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혁기, 박봉규,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몰입과 조직 몰입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7권, 제2호, 2010, pp.203-219.
- 김동윤, "가상공간 내정치토론, 의견의 질, 그리고 시민참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5호, 2008, pp.138-167.
- 강명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제3권, 제1호, 2002, pp.77-98.
- 김윤호, 정인근, "모바일 커뮤니티의 지각된 특성이전반적인만족, 재방문의도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04, pp.588-595.
-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2005, pp.291-317.
- 김재욱, 최지호, 한계숙,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활동과 친커뮤니티 행동간의 관계에 있어서 몰입의 매개역할," 마케팅연구, 제17권, 제4호, 2002, pp.77-98.
- 김정구, 박승배, 김규한, "마케팅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플로우가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 2003, pp.93-120.
- 김연정, "사이버 공간의 사회적 실재감이사이버 공격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구자철,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모바일뱅킹에 서의 사용자 수용요인: 확장된 TAM과 Trust를 이용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6, pp.159-181.
- 김주환, 진보래, 최승범, "관계적 자아 형성의 장으로서의 사회적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게임(SNAG)," 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6호, 2005, pp.19-28.
- 김주환, 이윤미, 김민규, 김은주, "온라임게임중독의 유형과 원인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2006, pp.79-107.
- 김용학, 개정판 "사회 연결망 이론," 서울, 학연사, 2007.
- 김아영, 이명희, 전혜원, 이다솜, 임인혜, "청소년이 지각하는 유능감 및 관계성과 비행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제21권, 제4호, 2007, pp.945-967.
- 김계수, "New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2008.
- 곽소영, 손은정, "이성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충족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내재적 동기와 갈등해결전략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8, pp. 177-195.
- 고준, 신선진, 김희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기표현욕구의 영향요인과 디지털 아이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1호, 2008, pp.118-144.
- 고수일, 한주희, "조직몰입과 직무동기의 다차원관계: 자기결정감에 의한 접근,"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3호, 2009, pp.1017-1038.
- 김민선, 최영희, 석분옥, 백근영, 이동귀,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자기결정성에 따른 하위 집단과 학업지연행동," 한국심리학회, 제23권, 제3호, 2009, pp.39-56.
- 김아영, 이명희, "청소년의심리적 욕구만족, 우울경향,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구조와 학교급간 차이,"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2호, 2008, pp.423-441.
- 박성연, 유승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 2003, pp.1695-1713.
- 박유진, 김재희,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회적 지지가 커뮤니티 몰입과 동일시 및 개인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제19권, 제1호, 2005, pp.13-26.
- 박유진, 김재휘, "사이버 커뮤니티의 몰입과 정체성이 친커뮤니티행동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9호, 2006, pp.41-77.
- 박성민, 유승호, "몰입 정도가 온라인 게임 내 PPL 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지, 제6권, 제3호, 2006, pp.67-76.
- 박성익, 유경훈,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능력, 창의적인성, 성취목표동기, 자기결정성동기 간의 인과구조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3호, 2010, pp.733-756.
- 배경훈, 신희천, "자기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1권, 제3호, 2010, pp.747-764.
- 문태형, "자기결정성동기 및자기효능감에 따른 초등 과학, 수학 및 정보 영재아동의 판별분석," 아동교육, 제20권, 제1호, 2011, pp.33-44.
- 문태형, "유아교사가인식한자기결정성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 아동교육, 제18권, 제3호, 2009, pp.69-81.
- 문병석, 이건창, 조창현, 강신장,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대한 신뢰가 해당 커뮤니티내에서 이뤄지는 포럼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4권, 제1호, 2007, pp.227-250. https://doi.org/10.3743/KOSIM.2007.24.1.227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8권, 제4호, 2007, pp.139-161.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 결정요인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7권, 제4호, 2006, pp.85-107.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의 신뢰가 커뮤니티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7권, 제1호, 2006, pp.3-22.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만족과 커뮤니티 신뢰를 매개로," 정보시스템 연구, 제16권, 제1 호, 2007, pp.23-45.
-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 명성,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즐거움이 성과형성 에미치는영향연구: 신뢰와몰입을매개로," e-비즈니스 연구, 제9권, 제1호, 2008, pp.75-99.
- 신종호, 진성조, 김연제, "지각된 부모의 학업지원, 성취기대, 일상통제가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2010, pp.121-137.
- 손재현, "직업 무용수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와 기본 심리욕구 및 몰입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9권, 제6호, 2010, pp.525-536.
