetterman, D. M., "Ethnography: Step by step", Thousand Oaks, CA: Sage. 1989.
- Finholt, Sproull, Kiesler, "Communication and performance in ad hoc task groups", Intellectual teamwork, 1990.
- Friedland, L. A., "Electronic Democracy and the New Citizenship",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 18, No.2, 1996, pp. 185-212. https://doi.org/10.1177/016344396018002002
- Geertz, C., "Thick description: Toward an interpretive theory of culture. In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Selected Essays", New York, NY: Basic Books, Inc., Publishers, 1973.
- Habermas, J.,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Public Sphere", Boston: Beacon Press, 1989.
- Hacker, K. L., "Missing Links in the Evaluation of Electronic Democratization,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18, No.2, 1996, pp. 213-232. https://doi.org/10.1177/016344396018002003
- Hawkins, R. P., J. T. Tapper, L. Bruce, and S. Pingree, "Strategic and Non-strategic Explanations for Attentional Inertia", Communication Research, Vol.22, 1995, pp. 188-206. https://doi.org/10.1177/009365095022002003
- Hine, Christine, "Virtual Ethnography", London: Sage, 2000.
- Holub, R. C., "Jugen Harbermas Critic in the Public Sphere", NY: Routledge, 1991.
- Kozinets, Robert V., "Netnography 2.0" in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Marketing, ed. Russell W. Belk, Cheltenham, UN and Northampton, MA: Edward Elgar Publishing, 2006, pp. 129-142.
- Lang G. E. and Lang K., "Mass Communicaton and Public opinion: Strategies for Research, Social Psychology", The Americal Sociological Association, 1981, pp. 653-682.
- Markham, Anette, "Life Online: Researching Real Experience in Virtual Space", AltaMira Pres, 1998.
- Markus, H. and R. B. Zajonc, "The Cognitive Perspective in Social Phychology, in Fisk, S. T. and S. E Taylor", Social Cognition. 2nd Edition, NY:McGrow-HilI, 1991.
- McCombs, M. and D. Show, "The Agenda-Setting Foundation of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6, 1972, pp. 176-185. https://doi.org/10.1086/267990
- Murthy, U. and D. S. Kerr, "Decision making performance of interaction group: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task type and communication mod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0, 2003, pp. 351-360. https://doi.org/10.1016/S0378-7206(02)00017-4
- Myers, J. H. and T. S. Robertson, "Dimensions of opinion leadership",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9, 1972, pp. 41-46. https://doi.org/10.2307/3149604
- Philipsen, G., "Speaking Culturally: Explorations in Social Communication",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2.
- Richis, M. L. and T. Root-Schaffer, "The role of involvement and opinion leadership in consumer word of mouth: An implicit model made explicit", Avvance in Consumer Reserach, Vol.15, 1988, pp. 32-36.
- Rubin, R. B., A. M. Rubin, and L. J. Piele, "Communication research: Strategies and sources. Belmont", CA: Thomson Wadworth, 2005, p. 229.
- Schudson, M., "The Power of New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 Sundar, S. S., S. Knobloch-Westerwick, and M. R. Hastall, "News cues: Information scent and cognitive heuristic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8, No.3, 2007, pp. 366-378. https://doi.org/10.1002/asi.20511
- Tan, B. C. Y., K. K. Wei, R. T. Watson, D. L. Clapper, and E. R. McLea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majority influence: assessing the impact in an individualistic and a collectivistic culture", Management Science, 1998.
- Walther,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mpersonal, interpersonal, and hypersonal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1995.
- Wilson, the Use of Ethnographic Techniques in Educational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7, No.1, Winter 1977, pp. 245-265. https://doi.org/10.3102/00346543047002245
- Yin, R. 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 3rd Edition, Sage Publication, 2003.
- Zurcher and Snow, "Collective Behavior: Social Movement, Social Psychology", The Americal Sociological Association, 1981, pp. 447-483.
- Zhou, Y. and Moy, P., "Parsing Framing Processes: The Interplay Between online Public Opinion and Media Coverag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7, 2007, pp. 7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