- 이예진, 이기학, "진로동기수준에 따른 군집 유형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2010, pp.267-287.
- 유승호, 장원상, "게임기획에의 활용을 위한 온라인게임 구성과 이용자성향의 비교연구 : <리니지>를 중심으로," 게임산업저널, 제2권, 2002, pp.65-88.
- 이선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기인특성이 구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17권, 4호, 2008, pp.958-988.
-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몰입과 중독이 사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2권, 제5 호, 2003, pp.1479-1501.
- 유경훈,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창의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제16권, 제1권, 2007, pp.229-240.
- 안태윤, 김종욱,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 보상, 몰입과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5권, 제3호, 2006, pp.25-43.
- 이선로, 조정현, 조성민, "사용자의 인지욕구 특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4호, 2007, pp.1-29.
- 유상진, 김효정, 최은빈, "모바일 커뮤니티의 특성과 개인특성이 사용자의 몰입,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9집, 2005, pp.205-228.
- 이명희, 김아영,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22권, 제4호, 2008, pp.157-174.
- 이문봉, 김은정,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참여 동기와 사회적 영향 요인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2005, pp.91-214.
- 이숙정, 유지현, "여대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장벽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제2호, 2009, pp.35-64.
- 이지혜, 이재신, "영재들의 메타인지와 자기주도 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 :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제 57권, 제1호, 2009, pp.89-114.
- 이종호, 김문태, 옥정원, 이유민, "금융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inertia 동기에 영향을 주는 내재적 욕구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 성이론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1호, 2008, pp.3-24.
- 엄명용, 김태웅, "한국과 일본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만족도, 신뢰도, 온라인게임커뮤니티 인식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 멀티그룹 공분산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104-125.
- 이선로, 조정현, 조성민, "사용자의 인지욕구 특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4호, 2007, pp.1-29.
- 이숙정, 유지현, "여대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장벽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제2호, 2009, pp.35-64.
- 유일, 최혁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회적 영향이 플로우,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미치는영향 :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2호, 2008, pp.113-135.
- 유병우, 박승배,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의 효율성이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제9권, 제3 호, 2009, pp.105-125.
- 이재신, "가상공간에서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10호, 2002, pp.105-148.
- 옥민혜, 박동숙, "오락적현실감' 작동 방식과 상호텍스트성 : 리얼버라이어티 쇼 수용연구,"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제14 호, 2010, pp.74-145.
- 이혜주, "아동의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관련이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 분석," 아동학회지, 제29권, 제3호, 2008, pp.273-288.
- 최미숙, 강은영,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2010, pp.225-248.
- 조남재, 백승익, 류경문, "온라인게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지, 제26권, 제2호, 2001, pp.85-97.
- 조한익, 이나영,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6호, 2010, pp.1-20.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제3판), 비앤엠북스, 2005
- 최용길, 최동춘, 이성수,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관계품질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보, 제35권, 제4호, 2007, pp.123-139.
- 최영균, "웹사이트에서 3D 상호작용과 제품정보의 다감각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현실감이론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통권 제61호, 2003, pp.127-154.
- 최낙환, 이창원,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자아표현 및 동일시의 역할,"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3호, 2007, pp.117-149.
- 진성희, 신미, 유미숙, "청소년의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호, 2011, pp.275-296.
- 허명숙, "인터넷 쇼핑의 사용자 수용 결정요인: 신뢰와정보시스템 품질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2005, pp.101-132.
- 한시완, 유진,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무용 동기유형분류: BRSQ 타당화검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8권, 제2호, 2009, pp.1169-1180.
-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Some- Methods for Respecifying Measurement Models to Obtain Unidimensional Construct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No.4, 1988, pp.453-460.
- Assa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ition, Thomson Learning, 2001.
- Bogozzi.,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 A Test of Some Key Hypoth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No.4, 1981, pp.607-627. https://doi.org/10.1037/0022-3514.41.4.607
-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 Chin-Lung Hsu, Hsi-Peng Lu., "Consumer Behavior in Online Game Communities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3, 2007, pp. 1642-1659. https://doi.org/10.1016/j.chb.2005.09.001
- Csikszentrn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and Row, 1990.
- Claes Fornell and Davi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 1, 1981, pp.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Bagozzi, R.P. and Yi, Y.,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1988, pp.74-94.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De Wulf, and K. Odekerken-Schröder. and G. Iacobucci, D., "Investments in Consumer Relationships: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4, 2001, pp.33-50. https://doi.org/10.1509/jmkg.65.4.33.18386
- Deci, E. L &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bavior, New York: Plenum Press, 1985.
- Dworkin, G.,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tonom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 Donna L. Hoffman and Thomas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 1996, pp.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Deci, E. L. and Ryan, R. 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11, 2000, pp. 227-279.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Field, S, Martin, J, Miller, R, Ward, M, Wehmeyer, M., A Practical Guide to Teaching Self-Determination, Austin, TX : PRO-ED, 1988.
- Fisher, A., and Sonn, C., "Psychological Sense of Community in Australia and the Challenges of Change,"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30, No.6, 2002, pp. 597-609. https://doi.org/10.1002/jcop.10029
- Fred,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Gagne, M. and Deci, E. L.,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6, 2005, pp.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Graeff. T. R., "Using Promotional Messages to Manage the Effect of Brand Self-Image on Brand Evalua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3, 1996, pp.4-18.
- Gefen, D., "What Makes ERP Implementation Relationships Worthwhile : Linking Trust Mechanisms and ERP Usefuln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1, No.1, 2004, pp.263-288. https://doi.org/10.1080/07421222.2004.11045792
- Harvey, L., Enabling Customer Loyalty for E-Businesses, White Paper, Patricia Seybold Group, Inc, 1999.
- Hoofman, D. L.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 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1996, pp. 50-80. https://doi.org/10.2307/1251841
- Hye-Shin Kim, Jin Yong Park, Byoungho Jin., "Dimensions of Online Community Attributes : Examination of Online Communities Hosted by Compani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6, No.10, 2008, pp.812-830. https://doi.org/10.1108/09590550810901008
- Jones, T. O. and Sasser, W. E.,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s," Harvard Business Review, 1995, pp.88-99.
- Kettinger, W .J and Grover, V., "The Use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an Interorganizational Context," Decision Sciences, Vol.28, No.3, 1997, pp.512-556.
- Kieran Mathieson., "Predicting User Intent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1991, pp. 173-191. https://doi.org/10.1287/isre.2.3.173
- Marylene, Gagne, Edward.,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6, 2005, pp.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McKight, D .H. and Choudhury, V. and Kacmar, C., "The Impact of Initial Consumer Trust on Intentions to Transact with a Web Site: A Trust Building Model,"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Vol.11, 2002, pp.297-323. https://doi.org/10.1016/S0963-8687(02)00020-3
- Mowday, Richard, T., Porter, Lyman W., Steers, Richard M., Employee - 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1892.
- Moorman, C, R. and Deshpande. G. Zaltman., "Fo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1993, pp.81-101. https://doi.org/10.2307/1252059
- Parks, M. R and Floyd, K., "Making Friends in Cyberspa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6, No.1, 1996, pp.80-97.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6.tb01462.x
- Ryan, R. M and Deci, E. L..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52, 2000, pp.141-166.
- Rice, D., "Media Appropriateness: Using Social Presence Theory to Compare Traditional and New Organizational Media,"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4, 2004, pp.451-484.
- Rafaeki, S. and Noy., "Social Presence: Influence on Bidder in Internet Auction," Electronic Market, Vol.15 No.2, 2005, pp.158-175. https://doi.org/10.1080/10196780500083886
- Rheingold, H., A Slice of Life in My Virtual Community, http://www.communities.com/paper/sttlmnt.html, 1993.
- Standage, Martyn; Duda, Joan L.; Ntoumanis, Nikos.,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1, 2003, pp.97-110. https://doi.org/10.1037/0022-0663.95.1.97
- Short, J., E, Williams and B. Christie..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London : John Wiley and Sons, 1976.
- Susan Schultz Kleine, Robert E. Kleine III and Chris T. Allen., "How is a Possession "Me" or "Not Me"? Characterizing Types and an Antecedent of Material Possession Attach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2, No.3, 1995, pp.327-343. https://doi.org/10.1086/209454
- Schmitz, J. and Fulk, J., "Organizational Colleagues, Media Richness, and Electronic Mail: A Test of the Social Influence Model of Technology Use," Communication Research, Vol.18, No.4, 1991, pp.487-523. https://doi.org/10.1177/009365091018004003
- White, Harrison, S. Boorman, and R. Breiger., "Social Structure from Multiple Networks. I.: Blockmodels of Roles and Position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81, 1976, pp.730-780. https://doi.org/10.1086/226141